한글 프로그램은 '엑셀'과는 다르게 시트 추가기능이 없다. 그래서 다른 문서의 내용을 추가하려면 복사해서 붙여넣는 방법을 흔히 사용하는데 그러지 않고도 한글 문서 파일 속에 또 다른 문서의 내용을 끼워 넣는 기능이 있다.
일명 '한글 파일 합치기'라고 불리는 이 기능을 모르는 사람들도 여전히 많다. 이렇게 여러 문서를 합치면 하나의 문서로 편집하기도 수월하고 파일 개수도 줄어들어서 관리하기도 편해진다.
예를 들어서 1,2,3이라는 한글 파일이 있을 때 일부분을 복사 붙여넣지 않고다 하나로 합쳐서 편집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자, 위와 같은 양식의 한글 문서가 있을 때 내가 원하는 위치에 또 다른 한글 문서 전체를 끼워넣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만약 문서 내용 자체가 하나의 객체라면 그 객체속에 문서를 끼워 넣을 수는 없다. 단지 객체 앞과 뒤에만 넣을 수 있다.
한글 파일 합치기(문서 끼워 넣기)기능은 한글 상단 메뉴의 '입력' 부분 제일 밑에서 찾을 수 있다. (단축키는 'CTRL+O')
한글 파일 합치기(문서에 문서 끼워 넣는 방법)
실행시켜보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는데..내가 끼워 넣어주려는 한글 문서를 선택해서 '넣기'버튼만 눌러주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파일 형식' 아랫부분에 있는 글자, 문단 모양 유지, 스타일, 쪽 모양 유지를 모두 체크해줘야 원본 그대로의 문서를 그대로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이다.
아래쪽에 문서를 끼워 넣어서 두 개의 한글 파일 합치기가 마무리된 모습이다. 무엇보다 넣어주는 위치 선정이 중요하다.
위 화면에 보는 것처럼 커서가 껌뻑거리는 저 부분이 문서가 삽입되는 기준점이다. 저곳을 기준으로 무조건 아래쪽으로 문서가 삽입된다.
만약 한글 문서 제일 앞부분에 또 다른 한글 문서를 넣어 합치기를 하려면 그 위치에 커서를 올려둔 다음에 넣어주면 된다.
위쪽으로 새로운 한글 문서 전체가 한꺼번에 끼워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여러 개의 한글 파일을 합쳐서 편집하고 저장해두면 나중에 문서 작업하기가 한결 수월해지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