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7년 12월에 전국의 모든 고속도로에 하이패스가 개통된 이후 상당한 세월이 흘렀지만, 여전히 하이패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더라.

 

평소에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모를까 그런 게 아니라면 하이패스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혜택이 많고 편리하다.

 

 

그리고 예전에는 하이패스 영업소 통과시 차단기가 설치되어있었지만, 워낙 사고가 자주 났던 모양인지 지금은 대부분 차단기라 철거된 상태다. (이러다 보니 하이패스로만 휙~휙 날아다니는 체납 차들이 많을 듯싶다)

 

고속도로로 다니면서 평소에 꼬박꼬박 요금납부를 잘해와서 하이패스 미납요금이라는 건 상상도 안 해봤는데 막상 내가 그런 일을 겪으니 조금 당황스러웠다. (원인은 유효기간이 지나버린 하이패스를 사용했기 때문)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방법1

분명히 내 차에 있는 하이패스 기기에서는 후불카드라고 인식되고 영업소를 통과할 때 '정상적으로 처리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왔는데..

 

통과하는 순간 좌측의 '요금'표지판을 보니까  '등록이 되지 않는 카드입니다. 사업소에 문의하세요'라는 메시지가 뜨더라. (이런 경우가 간혹 있으니 영업소 통과시에 잠시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보통 하이패스 카드를 기기에 꽂아놓고 유효기간을 신경 쓰는 사람이 몇 사람이나 있을까?

 

카드사에서도 카드 연장에 관련된 연락을 전혀 하지 않았다. 무려 2년이 지난 카드를 사용했더라는 ㅠㅠ (사실 하이패스 카드가 두 개인데..우연찮게 이날은 다른 카드를 사용하게 됨)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방법2

아무튼 혹시 미납요금이 발생하지 않았을까 하는 의심이 들어서 '하이패스'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니(공인인증서와 아이핀 등록이 필수!) 미납발생일부터 최대 3~4일 이후부터 조회가 된다고 하더라.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방법3

그래서 며칠 후에 접속해서 차량번호를 입력해서 조회를 해보았다. 이때 내 명의로 등록된 차량번호가 아니라면 조회가 되지 않는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방법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방법4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를 한 결과, 위와 같이 북부산과 장유를 왕복하면서 4,000원의 미납요금이 발생했더라.

 

납부방법은 하이패스 후불카드나 계좌이체 또는 일반 신용카드로도 가능하다. (단, 선불카드는 납부가 불가능) 미납사유를 보면 '통신이상'이라고 되어있는데..유효기간이 지나가버린 하이패스 카드라서 당연히 그랬을터~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방법5

건별로 나누어진 하이패스 미납요금은 따로따로 납부처리가 가능하다. 나는 그냥 일반 신용카드로 한꺼번에 4,000원 결제 완료!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방법6

신용카드로 납부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화면이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방법7

다시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를 해보면 위와 같이 미납요금 납부현황만 표시되더라.

 

아마도 나와 비슷한 경우를 겪는 사람도 꽤 많을 것 같은데..

 

전혀 모른 채 하이패스로 다니다 보면 나중에 금액이 꽤 많이 누적된 미납요금 고지서를 받게 될 수도 있으니 미리 확인을 하고 카드 유효기간이 지난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어서 빨리 다른 카드로 변경하는 것이 좋다.

 

✅삼성 후불 하이패스 카드의 장점과 연회비

 

삼성 후불 하이패스 카드의 장점과 연회비

하이패스가 시행된지도 상당히 오랜 세월이(약 10년) 흘렀음에도.. 여전히 하이패스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더라. 특히 고속도로를 통해 출퇴근을 자주하는 사람이라면 하이패스 카드 사용

gong6587.tistory.com

✅하이패스 자동충전 카드 가격, 등록 주의사항

 

하이패스 자동충전 카드 가격, 등록 주의사항

예전에는 신용 카드 회사에서 판매하는 하이패스 카드만 사용했었는데.. 요즘은 '편의점'에서도 하이패스 카드를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카드 구매 후 본인의 계좌까지 연결해두면

gong6587.tistory.com

✅고속도로 통행료 조회와 제도(할인,할증,세금)

 

고속도로 통행료 조회와 제도(할인,할증,세금)

몇년전 쯤에도 고속도로 통행료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했던 것 같다. 기본적으로 자신이 운행중인 차량에 하이패스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고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다보면 '요금'에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