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교통정보' 관련 스마트폰 어플이 많아서 꼭 컴퓨터 앞이 아니더라도 쉽게 조회할 수 있다. 특히 운전자라면 내가 가려는 경로가 정체중인지 아닌지 실시간 교통정보로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필수'다.

 

도로상황을 가장 정확하게 알려면 'CCTV'를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 가장 흔한 방법으로는 '네이버'나 '다음'의 지도서비스를 이용해서 고속도로를 포함한 시내, 국도 등의 CCTV를 누구나 볼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런 지도서비스에서도 나오지 않는 CCTV들이 많다는 사실이다. 운전을 하다가 '어? 저거 분명히 CCTV가 맞는데.. 어디서 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한번쯤 해봤을 듯~ 그 중 하나가 바로 '터널'이다.

 

지도서비스에 없는 교통정보(CCTV) 보는 방법1

먼저, '네이버' 지도에서 부산 '만덕터널' 근처의 CCTV를 확인해본 화면이다. 만덕터널 내부나 입,출구쪽 어디에도 CCTV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실제로 이 근방을 운전해보면 분명히 CCTV가 보인다.

 

지도서비스에 없는 교통정보(CCTV) 보는 방법2

'다음'지도에서 같은 위치를 검색해봐도 터널쪽은 CCTV가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

 

교통정보 CCTV는 분명히 경찰청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포털사이트의 지도서비스에서는 자세하게 나타나지 않는 듯하다. 이유는 모르겠다.

 

지도서비스에 없는 교통정보(CCTV) 보는 방법3

아무튼, 각 도시마다 '교통정보 서비스 센터'라는 사이트가 별도로 있다.

 

부산의 경우도 위와 같은 교통정보 서비스 센터 홈페이지가 있는데 여기서 부산시내 CCTV를 조회해보면 만덕터널 출,입구와 내부의 CCTV를 볼 수 있다. (그런데 위 화면을 자세히 보면 '다음'지도를 사용하고 있음)

 

지도서비스에 없는 교통정보(CCTV) 보는 방법4

실제로 해당 위치를 클릭해서 CCTV 화면을 확인해본 결과다. 만덕터널 내부와 만덕1터널의 출입구 바로 위 CCTV 화면이다. 확인해보면 알겠지만 지도서비스에서는 이 CCTV를 전혀 볼 수 없다.

 

지도서비스에 없는 교통정보(CCTV) 보는 방법

 

 

포털 사이트의 지도서비스에만 의존하면 이런 CCTV가 있는지도 모를 수도~ 부산에 가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만덕터널은 상습적인 정체구간이라서 평소에 이렇게 CCTV로 확인을 해보면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된다.

 

지도서비스에 없는 교통정보(CCTV) 보는 방법5

통합 창원시의 경우도 비슷하다. 진해쪽으로 혹은 장유쪽에서 출,퇴근을 하는 사람들이 워낙 많다보니 창원터널과 안민터널은 정체빈도가 높은편이다. '네이버' 지도를 보면 역시..터널쪽 CCTV는 전혀 나오질 않는다.

 

지도서비스에 없는 교통정보(CCTV) 보는 방법6

'다음' 지도서비스도 마찬가지..(그래도 실시간 교통정보 기능은 네이버 지도가 조금 더 자세함)

 

지도서비스에 없는 교통정보(CCTV) 보는 방법7

창원 역시 '교통정보'를 제공해주는 센터 홈페이지가 따로 있다. 포털사이트 지도서비스에서 제공되는 CCTV위치와 비교해보면 창원터널과 안민터널 CCTV의 위치가 확인된다.

 

원래 CCTV 운영의 목적이 도로교통법에 의거해서 교통정보 수집 및 시민에게 교통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라고 하는데 왜 모든 CCTV를 조회할 수 없을까?

 

아마도 이런 사실을 모르는 분들도 상당수 일듯하다. (창원시 교통정보센터는 '네이버'지도를 사용중)

 

지도서비스에 없는 교통정보(CCTV) 보는 방법8

안민터널의 경우는 구간별로 꽤 많은 CCTV가 설치된 모양이다.

 

부산쪽으로 갈 때면 언제나 창원터널을 이용하고 있는데 항상 교통상황을 미리 눈으로 확인못해서 아쉬울 때가 많았는데..지금이라도 이렇게 확인할 수 있게 되어서..앞으로도 자주 이용하게 될 듯하다.

 

사고, 돌발, 통제 등에 관련된 정보가 상당히 빠른 편이다.

 

(단점은 이런 특정 도시에서 제공하는 교통정보 서비스가 따로 모바일 페이지나 전용 어플이 없어서 조금 불편하다는 점이다. 아이폰에서 접속해본 결과 CCTV를 보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음)

 

✅마창대교 실시간 교통상황 보는법, 통행요금은?

 

마창대교 실시간 교통상황 보는법, 통행요금은?

지난 2008년 7월에 개통된 '마창대교'는 초반에는 비싼 통행요금 때문에 사람들이 거의 이용하지 않았는데.. 거의 10년이 다되어가는 지금은 상황이 많이 바뀐 듯하다. 주말이나 연휴기간에 마창

gong6587.tistory.com

✅실시간 CCTV (고속도로 및 국도) 위치 확인하기

 

실시간 CCTV (고속도로 및 국도) 위치 확인하기

운전을 하다 보면 각종 CCTV와 단속 카메라 등을 만나게 되는데, 출퇴근 시간이나 주말, 공휴일 정체가 많은 시간에 내가 가려는 도로가 어떤 상황인지 알고 싶을 때가 있다. 물론 한국도로공사에

gong6587.tistory.com

✅캡스 cctv 화면이 안나올때 해결방법

 

캡스 cctv 화면이 안나올때 해결방법

요즘은 가정집이나 사무실이나 보안업체를 통한 cctv를 설치하는 곳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특히, 상가건물같은 경우는 이런 cctv가 있어야만 주차장에서 발생되는 접촉사고나 각종 사건이 발생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