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이체 내역 한꺼번에 조회하기(자동이체 통합관리)


은행계좌가 있는 사람이라면 '자동이체'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은 전혀 없을 것이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서 가입한 은행이나 카드회사가 다양한데.. 내가 신청한 자동이체 관련 내용을 하나의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라는 사이트인데 단순히 조회만 가능한 게 아니라 해지와 변경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사실 이런 조회를 각각 은행에 접속해서 신청하고 해지하는 것도 상당히 귀찮은 일인 건 사실인데..그런 사람들의 심리를 노리고 이렇게 나름대로 편리한 통합서비스를 만든 것 같다.


자동이체 내역 한꺼번에 조회하기(자동이체 통합관리)1


이 서비스는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한정된 서비스가 제공되었지만 2016년 2월 26일부터 은행 영업점 및 인터넷 뱅킹을 통해서 등록된 자신의 계좌를 모두 조회할 수 있다.


자동이체 내역 한꺼번에 조회하기(자동이체 통합관리)2


'KFTC'라고 불리는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의 화면이다. 

자동이체 '조회'를 비롯해서 해지, 변경, 해지결과, 변경결좌 조회 등의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된다. 

가입된 은행이 여러 곳이라면 로그인의 과정을 몇 번 거쳐야 하니..이렇게 한꺼번에 조회가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자동이체 내역 한꺼번에 조회하기(자동이체 통합관리)3


'자동납부'와 '자동송금'의 차이점을 쉽게 표현한 그림이다. 


요금 청구기관의 요구로 정기적으로 납부하는 서비스를 자동납부라고 하고..개인이 특정인에게 정기적으로 이체하는 서비스를 자동송금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서 전기세, 아파트 관리비 등은 자동납부에 해당하고 적금이나 월세, 계모임비 등은 자동송금에 해당한다.


자동이체 내역 한꺼번에 조회하기(자동이체 통합관리)



자동이체 내역 한꺼번에 조회하기(자동이체 통합관리)4


그런데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는 24시간 운영되지는 않는다. 위와 같이 조회서비스와 해지, 변경서비스 이용시간이 명시되어 있다. 실제로 늦은 시간에 접속해보면 이용할 수 없다. ㅠㅠ 


자동이체 내역 한꺼번에 조회하기(자동이체 통합관리)5


실제로 자동이체 내역이 한꺼번에 조회가 되는지 테스트를 해보았다. 은행이나 카드 등의 관련 서비스가 마찬가지겠지만,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필수조건이다.


자동이체 내역 한꺼번에 조회하기(자동이체 통합관리)6


로그인해서 '자동이체'조회 서비스로 이동해보면 위와 같이 '자동납부'와 '자동송금'으로 나뉘어져서 내 은행계좌 정보와 함께 매달 송금건수가 명시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더라.


자동이체 내역 한꺼번에 조회하기(자동이체 통합관리)7


'자동납부 상세조회'의 화면이다. 카드 대금이나 보험료 등이 대부분~ 내가 자동납부를 신청했던 날짜까지 보인다.


자동이체 내역 한꺼번에 조회하기(자동이체 통합관리)8


'자동송금 상세조회' 화면이다. '자동납부'와는 조금다르게 내가 설정한 이체금액과 이체주기, 자동송금일, 이체시작부터 종료일까지 조회가 된다. 


자동이체 내역을 한꺼번에 조회해보고 싶다면 꼭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를 사용해보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