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이든 법인이든..사업장이라면 매입용 '전자세금계산서'나 '전자계산서'를 발행해서 보관해야한다.
오늘을 기준으로 이전에 발행된 계산서가 누락된 부분이 없는지 확인을 해보거나 특정 기간동안의 목록을 조회하고 재출력을 하려면 무조건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법인의 경우는 '의무'적으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하며 개인인 경우라도 매출이 3억이상의 일반과세자라면 '의무'라고 한다.
위와 같이.. 몇개월전에 발행된 전자세금계산서도 조회해서 출력을 할 수 있는데~
실제로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보면 어디서 조회해야 하는지 조금 헷갈릴 수도 있기 때문에,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화면이다. 계산서와 관련된 부분은 '조회/발급'으로 들어가면 된다.
조회/발급란으로 진입하면 '전자(세금)계산서'가 보이는데 여기서 발급 및 목록조회, 합계표 및 통계조회 등의 메뉴를 별도로 이용할 수 있다.
현재까지 발행된 전자(세금)계산서의 목록 조회는.. 발급 목록별, 건별상세, 월/분기별 목록으로 조회가 가능하다.
항상 강조되는 사항이지만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은 필수적이다.
전자세금계산서 목록조회와 출력방법
개인사업자라면 개인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다음에 자신의 명의로 등록된 사업장을 선택해주면 전환이 된다.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면 제일 윗부분에 '사업장선택'버튼을 눌려주면 되고 자동으로 검색되는 사업장을 선택해주기만 하면 그 사업장명으로 발행된 전자세금계산서를 조회할 수 있게된다.
월/분기별 전자세금계산서 목록조회 화면이다. 여기서는 전자세금계산서와 전자계산서를 따로따로 조회해야 한다.
다른 부분은 필요없고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만 변경 선택해주면 된다. '매입'으로 변경~ 작성일자를 월별이나 분기별로 변경~ 그 다음에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
목록이 조회가 되면 이제 출력을 해야하는데..목록의 우측 바로 위를 보면 '건별일괄출력'버튼이 보인다. (당연히 출력하려는 전자세금계산서를 체크해줘야함)
그러면 '건별 일괄출력 종류선택'이라는 팝업창이 나타나는데...A4지 한장에 두개의 전자세금계산서가 출력되도록 하려면 A4사이즈(분할)을 선택하면 된다.
전자세금계산서의 출력 미리보기 화면이다.
컬러 혹은 흑백의 여부는 프린터의 설정에서 적용시켜주면 된다. 전자세금계산서 목록조회와 출력방법을 잘 모르겠다면 위 내용을 차근차근 읽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