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비롯해서 '자막'이 필요한 동영상을 다운로드해서 컴퓨터나 tv에 연결해서 보는 사람들은 여전히 많을 것이다.

 

그런데 분명히 PC 동영상 플레이어에서는 정상적으로 자막이 보이지만.. TV에 연결하면 안보이는 경우가 가끔 있다. 이상하게도 또 다른 동영상을 재생해보면 TV에서도 제대로 보이더라.


 

이런 문제는 '동영상'과는 전혀 상관없고 '자막'과 관련된 문제인데.. PC에서도 자막이 보이지 않으면, 그 자막 자체에 오류가 있는 것이고.. TV에서만 보이지 않는다면 오류가 아니라 '호환성'의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

 

자막파일(smi)이 tv에서 안나올때 해결방법1

동영상 파일과 자막 파일의 이름을 똑같이 해두고 재생해봤더니..분명히 컴퓨터에서는 자막이 정상적으로 보였는데.. TV에서 보려고 연결했더니 자막이 전혀 나오지 않는 문제가 발생 ㅠㅠ

 

이런 문제를 겪게 된다면 또 새로운 자막파일을 찾아서 검색을 하게 되는데.. 그럴 필요없다. 윈도우 메모장으로 그 자막파일(smi)을 편집하면 된다.

 

자막파일(smi)이 tv에서 안나올때 해결방법2

일단.. TV에서도 정상적으로 보여지는 자막파일과 보이지 않는 자막파일을 각각 메모장으로 열어서 비교해보기로 했다.

 

자막파일(smi)이 tv에서 안나올때 해결방법3

자막파일의 제일 윗부분부터 서로 비교를 해보니..title은 신경쓸 필요없고..style과 그 바로 윗부분이 조금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잘 모르겠다면 자막이 제대로 재생되는 파일과 그 구조를 똑같이 만드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쉽다.

 

자막파일(smi)이 tv에서 안나올때 해결방법4

 

자막파일 내용의 제일 밑부분이 제대로 닫혀있는지도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가끔 오타가 있어서 재생이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까.. 그런데 자세히보면 'sync start'와 'p class'라는 부분에 '큰따옴표'가 붙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자막하나가 끝날 때마다 그 소스 두개가 닫히게 되어 있더라. 이런 부분이 다르기에...TV에서 자막이 제대로 안보이는 가능성이 크다.

 

자막파일(smi)이 tv에서 안나올때 해결방법5

<head>와 </head>사이의 내용은 복사해서 똑같은 위치에 붙여넣어주면 되지만..

 

자막파일(smi)이 tv에서 안나올때 해결방법6

이런 부분은 복사해서 붙여넣거나 하나씩 삭제하는 방법으로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자막파일(smi)이 tv에서 안나올때 해결방법

 

 

자막파일(smi)이 tv에서 안나올때 해결방법7

그래서..쉽게 변경하려면 메모장의 편집기능 가운데 '바꾸기'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자막파일(smi)이 tv에서 안나올때 해결방법8
자막파일(smi)이 tv에서 안나올때 해결방법9

메모장의 '바꾸기' 팝업창이 나오면.. 찾을 내용에 내가 지우거나 편집하려는 내용을 입력하고 바꿀 내용에는 변경되는 내용을 입력한 다음, '모두 바꾸기' 버튼을 누르면 한꺼번에 수정이 된다.

 

여기서는 </P></SYNC>를 삭제하니까.. 바꿀내용에는 아무것도 입력할 필요가 없다.

 

자막파일(smi)이 tv에서 안나올때 해결방법10

'큰따옴표'도 같은 방법으로 한꺼번에 삭제해주면 된다.

 

자막파일(smi)이 tv에서 안나올때 해결방법11

TV에서도 정상적으로 보여지던 자막파일과 똑같은 구조로 만든 모습이다. '저장'은 필수! 과연 이렇게 편집하면 TV에서 보이지 않는 자막이 정말로 보일까?

 

자막파일(smi)이 tv에서 안나올때 해결방법12

짜안~ 컴퓨터에서만 보이던 이상한 자막이 TV에서도 정상적으로 보이게 되더라^^

 

TV자체의 호환성 문제일 가능성이 있는데(년식이 오래되었거나 등등) 비슷한 문제를 겪게된다면 꼭 윈도우 메모장으로 자막파일(smi)을 편집해보시길~

 

✅동영상 자막 싱크 수정 및 제대로 저장방법

 

동영상 자막 싱크 수정 및 제대로 저장방법

인터넷을 통해서 영화, 드라마를 다운로드 안해본 사람은 아무도 없을 듯~ 그런데 다운받은 동영상의 자막이 없어서 하나씩 하나씩 찾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찾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서도..그

gong6587.tistory.com

✅유튜브 자막 추출방법(스크립트 복사)

 

유튜브 자막 추출방법(스크립트 복사)

수년 전부터 국내에서도 유튜브 시청자가 상당히 늘어난 만큼, 영어나 일본어 등의 '어학' 공부까지 유튜브 동영상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꽤 많은 것 같다^^ 정말 제대로 공부를 하기 위해선, 해

gong6587.tistory.com

✅동영상 자막지우기(MKV 자막제거 방법)

 

동영상 자막지우기(MKV 자막제거 방법)

인터넷으로 MKV 동영상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더니, 영상에 자막이 입혀진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자막 퀄리티가 정말 어처구니없을 만큼 안 좋더라고요. 마치 번역기를 돌려서 허접하게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