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글을 다른 곳으로 링크할 경우(SNS나 지식인 등) 웹주소가 지나치게 길게 보이면 지저분하거나 보기 싫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는 URL를 짧게 줄여주는 것이 좋은데.. 검색해보면 '주소줄이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꽤 있다.
오래전에도 비슷한 글을 썼는데, 웹주소를 짧게 줄이면 뭐가 좋은지 참고하면 도움된다.
예전에는 네이버에서도 URL축소 서비스가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졌다.
그래서 구글에서 '주소줄이기'로 검색해봤더니 딱 한 곳이 검색되더라. 구글 URL Shortener라는 사이트다. 말그대로 웹주소(URL)를 짧게 줄일 수 있는 그런 곳이다.
위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하면 내가 줄이고자 하는 블로나 특정 사이트의 웹주소를 넣은 다음(내 소유의 블로그나 사이트가 아니라도 상관없음) SHORTEN URL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하지만, 그 전에 '로봇이 아닙니다'를 반드시 체크해야 진행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단점일 수도 있는데.. 스팸 및 개인정보 보호 차원으로 적용되는 부분이라 어쩔 수 없다.)
웹주소 짧게 줄이는 방법(구글 URL Shortener)
로봇이 아니라 사람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된다. 항상 사진과 선택 항목이 랜덤으로 바뀌는데.. 제대로 선택하고 '다음'버튼만 누르면 된다.
만약 요구사항과 틀리게 선택하는 경우, 사진이 또 바뀌고 선택 항목도 자동으로 바뀐다. 반복되면 좀 귀찮긴 하다 ㅋ
구글 URL Shortener의 '로봇이 아닙니다~' 체크 과정을 통과했다면 이제, 웹주소를 짧게 줄이기 위해 SHORTEN URL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짧게 줄여진 웹주소의 결과물이다. 위와 같이 해당 페이지가 간략하게 미리보기 화면으로 표시되고 제일 윗부분에 줄여진 웹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주소 옆을 클릭하면 웹주소를 쉽게 복사할 수 있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