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복합기는 처음에 설치해서 네트워크로 연결된 각 컴퓨터에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쉽게 연결이 되기 때문에.. '인쇄'를 할 때는 별 다른 문제가 없다. 그런데 '스캔'의 경우는 다르다.
보통은 캐논 A/S기사가 직접 컴퓨터마다 따로 'scan'폴더를 만든 다음에.. 경로를 지정하고 테스트를 거쳐서 설정을 완료한다. 그런데 문제는 컴퓨터마다 할당된 ip주소가 유동적이라는 사실이다.
그래서 분명히 스캔설정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안된다. A/S기사 말로는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다고 한다. (그 전에 사용하던 캐논 복합기의 경우는 안그랬는데..조금 이해가 안감)
캐논 복합기를 통한 스캔이 안되는 문제를 해결하기전에 일단 내 컴퓨터의 'scan'폴더를 찾아서 공유 설정이 정확히 되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스캔 폴더의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 '속성'으로 들어가면 '공유'와 관련된 탭을 찾을 수 있다. '네트워크 파일 및 폴더 공유'의 '공유'버튼을 클릭하면...
'everyone'의 사용 권한 수준이 '읽기/쓰기'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정확하다면 '취소'버튼을 클릭~
그리고.. '고급 공유' 버튼을 누르면 everyone의 또 다른 사용권한이 보이는데.. 모두 '허용'으로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면 된다.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의 공유 설정화면이다. 빨간색 테두리로 표시된 부분만 제대로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면 된다. 다른 부분은 신경안써도 됨~
캐논 복합기 스캔이 안될때 해결방법
여기까지는 '네트워크 공유 설정'과 관련된 사항이고.. 문제는 유동적으로 계속 바뀌는 ip주소다.
ip가 고정되어 있다면 캐논 복합기 스캔이 언제든 상관없이 잘 될테지만, 아니라면 스캔에 사용되는 ip주소도 바꿔야만 정상적으로 스캔이 진행된다.
윈도우 실행창에서 'cmd'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시커먼 DOS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ipconfig'를 입력하면 현재 내 컴퓨터가 연결된 네트워크의 ipv4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바로.. 저 부분이 유동적으로 바뀐다는 이야기다.
캐논 복합기(Cannon iR-ADV C3325/3330 UFRⅡ)에서 스캔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이다. '스캔하고 송신' 메뉴 버튼을 누르고~ '주소록'을 누른다~
그러면.. 위와 같이 현재 캐논 복합기와 연결된 컴퓨터와 수신되는 경로가 보이는데.. 컴퓨터마다 스캔 저장경로 앞부분의 ip주소가 다름을 알 수 있다.
위 사진에서 54라고 적힌 저 경로가 내 컴퓨터의 위치다. (물론 다른 컴퓨터들도 나중에 설정을 다 바꿔주었다.)
캐논 복합기에서 '등록/편집' 메뉴로 들어가면 호스트명의 ip주소를 수정할 수 있다. cmd를 통해서 확인한 ip주소와 똑같이 수정해주고 '확인'버튼을 누른 다음, 스캔 테스트를 해보면 정상적으로 스캔이 된다~
문제는 이렇게 스캔이 되더라도 또 하루가 지나면 ip주소가 바뀐다는 사실이다. ㅠㅠ 그래서 위에 설명한 방법은 근본적인 해결책은 안된다.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