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8년 7월에 개통된 '마창대교'는 초반에는 비싼 통행요금 때문에 사람들이 거의 이용하지 않았는데.. 거의 10년이 다되어가는 지금은 상황이 많이 바뀐 듯하다.

 

주말이나 연휴기간에 마창대교를 이용해보면 알겠지만.. 생각보다 정체되는 현상이 많더라.

 

 

2차선 도로를 달리던 차들이 요금소를 만나면서 생겨난 문제 때문이기도 한데.. 하이패스가 설치되면서(2012년 12월 14일 개통) 부터 조금씩 해결되고 있는 듯하다.

 

마창대교 실시간 교통상황 보는법, 통행요금은?1

마창대교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교통상황(cctv)는 창원교통정보 사이트보다는 마창대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제일 정확하고 화질도 좋다.

 

마창대교 홈페이지(위 화면을 클릭)에 접속하면 멋진 사진들이 보이는데.. 좌측을 보면 '실시간 교통상황 보기'라는 버튼이 바로 보인다.

 

마창대교 실시간 교통상황 보는법, 통행요금은?2

마창대교의 구간별 cctv 현황이다. 2017년 9월 현재 3개의 cctv가 운영중인듯 한데.. 3개중에 하나는 보이지 않는다. (점검 또는 고장) 위 화면은 마창대교 주탑이 있는 부분의 실시간 교통상황의 모습이다.

 

카메라가 미세하게 떨리고 있는 모습을 보면 조금 무섭기도 함.. 명절때는 마산방향쪽 도로가 많이 정체되는 경향이 있다.

 

마창대교 실시간 교통상황 보는법, 통행요금은?3

다른 하나는 마창대교 요금소의 cctv다. 얼마전에(2017년 9월 11일)는 화물차용 하이패스도 개통이 된 상태라고 한다. 그래서 예전에 비해서 정체되는 현상이 조금 더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졌다.

 

마창대교 실시간 교통상황 보는법, 통행요금은?

 

 

마창대교 실시간 교통상황 보는법, 통행요금은?4

마창대교 통행료는 2008년에 개통했을 당시와 비교하면 실제로 크게 인상되진 않았다. 도로교통정보 메뉴를 보면 '통행료 안내'가 보인다. 클릭!

 

마창대교 실시간 교통상황 보는법, 통행요금은?5

2008년 개통당시의 마창대교 통행요금을 알아보니까, 소형차 2,400원, 중형차 3,000원, 대형차 3.600원..그리고 특대형차가 4.800원이었다고 한다.

 

위 화면처럼...마창대교 홈페이지에 있는 현재(2017년)의 통행료 안내 화면과 그 당시의 통행요금을 비교하면 100원~200원차이다.

 

마창대교 실시간 교통상황 보는법, 통행요금은?6

마창대교를 어쩌다가 1~2번 이용하는 사람들은 전혀 모를테지만, 마창대교를 왕복 출퇴근 하는 사람들은 '할인통행권'을 많이 사용하는 모양이더라.

 

경차 이용자의 경우, 법적으로 50%를 이미 할인받기에 따로 할인통행권을 이용할 수 없다고 한다. 그리고 할인통행권은 마창대교 영업소(마산방향) 1층에만 판매하고 있다. (위 내용을 꼭 참고!)

 

✅마창대교 홈페이지 바로가기

 

마창대교

마창대교

www.machang-bridge.com

 

✅청량산에서 바라본 '마창대교'의 화려한 S라인 야경샷!

 

청량산에서 바라본 '마창대교'의 화려한 S라인 야경샷!

마산에 있는 밤밭고개 청량산 임도를 걸어 청량산 등산로를 타고 오르다보면 확트이고 철탑 전신주에 전혀 걸리지 않는 아래와 같은 포인트를 만날수가 있습니다... 이때 너무 늦게 가는 바람에

gong6587.tistory.com

✅마창대교 "갈마봉" 야경 포인트를 가다

 

마창대교 "갈마봉" 야경 포인트를 가다

2009년 5월입니다.. 여기는 마산시 청량산 갈마봉... 요즘은 어떻게 변했는지 잘모르겠지만 이 당시에 가포유원지쪽은 한창 매립한다고 저랬습니다.. 저긴 어떻게 또 개발이 될려나...만약에 높은

gong6587.tistory.com

✅마창대교 통행료 미납고지서~ 하이패스 오류때문

 

마창대교 통행료 미납고지서~ 하이패스 오류때문

얼마전에 마창대교를 왕복하는데 '톨게이트 액정'에 '단말기 미부착'이라는 표시가 뜨면서 하이패스 단말기에서 '과금되지 않았습니다'라는 안내말이 흘러나오더라. 일전에도 비슷한 상황을 겪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