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마창대교를 왕복하는데 '톨게이트 액정'에 '단말기 미부착'이라는 표시가 뜨면서 하이패스 단말기에서 '과금되지 않았습니다'라는 안내말이 흘러나오더라.
일전에도 비슷한 상황을 겪었는데.. 같은 하이패스라도 미납통행료 관련 사항은 유료도로 운영소에 따라 다르더라. 고속도로 따로~ 유료 교량, 터널은 또 따로~
아무튼, 마창대교를 통과하다가 하이패스 오류때문에 요금 미납이 될 경우, 납부 방법은 두 가지다. 곧바로 톨게이트 옆에 있는 영업소에 들리거나.. 집에서 그냥 기다리면 미납고지서가 우편으로 날아온다.
얼마전에 우편으로 받은 '마창대교' 통행료 납부 안내문 우편물이다. 유의사항을 보다시피, 마창대교 미납통행료는 다른 유료도로에서 조회, 납부가 불가능하다.
고지서의 후면을 보니까 금액이 5,000원이다. 왕복하면서 두 번의 하이패스 오류를 경험했기에 각각 2,500원이 적용... 입금계좌가 있는 걸보니.. 계좌 이체를 해야하는 모양이다. 예금주명은 '마창대교- 차량번호'
수년간 거의 변함이 없는 마창대교 통행료~ 일반 승용차는 무조건 2,500원이다. 차종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니 위 화면을 참고하시길.
마창대교 통행료 미납고지서~ 하이패스 오류때문
유료도로 미납통행료 및 부가통행료에 대한 납부안내문이다. 기한내 납부안하면 납부독촉장이 발송되고.. 그 이후에도 납부안하면 10배의 부가통행료가 징수된다고..
이렇게 미납되는 이유는 하이패스 오류일 확률이 제일 크다.
나같은 경우, 하이패스 배터리 성능이 떨어져서 하이패스 자체를 인식을 못했던 모양이다. (매년 6개월에 한번쯤 이런 일이 주기적으로 발생 ㅠㅠ 조만간, 허접한 하이패스 기기를 괜찮은 기기로 바꿔야겠다.)
부가통행료가 명확하게 규정이 되어있음에도.. 분명히 전국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는 상습 체납자들이 상당할 듯~ 미납고지서를 받았다면 바로 바로 납부처리 하는게 본인한테도 편하다.
마창대교 통행료 미납요금 납부는 무통장 입금, 인터넷 뱅킹, 폰 뱅킹..그리고 직접 방문 납부만 가능하다.
만약에 나와 비슷한 이유로 미납요금이 발생했다면, 걱정하지 말고 집에 고지서가 날아올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