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면 개인 공인인증서가 아닌,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따로 발급받아야 한다고 알고 있었다.

 

그래서 수많은 '인증서'관련 사이트에서 1곳을 선택한 다음.. 관련 공인인증서를 따로 발급받을 예정이었다. 그런데.. 막상해보니 이것 참 정말 불편하다.


 

입력해야할 사항도 많고.. 게다가 제출 서류도 많다. 사업자 본인이라도 공동 사업자의 경우엔 인감증명서까지 요구한다. 인증서 결제 후 환불을 받으려면 이글을 꼭 참고!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환불받는 방법1

얼마전에 '한국정보인증'이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유료로 공인인증서를 신청했다. 이렇게 신청하기만 하면 끝이 아니라.. 우체국 또는 특정 은행에 방문해서 서류를 제출하고 수령해야 한다.

 

서류 준비까지 하고 이것저것 번거로운 점이 많아서 신청과 결제까지 했지만.. 과감히 환불하기로 결정! (왜냐하면 전자계산서용 공인인증서보다 '보안카드'를 발급받는게 훨씬 절차가 간편하기 때문)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환불받는 방법2

한국정보인증(signgate)의 홈페이지 화면이다. 인증서 신청이나 환불이나.. 따로 가입 혹은 로그인의 과정은 전혀 필요없다. (환불하기전에 내가 어디서 인증서를 신청했었는지? 그것부터 알아둬야 함~)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환불받는 방법3

상단메뉴에서 '결제'라는 부분의 하위 메뉴를 보면 '환불 신청'이 보인다.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환불받는 방법4

세금계산용 공인인증서 환불신청 화면이다. 인증서를 발급한 상태가 아니라면 '신청번호로 확인'을 선택! 신청서에 명시된 신청번호와 발급용 임시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환불받는 방법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환불받는 방법5

그러면 위와 같은 상품명과 단가, 수량.. 그리고 현재 상태와 결제일이 보인다. '전체환불'을 클릭!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환불받는 방법6

환불이 불가능한 상품을 제외하고는 모두 이런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확인!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환불받는 방법7

환불신청의 마지막 단계~ 신청번호와 결제일자, 결제방식 등을 확인했다면 환불 계좌 정보와 환불 사유를 입력해야 한다. 환불사유는 크게 중요하진 않다. 나같은 경우, '인증서 선택 실수'를 선택함 ㅎㅎ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환불받는 방법8

환불받을 계좌 등록 화면이다. 거래은행과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되는데..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신청했던 본인 또는 사업자명의 계좌로만 환불받을 수 있다.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환불받는 방법9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환불신청이 완료된 화면이다.

 

결제금액은 부가세 포함해서 4,400원~ 그런데 가상계좌로 입금을 했다면 이체수수료는 환불이 안되는 모양이다 ㅠㅠ (처음 결제할 때 은행 이체수수료가 별도로 있었을 경우에 해당)

 

✅전자 세금계산서용 OTP 발급~인증서 갱신 방법

 

전자 세금계산서용 OTP 발급~인증서 갱신 방법

법인 또는 개인 '사업자'라면 전자 세금계산서 '인증' 전용 OTP와 공인인증서를 반드시 발급받아야 한다. 그런데 참 이상한 사실은, '개인'은 '개인'용과 '사업자'용이 따로 필요하다는 점이다. 똑

gong6587.tistory.com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

개인 사업자 등록 후, '전자세금계산서'를 처음 발행하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이글을 쓰기로 했다. 개인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국세청홈택스에 로그인을 하고 '사업장'을 전환으로, 다른 공

gong6587.tistory.com

✅국세청 세금포인트 조회, 사용은 이렇게

 

국세청 세금포인트 조회, 사용은 이렇게

홈택스를 통해 매년 꼬박꼬박 납부하는 다양한 세금들...이 세금을 낼 때마다 '포인트'가 적립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다. 하지만 그 포인트가 카드 포인트처럼 사용처가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