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모바일웹은 반응형 스킨을 써도 노출된다 본문

티스토리 모바일웹은 반응형 스킨을 써도 노출된다

이미 아시는 분들은 다 알고 계시겠지만.. 티스토리 모바일웹은 참 이상하다. 


분명히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도록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바일웹'은 그대로 노출되고 있다. 왜 그럴까? 예전과는 다르게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는 블로거들도 많다. 



게다가 자신의 취향에 맞게 스킨에서 불필요한 부분은 삭제하고 숨기고 그러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그걸 비웃기라도 하듯.. 모바일웹으로는 누구나 볼 수 있을 정도다.



위 화면은 티스토리 관리자화면에서 '모바일 꾸미기 설정' 화면이다. 반응형 스킨을 사용한다면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선택은 필수다. 


그런데 그 밑의 글씨를 잘보면.. '사용하지 않아도 직접 모바일 주소로 접속할 경우 모바일웹으로 접속됩니다'라고 되어있다. 


그렇다면,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고 있다면 애초에 모바일웹 접속이 안되도록 해야 하는게 당연한 이치가 아닐까?



웹브라우저에서 이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했더니.. 당연히 반응형 스킨이 노출된다.



그러면.. 블로그 주소 맨 뒷부분에 /m이라고 입력해보면 어떨까? 호기심에 해본 사람들이 있을런지 모르겠다 ㅎㅎ


티스토리 모바일웹은 반응형 스킨을 써도 노출된다




헐~ 난 분명히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고 있고, 블로그 주소뒤에 /m을 붙였을 뿐인데.. 티스토리 모바일웹 화면이 나온다~ 뭐지??



반응형 스킨에서 포스팅 날짜도 지우고 이것저것 바꿔도 모바일웹에서는 그것들이 그대로 보이는 단점이 있다. 게다가 '카테고리 다른글'까지 자동으로 보인다.



그리고 특정 포스팅으로 들어가보면 제일 밑부분에 '이 블로그 인기글'까지 노출되고 있다. 나만 그런줄 착각했는데..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도 마찬가지다. 


단지.. '자동'으로 모바일웹으로 연결되지 않을 뿐이지.. 반응형 스킨을 쓰더라도 그 페이지를 열어볼 수 있다는 이야기다. 내가 알기로 벌써 몇년전부터 이랬던 것 같은데...개선이 필요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