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사이트맵(sitemap)' 등록은 필수 과정이다. 오랫동안 운영했더라도 '스킨'을 바꿨다면 더더욱 그래야한다는~

 

검색해보면, 사이트맵을 무료로 만들어주는 사이트가 꽤 많이 보이는데...페이지수가 제한된 것들도 있더라.


 

블로그를 꾸준히 장기간 운영하면 당연히 페이지수는 늘어나는데.. 그게 제한된 사이트맵이라면 난감하지 않을까?

 

xml sitemap generator라는 페이지다. '무제한'으로 사이트맵 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유일한 곳이다. (화면을 클릭해보면 사이트로 이동됨)

 

간혹 한번 입력된 주소는 사용할 수 없다라는 메시지가 뜨기도 하는데..그럴 때는 웹브라우져의 쿠키를 제거하고 다시 시도하면 된다~

 

제일 윗부분 Site URL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밑에 빨간색 표시된 부분들은 유의해야 함 (Server's response와 Always라는 부분은 다를 걸로 바꿔줘도 됨) 마무리로 Create Sitemap'버튼을 누르면..

 

몇분뒤에 Broken Links와 XML 사이트맵 파일이 추출된다. 브로큰 링크는 말그대로 내 블로그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깨진 링크들이다. (블로그 포스팅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추출이 오래 걸린다.)

 

이런 것들이 크롤링 오류를 유발하기도 하더라. 아무튼 사이트맵 바로 옆에 보이는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다.

 

이 사이트를 보니 유료버전도 별도로 있는 것 같다. 딱히 필요는 없을 듯~

 

무제한 사이트맵 무료로 만들고 업로드 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화면이다. '요청' 메뉴에서 사이트맵 제출 페이지로 들어가 업로드 하면 되는데.. 파일을 업로드 하는게 아니라 링크주소를 첨부하는 형식이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쓰기 화면이다. 여기서 비공개 게시물을 하나 만들고 다운로드 받은 사이트맵 파일을 첨부해주면 된다.

 

미리보기 화면에서 첨부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보면 '링크 주소 복사'하기가 보인다. 이렇게 주소를 미리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여넣어주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나 구글 서치콘솔 페이지에서 사이트맵 주소를 첨부해주면 끝난다. 물론 이렇게 했다고 해서 곧바로 적용되는 건 아니고.. 제대로 인식되려면 최소 1주일은 걸리는 편이다.

 

✅얀덱스(Yandex)와 빙(Bing) 사이트맵 추가하는 법

 

얀덱스(Yandex)와 빙(Bing) 사이트맵 추가하는 법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운영해보면, '검색' 유입을 위해서는 한 곳이 아닌 다양한 사이트를 통한 검색 노출을 통해 유입량을 늘리려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단 사실을 충분히 알고 있을 것이다.^^

gong6587.tistory.com

글 서치 콘솔 '모바일 사용 편의성' 오류 해결방법

 

구글 서치 콘솔 '모바일 사용 편의성' 오류 해결방법

블로그 운영을 하다 보면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내 블로그에 어떤 문제점은 없는지 분석을 하게 되는데요. 각종 오류들 가운데 '모바일 사용 편의성'과 관련된 문제를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gong6587.tistory.com

✅이제 저품질 블로그에서 벗어나는걸까?

 

이제 저품질 블로그에서 벗어나는걸까?

티스토리 블로거 된지도 올해(2018년)로 벌써 8년째다. 제목을 보면 아실테지만, 이 블로그는 지난 2017년 11월부터 네이버,다음에서는 검색되지 않는 저품질에 빠졌다. (여전히 저품질은 존재 여부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