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말이 되면 또 어김없이 납부를 해야 하는 지방세(재산세)~ 그런데 하는 일이 바쁘고 그러다보면 깜빡하고 납부 시기를 놓칠 가능성도 있다.
꼼꼼한 사람은 미리 달력에 표시를 해두고 그 날이 되면 무조건 납부를 하기도 하는데.. 그런 계획성이 전혀 없다면 납부 고지서를 받았을 때, 바로 '예약 납부' 신청을 하면, 납부를 못할 리가 없다.
지방세의 경우, '위택스'를 통해서 납부를 하는데.. 결국은 '인터넷 지로' 사이트를 통해서만 납부되더라. 이번 포스팅은 그 지방세 납부 예약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우리 눈에 친숙해진 인터넷 지로 홈페이지~ '인터넷 지로' 메뉴를 클릭하면..
로그인을 할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리고, 로그인이 되면 '지방세'를 선택!
지역에 전혀~ 상관없이 주민등록번호로만 조회를 해보면..
내가 납부해야할 세목과 납부기한, 금액이 목록으로 표시된다. 이 중에서 납부하고자 하는 지방세를 선택해서 '상세보기'를 누르면...
위와 같은 납세 고시저가 나오고 그 바로 밑에 '결제수단'을 선택할 수 있는데.. '계좌이체'를 선택하면 된다.
지방세 예약 납부방법(인터넷 지로)
납부계좌번호와 계좌비밀번호를 정확히 입력한 다음, 맨 밑을 보면 그냥 납부하기 버튼과는 별도로 '예약납부' 버튼이 보인다.
예약납부를 진행하면 납부희망일을 지정할 수 있는데.. 납부 마감일까지 무조건 예약 납부가 가능한건 아니다.
위 빨간색 밑줄의 내용처럼.. 신청일 기준, 납부 마감 하루전까지 납부를 할 수 있고.. 토,일, 공휴일은 납부 희망일에서 제외된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신청 내역이 마지막으로 확인되면, 예약납부 버튼을 누름~
이렇게 예약납부 신청을 했음에도 그 전에 납부를 하면, 이중출금될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설마 아무리 정신이 없어도 그렇게 납부하는 사람은 없을 듯 ㅎㅎ
지방세 예약납부 내역이다. '처리결과'를 보면 출금대기중이라고 보인다. 납부희망일은 마감일 하루전인 7월 30일로 지정해두었다.
아마도 이렇게 하는 이유는 은행 이체 오류(계좌번호, 비밀번호) 등의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마감일에는 예약 납부가 안되도록 설정해둔 모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