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적으로 캐드 도면을 작성했음에도 불구하고, 도면의 아주 작은 원이나 호 등을 다시 확대해보면 이상하게도..제대로된 모습이 아닌 '다각형'으로 보일 때가 있다.

이런 현상을 접하면 도면에 오류가 생겼거나..혹시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하게되는데, 실제로는 그런 원인들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문제다.

 

말이 조금 어려울지도 모르겠으나..이런 문제의 원인은 오토캐드 프로그램이 부동 소수점이하 자릿수를 많이 계산할 때, 도면의 재생성에 시간이 걸려서 필요한 만큼만 계산해서 보여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런 문제는 수많은 캐드명령어 가운데.. 'viewres'나 'regen'을 사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캐드명령어(원이 다각형으로 보일 때 해결하기)1

위와 같이 어떤 구조도면을 확대해보면 당연히 매끈한 원모양으로 표시되어야 하는 부분들이 각이진 모습으로 표시되는 현상을 겪게된다.

 

만약 이런 상태에서 인쇄를 하게 되면 난감할 수 도 있으니까 제대로 표시되도록 변경을 해줘야 한다.

 

조금 무식한 방법도 가능한데, 다각형으로 변형된 부분을 선택해서 이동을 시켜보면 다시 정상적인 원의 모습으로 바뀌게 된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일부만 변경하거나 시간이 남아돌 때나 해봄직한 일이고..빠르고 신속하게 변경하려면 당연히 캐드명령어로 한꺼번에 바꿔주는 것이 좋다.

 

캐드명령어(원이 다각형으로 보일 때 해결하기)2

'viewres'라는 캐드명령어를 입력해보면 이게 무슨 명령어인지 몰라도 그 옆에 보이는 작은 그림을 통해서..아~ 다각형을 원으로 바꿔주는 기능인가보다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물론 진짜 다각형을 원으로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보이게 된 부분만 변경하는 기능임!)

 

캐드명령어(원이 다각형으로 보일 때 해결하기)3

이 캐드명령어를 실행시키면 '고속 줌을 원하십니까?'라는 질문을 만나게 된다. 여기서 'Y'라고 입력하면...도면을 '줌'기능으로 확대 할 때..해상도의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캐드명령어(원이 다각형으로 보일 때 해결하기)

 

 

캐드명령어(원이 다각형으로 보일 때 해결하기)4

그 다음으로는 줌 퍼센트를 입력하라는 부분이 나타난다.

 

1에서 20000까지의 수치를 직접 입력 설정이 가능한데..수치가 높을 수록 원이나 호의 해상도가 높아지고 제대로된 형태로 표시되더라.

 

수치를 입력해보면서, 도면을 최대한 확대해고 그 차이를 비교해보면 해상도의 차이를 확실히 느낄 수 있다.

 

캐드명령어(원이 다각형으로 보일 때 해결하기)5

'20000'이라는 수치를 입력했을 때, 변화된 도면의 모습이다. 다각형으로 보여서 꼴보기 싫었던 부분들이 정상적으로 시원스럽게 보여지게 되었다.

 

캐드명령어(원이 다각형으로 보일 때 해결하기)6

그렇다면, 캐드명령어 viewres를 실행했을 때..고속 줌을 원하십니까?라는 질문에 'N'라고 입력하면 어떻게 될까?

 

이 때는 zoom,pan,view 명령이 모두 viewres가 아닌 regen 실행을 하게되고 이전의 오토캐드 버전과 같은 속도로 실행된다고 한다. 하지만 그 속도는 실제로 거의 느끼기 힘들다.

 

viewres가 도면의 '해상도'를 조절해주는 캐드명령어라면 regen은 도면을 '재생성' 해주는 캐드명령어라고 이해하면 쉽다.

 

캐드 해치(hatch)가 잘보이는 패턴,축척 변경하기

캐드 도면을 직접 만든 사람의 입장에서는 영역 구분이 잘되도록 그렇게 그렸을지는 모르겠지만, 도면을 인쇄하려다 보면 해치(hatch)가 표시된 영역때문에 그 위에 쓰여진 텍스트나 치수가 보

gong6587.tistory.com

같은 줌 퍼센트 수치를 입력하더라도..고속 줌을 사용하는 경우와 아닌 경우의 해상도의 차이는 확실히 크긴 크더라.

 

아무튼..이런 방법으로 원이 다각형으로 보일 때 정상적으로 보이도록 한번에 수정이 가능하다.

 

불필요한 캐드 레이어 숨김과 삭제 방법

설계 회사에서 제작된 캐드 도면을 보면, 거의 대부분이 수많은 '레이어'로 겹쳐진 모습을 볼 수 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캐드를 배우지 않은 나 같은 사람은 '레이어'의 개념조차 모르고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