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엑셀 문서를 열어보면, 다양한 에러 메시지를 접하게 되는데.. '순환 참조' 오류 메시지도 상당히 짜증나는 메시지 가운데 하나다. 사실, 이런 오류는 엑셀의 '계산식'에서 비롯될 확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예를 들자면, 셀내용에 포함된 '링크' 속에 실제로 없는 셀이 포함된 경우, 또은 수식 자체가 2중~3중으로 꼬인 상태인 경우에 순환 참조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이번 포스팅은 이런 오류들 찾고, 제대로 수정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엑셀 2016에서 어떤 문서를 실행한 상태의 첫 화면이다. 곧바로 나타난 경고 메시지!
위 화면처럼 '수식이 해당 자체 셀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참조하는 순환 참조가 하나 이상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순환 참조를 올바르게 계산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라는 거부감이 느껴지는 경고다 ㅠㅠ
'순환 참조' 관련 기능들은 엑셀 상단탭 메뉴의 '수식'을 클릭해보면, '수식 분석' 항목중 느낌표 모양의 오류검사 목록에서 찾을 수 있다. (제일 밑이 '순환 참조')
이 부분을 살짝~ 클릭하면, 정확히 어느 부분에(특정 시트) 순환 참조 오류가 있는지 친절하게 알려주더라. (옆으로 표시되는 시트를 클릭하면 곧바로 그 시트로 이동된다)
엑셀 순환 참조 오류가 있는 시트로 이동하게 되면, 정확히 어느 부분에 오류가 있는지? '오류 추적'을 실행한다.
엑셀 순환 참조 찾기(오류 수정 방법)
이후, '오류 검사'가 자동으로 시작되는데...위와 같이 링크의 일부분이 삭제되었거나 이동된 경우에 #REF로 표기되는 수식이 순환 참조 오류를 발생시키게 된다.
사실 이런 오류를 발견했다면 단순히 #REF만 지워주면 되고, 수정이 끝나면 '다음' 버튼을 눌려서 오류 검사가 계속 진행하면 된다.
위 화면은 또 다른 예인데, 멀쩡하게 보이는 계산식이지만 과연 뭐가 잘못됐을까? 자세히 보면, 계산식이 이중으로 꼬인 상태다. (이건 순전히 이런 계산식을 만든 사람이 멍청하다고 말할 수 밖에 없음 ㅠㅠ)
'합계'가 있는 저 부분이 수식의 결과가 보여지는 부분인데, 이 부분까지 포함된 상태로 합쳐버렸기에 이상한 수식이 되었다. 그래서 순환 참조 오류가 발생됨.
이렇게 엑셀 순환 참조 찾기를 통해 오류를 하나씩 찾아내고 수정한 다음, 엑셀 파일을 다시 저장 하면 되고.. 다시 그 파일을 열어보면, 순환 참조 관련 오류 메시지를 더 이상 보지 않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