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엑셀'이라는 문서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회사원'인 경우가 많은데, 거의 모든 문서의 바닥 글에 회사 명이나 로고가 입력되어야 한다.

 

처음에 새로운 엑셀 문서를 만들 때, 만약 바닥 글 자체가 고정되도록 설정하고 싶다면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


 

한 가지 예로, 텍스트의 글꼴이나 크기, 행 높이, 열 너비 등의 다른 서식까지 내가 원하는 대로 미리 지정한 상태로 항상 새로운 문서에서 똑같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엑셀 서식 고정하는 방법(xlstart 폴더)#1

해결 방법은 '기본 서식 파일'을 이용하면 된다. 엑셀의 기본 서식 파일은 'Book. xlt'라고 하는데..문서를 만들 때는 항상 이런 서식 파일로 만들어지기 마련이다.

 

그래서 내 입맛에 맞는 모든 서식 적용을 새로운 문서상에서 설정해주고 'Book.xlt' 서식파일로 저장하면 된다. (워트시트도 마찬가지~'Sheet.xlt' )

 

그런데 이 과정에서 주의 해야 할 점은 해당 파일들이 모두 'XLStart' 폴더 속에만 저장 되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물론, 엑셀 버전마다 조금씩 다를 수도 있는데..

 

기본적으로 'XLStart'라는 폴더는 'C:\Documents and Settings\username\Application Data\Microsoft\Excel' 또는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 10' 폴더 속에 들어 있다.

 

위 경로가 복잡하고 찾기 어렵다면 'XlStart'라는 폴더 자체를 '윈도우 탐색기'에서 입력, 검색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엑셀 서식 고정하는 방법(xlstart 폴더)#2

엑셀을 실행하면, 새 통합 문서를 열고 원하는 사항들을 설정하면 된다.

 

예를 들면, 바닥 글이나 머리 글 등을 지정하고 워크시트 개수를 원하는 대로 늘리거나 줄이고, 시트 이름도 바꾸고 행 높이, 열 너비도 조정하고 글꼴, 글자 크기 등을 고정~

 

엑셀 서식 고정하는 방법(xlstart 폴더)

 

 

엑셀 서식 고정하는 방법(xlstart 폴더)#3

원하는 대로 사용할 엑셀 서식 고정이 모두 끝났으면, 파일 저장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 메뉴를 선택해야 한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 상자가 보이면...저장할 위치를 'XLStart' 폴더로 지정해야 하는데, 내 컴퓨터의 경우는 해당 폴더가 Microsoft Office\Office14 안에 있더라.

 

엑셀 서식 고정하는 방법(xlstart 폴더)#4

엑셀 문서 저장 '파일 형식'을 엑셀 97-2003 서식 파일('xltx' 또는 'xlt')로 지정한 다음..

 

엑셀 서식 고정하는 방법(xlstart 폴더)#5

파일 이름을 'book'으로 입력하고 저장하면 엑셀 서식 고정의 모든 과정이 끝난다^^ 실제로 해보면 정말 쉽다.

 

한번 이렇게만 설정 해두면, 엑셀에서 새 문서를 열 때마다 내가 고정해둔 서식이 무조건 '기본화' 된다는 장점이 있다. 다시 원래대로 돌리고 싶다면 'XLStart' 폴더에서 해당 파일을 모두 삭제하면 되고~

 

✅엑셀 '서식복사'기능 사용하는 방법

 

엑셀 '서식복사'기능 사용하는 방법

우리가 사용하는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은 정말.. 그 기능이 무한하다고 할 정도로 엄청나게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 수많은 기능을 다 쓰는 사람은 없다고 봐야겠죠 ㅎㅎ

gong6587.tistory.com

✅엑셀 띄어쓰기(셀크기에 균등하게 맞추는 방법)

 

엑셀 띄어쓰기(셀크기에 균등하게 맞추는 방법)

엑셀 문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빈 셀에 텍스트를 입력해보면 기본적으로 좌측끝에서 부터 연속해서 입력이 되도록 되어 있다. 이런 경우, 텍스트 '가운데'맞춤 혹은 '왼쪽','오른쪽' 맞춤기능으

gong6587.tistory.com

✅엑셀 취소선 단축키~ 추가,삭제 방법

 

엑셀 취소선 단축키~ 추가,삭제 방법

문서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한다는 의미로 특정 단어나 문장에 '취소선'을 그어서 표시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엑셀 셀 서식에 있는 일부 기능이라서 셀 서식을 실행하고 그냥 취소선 체크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