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를 실행하면, 언제나 제일 밑부분에 '배치'과 '모형'라는 이름의 탭이 보여진다.

 

여기서 '배치'란 모형에서 편집된 여러 도면을 종이에 '인쇄'하기 위한 목적으로 원하는 부분만 겹쳐지게 표시하는 부분이다.(기본적으로 '모형'은 캐드 도면을 편집하는 부분)

 

 

원래 잘 사용되지 않는 기능이지만, 전문적인 설계 실무자들은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분이라고 한다. 이 글은 오토캐드 배치 및 모형 복사 이동에 대한 내용이다.

 

오토캐드 배치와 모형 복사 및 이동#1

임의의 캐드 도면을 열어둔 상태~ 화면 제일 밑에 '배치'과 '모형'탭을 확인할 수 있다.

 

오토캐드 배치와 모형 복사 및 이동#2

만약에, 기본적인 배치 이외의 또 다른 배치를 추가하고 싶다면..'모형' 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를 실행하고 제일 위의 '새 배치'를 실행하면 되더라.

 

오토캐드 배치와 모형 복사 및 이동#3

새로운 '배치'탭의 화면이다. 이러한 모습이고, 전체가 흰색 바탕이고 가장자리가 '점선'으로 표시된 상태에서 도면이 정중앙에 보여지는 특징이 있다.

 

배치와 모형의 가장 큰 차이는.. 편집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다. 그래서 내용 또는 위치를 바꾸고 싶다면 무조건 '모형'탭에서 해야 한다. 어떻게 본다면, 배치와 모형이 '링크'가 되어 있다고나 할까?

 

오토캐드 배치와 모형 복사 및 이동#4

'모형'에 있던 도면의 일부분을 다른 곳으로 이동시켰더니..

 

오토캐드 배치와 모형 복사 및 이동#5

'배치'에서도 그 부분이 똑같이 이동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더라.

 

오토캐드 배치와 모형 복사 및 이동 방법

 

 

오토캐드 배치와 모형 복사 및 이동#6

그런데 만약에, 배치에 있는 캐드 도면을 복사한 다음에 모형 화면으로 붙여넣기를 하면 어떻게 될까?

 

똑같은 모양 도면 일부가 똑같이 복사되고 이동되리라 생각하기 쉽지만, 절대 아니다. 실제로 해보면, 위 화면처럼 아무것도 없는 빈칸만 생긴다.

 

오토캐드 배치와 모형 복사 및 이동#7

오토캐드 배치와 모형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들 중 하나인데..캐드 배치의 내용을 모형으로 복사를 하려고 하니까 잘 안된다고 하더라.

 

사실, '배치' 탭의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를 실행하면, 여기에 별도로 '배치 내용 모형으로 전송'이라는 기능이 있다. 바로, 이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는 이야기~

 

오토캐드 배치와 모형 복사 및 이동#8

배치를 모형 화면으로 보내면 오토캐드 도면으로 따로 저장되는데, 저장되는 파일명은 사용자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다.

 

오토캐드 배치와 모형 복사 및 이동#9

'파일이 작성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보이면 '열기'를 선택!

 

오토캐드 배치와 모형 복사 및 이동#10

곧바로 별도의 오토캐드 도면이 로딩되면서, '모형'탭 화면속에 '배치' 화면과 똑같은 도면이 생성된 모습이 보이게 된다.

 

여기까지 오토캐드 배치와 모형 복사 및 이동방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었는데.. 캐드 초보자분들은 참고하면 이해하기 수월할 듯^^

 

✅캐드 텍스트 찾기와 한꺼번에 바꾸는 법

 

캐드 텍스트 찾기와 한꺼번에 바꾸는 법

캐드에도 '엑셀'이나 '한글' 프로그램의 텍스트 찾기 및 바꾸기 기능이 있다. 별로 많이 사용되는 기능은 아니지만.. 복잡한 캐드 도면에서 특정 텍스트를 찾아서 삭제하거나 바꾸고 싶다면, 상

gong6587.tistory.com

불필요한 캐드 레이어 숨김과 삭제 방법

 

불필요한 캐드 레이어 숨김과 삭제 방법

설계 회사에서 제작된 캐드 도면을 보면, 거의 대부분이 수많은 '레이어'로 겹쳐진 모습을 볼 수 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캐드를 배우지 않은 나 같은 사람은 '레이어'의 개념조차 모르고

gong6587.tistory.com

✅똑같은 캐드 객체 선택 이동, 개수 확인 방법

 

똑같은 캐드 객체 선택 이동, 개수 확인 방법

오토캐드 도면 편집을 하다보면, 상당히 복잡하고 객체 종류와 개수가 너무 많아서 초보자 입장에서는 난감할 때가 많다. 가령, 똑같은 객체를 모두 선택해서 한꺼번에 지운다거나.. 이동하거나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