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오토캐드에는 '엑셀'데이터로 변환하는 기능이 전혀 없다. 그래서 별도의 유틸리티 또는 리습(lisp)파일을 캐드에 추가해서 사용해야 한다. (단, 오토캐드 LT버전은 리습 적용 불가능)

 

도면상에서 좌표를 확인한 후에는, 그 좌표 데이터를 가지고 현장에서 실제로 측량을 해야하는데..좌표수가 상당히 많은 경우라면 좌표를 한꺼번에 엑셀로 자동으로 옮겨주는 기능이 있어야 편하다.

 

 

이 글은 오토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방법(리습 사용)에 관한 내용이다^^

 

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방법#1

위와 같이 내 마음대로 선과 원을 그려보았다. 예를 들기 위해서, 원 중심의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과정을 설명하려고 한다.

 

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방법#2

오토캐드에서 '리습(lisp)' 파일을 적용시키려면, 제일 먼저 'APPLOAD'라는 명령어를 실행해야 한다. 말그대로, 리습을 불러올 수 있는 명령어다.

 

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방법#3

APPLOAD 명령어 실행시 나타나는 '응용프로그램 로드/언로드' 대화상자.

 

적용하려는 리습 파일의 경로를 찾아서 '로드'버튼을 누르면 된다. 오토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리습은 아래에 첨부함.

 

xyout.lsp
다운로드

 

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방법#4

'성공적으로 리습이 로드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보인다.

 

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방법#5

로드된 리습 파일 이름을 그대로 입력해주면, 곧바로 해당 리습의 기능 사용이 가능해진다. 다른 리습들도 같은 방법을 적용하면 된다.

 

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방법#6

'XYOUT'이라는 리습을 실행해보니까, Auto num(자동 넘버)과 pick num(픽 넘버)이 보이는데...자동 넘버를 선택할 경우엔 좌표를 클릭하는 순서대로 엑셀에 자동 저장된다. (여기서는 자동 넘버를 적용시킴)

 

✅캐드 평면도를 실제 좌표에 맞추는 방법

 

캐드 평면도를 실제 좌표에 맞추는 방법

캐드 도면을 토대로 실제 공사현장에서 측량하려면 당연히 실제 '좌표'를 알아야 한다. 그런데 인쇄물로 보일 목적으로 만드는 도면의 경우는 다르다. 단순히 보기 편하게 보이는 거라서 도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방법(리습 사용)

 

 

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방법#7

다음으로, 엑셀 화면에 표시되는 '시작번호'를 선택한다. 0이든 1이든.. 본인 마음^^

 

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방법#8

번호 입력이 끝나면 이제 오토캐드상의 좌표를 하나씩 하나씩 차례대로 좌표점을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선택하는 순서대로 엑셀로 옮겨지니까..내가 어디부터 어떤 순서로 선택했는 미리 알아둬야 함)

 

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방법#9

엑셀로 옮기려는 좌표점을 모두 선택한 후에 '엔터'키를 누르면 저장할 엑셀 파일명을 입력해야 한다. (당연히, 확장자는 xls)

 

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방법#10

엑셀 파일은 바탕화면 또는 내 문서 폴더속에 자동 저장되고, 실행해보면.. 위와 같이 X좌표, Y좌표가 하나의 셀속에 연속으로 나열되어 있어서 정말 보기 싫다.

 

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방법#11

이런 경우, 엑셀의 '데이터- 텍스트 나누기' 기능을 활용하면 쉽게 X좌표, Y좌표를 각각 다른 셀로 구분시킬 수 있다.

 

✅엑셀 셀안의 내용을 여러 셀로 나누는 방법

 

 

엑셀 셀안의 내용을 여러 셀로 나누는 방법

엑셀 문서를 편집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셀안에 두 가지 이상의 내용을 '텍스트'로 입력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끔 그 내용을 여러 개의 셀로 따로따로 나눌 수도 있다. 잘

gong6587.tistory.com

 

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방법#12

'쉼표'를 경계로 셀이 나뉘어진 모습이다. 이런 방법으로 오토캐드 좌표를 엑셀로 내보내면, 현장 측량용 좌표 데이터표로 편집할 수 있다.

 

불편하게 수많은 좌표값을 하나씩 손으로 적어서 기록하는 비생산적인 일은 앞으로 절대 하지 안했으면 좋겠다^^

 

✅캐드 좌표입력 명령어 'point' 사용

 

캐드 좌표입력 명령어 'point' 사용

얼마전에 정말 오래간만에 측량업무를 하다가 다시 한번 측량한 좌표값을 캐드상에 입력하는 작업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일전에도 캐드 좌표를 엑셀로~ 혹은 그 반대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서

gong6587.tistory.com

✅캐드 단축키 제일 많이 쓰이는 것들

 

캐드 단축키 제일 많이 쓰이는 것들

오토캐드를 전문적으로 배워본적은 없지만.. 수년간 실무를 접해보면서 캐드 도면 편집시 제일 많이 쓰이는 단축키들을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캐드를 전혀 접해보지 못한 분들이나 간단

gong6587.tistory.com

✅캐드 평면도를 실제 좌표에 맞추는 방법

 

캐드 평면도를 실제 좌표에 맞추는 방법

캐드 도면을 토대로 실제 공사현장에서 측량하려면 당연히 실제 '좌표'를 알아야 한다. 그런데 인쇄물로 보일 목적으로 만드는 도면의 경우는 다르다. 단순히 보기 편하게 보이는 거라서 도면상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