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하드디스크를 구매하고 컴퓨터와 연결하면, USB 플래시 드라이브와는 조금 다르게.. 케이블 자체에서는 인식되더라도 윈도우 탐색기에서 그 드라이브가 전혀 안보이는데..당연한 일이다.

 

새 제품은 공장 출고 상태 그대로라서 '초기화'와 '볼륨'의 적용이 필수다! 해보는 별것도 아니니까 컴맹이라도 조금 알아두면 충분히 쉽게 할 수 있다.

 

 

이 글은 하드디스크 초기화 방법과 불륨 만들기에 관한 내용이다.

 

하드디스크 초기화 방법과 볼륨 만들기#1

윈도우 '제어판' 홈 목록을 보면 '관리 도구'에 '하드 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포맷'이라는 기능을 찾을 수 있다. 클릭해서 실행해보면..

 

하드디스크 초기화 방법과 볼륨 만들기#2

이렇게.. '디스크 관리'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새로운 '하드디스크'나 'SSD'를 연결했음에도 불구하고 '볼륨자체에 새 드라이브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 왜 그럴까?

 

그런데 밑부분을 보면, 새로운 디스크가 분명히 존재함을 알 수 있다(디스크2). 하지만 단순히 용량만 표시될 뿐이고, '알 수 없음, 초기화 안 됨, 할당되지 않음'이라고 나온다.

 

당연히 이런 상태이기 때문에, 윈도우 탐색기에서는 전혀 볼 수가 없다.

 

하드디스크 초기화 방법과 볼륨 만들기#3

하드디스크 초기화를 시작하면 '파티션' 형식을 선택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을 선택하면 된다.

 

하드디스크 초기화 방법과 볼륨 만들기#4

실제로 초기화가 끝나면 '알 수 없음', '초기화 안됨'으로 표시되던 부분이 '기본', '온라인'으로 바뀐 모습을 확인할 수 있더라.

 

여기까지가 끝은 아니고, 그 옆에 있는 '할당되지 않음'이라는 부분에 '새 단순 볼륨'을 적용해야만 정상적으로 하드디스크가 인식된다.

 

하드디스크 초기화 방법과 볼륨 만들기

 

 

하드디스크 초기화 방법과 볼륨 만들기#5

하드디스크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시작 화면이다. '다음' 단계로 진행~

 

하드디스크 초기화 방법과 볼륨 만들기#6

파티션은 나눠도 안나눠도 상관없다. 어쨌든 파티션이 확실히 정해지면, 기본적으로 이 볼륨을 포맷해야 하는데..'빠른 포맷 실행'을 체크후 계속 다음으로 진행하면 된다.

 

하드디스크 초기화 방법과 볼륨 만들기#7

이제 모든 과정이 끝나면, 할당 안된 새로운 하드디스크가 정상 파티션으로 인식된다.

 

하드디스크 초기화 방법과 볼륨 만들기#8

다시 윈도우 탐색기를 통해 드라이브를 확인하면, 새로 추가된 하드디스크가 다른 디스크와 함께 표시되기 시작~ SSD를 설치할 때도 마찬가지다. 똑같은 과정을 적용하면 됨!

 

✅하드 파티션 나누기(윈도우7 에서 하드분할 방법)

 

하드 파티션 나누기(윈도우7 에서 하드분할 방법)

지난번에 윈도우7 재설치 과정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무사히 설치했지만..설치하는 초반에 분명히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두개로 나눠졌음에도 불구하고..윈도우7를 실행해보니 실제로

gong6587.tistory.com

✅컴퓨터 버벅거림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

 

컴퓨터 버벅거림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

사용한 기간에 상관없이 오래된 컴퓨터나 새 컴퓨터나..어느 순간부터 버벅거림이 심해지는 경우를 많이 겪게된다. 그런데 사실 이런 문제가 바이러스나 악성코드에 감염되었거나, 평소에 컴퓨

gong6587.tistory.com

✅HDD 포맷 방법(빠른 포맷, 로우 포맷)의 차이점

 

HDD 포맷 방법(빠른 포맷, 로우 포맷)의 차이점

컴퓨터 HDD(하드디스크)의 '포맷(Format)'이라는 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HDD가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하는지? 그 과정을 알고 있다면 이해가 빠르다. HDD는 전체 데이터의 주소록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