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주식투자를 하면서, 단 한번도 '주주총회' 관련 이메일을 받아본 기억이 없었던 것 같은데.. 확인해보니 '주주총회 의결권 행사' 안내문이 보이더라.
집으로 '위임장'을 첨부한 우편물이 도착하는 경우가 보통인데, 세상이 빨리 변해가는 것 같다^^ 투표까지 전자식으로 쉽게 할 수 있다니? 한편으론 놀랍다.
이 글은 ksd(한국예탁결제원)에서 주주가 직접 전자투표에 참여하는 방법에 관련된 내용이다. pc가 아닌 스마트폰에서도 가능하지만, 개인 '공인 인증서'가 필수다.
정말 수많은 스팸, 광고 메일들 사이에서 발견한 '주주총회 의결권 행사' 관련 이메일~ (처음에는 단순 홍보물이 아닐까?하는 생각도 했었다)
이메일의 내용을 확인해보니까, 내가 보유하고 있던 주식이 맞더라.
수 년째 폭락해서 손해를 보고 있던 주식이라 언제나 관심 밖이었는데, 이렇게 '전자투표' 때문에 또 관심을 갖게 되더라는~ 내용안에 전자투표를 할 수 있는 주소까지 친절하게 링크가 되어 있다.
링크를 클릭해보니, 위와 같은 ksd 한국예탁결제원의 전자투표 페이지로 바로 연결된다. '주주 로그인'을 누르면..
공인인증서 선택하고 비밀번호 입력해야 하는 인증 상자가 팝업된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하더라도 로그인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는 사실이다.
공인인증서가 힌국예탁결제원 사이트에 전혀 등록되지 않았기 때문^^ 등록하려면 주민번호를 통한 본인 인증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간단하고 번거롭진 않더라.
ksd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 참여하는 방법
실제 '전자투표' 행사 화면이다. '투표가능 내역'과 '의결권 상세내역'이 자동으로 조회되는데, 내가 보유한 주식의 '회사명'과 '전자투표 시작', '종료일'.. 그리고 '주주총회 날짜', '보유 주식수' 등이 보인다.
이 중에서, 제일 끝부분에 있는 '의결권 행사(전자투표 행사)'를 누르면..
조금 더 상세한 내용이 표시되는데, 중간에 있는 '의안별 전자투표 행사' 부분만 직접 선택한 다음에 투표행사를 하면 된다. 만약 본인이 투표를 하기 싫다면, '보고사항'에 포함된 위임장용지를 이용해야 함!
각 의안별 '찬/반 투표행사'에서 찬성 or 반대.. 그리고 기권 중 하나만 선택!
이제 최종적으로 '투표행사'를 하기 직전, 또 한번의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하다.
공인인증서가 언젠가는 사라지고 앞으로 더 간편한 방식으로 바뀔테지만.. 이렇게 전자투표 참여가 가능하다는 사실 자체가 기분 좋다~(선거에도 적용되려나?)
ksd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 페이지에 로그인된 상태에서, 투표행사 결과를 다시 확인해본 화면이다. 의결권 행사란을 보면, '전자투표행사 완료'라는 글씨가 보인다.
이런 방식의 전자투표가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었으면 좋을 것 같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