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철이 되면, 급격한 기온 저하와 눈때문에 자동차가 얼어붙는 현상이 비일비재 하다. 누구나 바쁜 출근 시간에 자동차에 문제가 발생하면 난감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마음에 급한 나머지 엉뚱한 도구로 무리한 대처할 경우, 오히려 자동차를 망칠 가능성도 있다.

 

 

이 글은 겨울철에 자동차에 문제가 생겼을 때, 올바르게 대처하는 방법 3가지와 관련된 내용이다. 미리 알아두면 꽤 좋은 예방법이니 참고하시길^^

 

겨울철 차량관리 방법 3가지#1

연중 눈이 거의 내리지 않는 지역은 위 사진과 같은 상황이 발생할리가 없지만, 우리나라 강원도들 겨울이 되면 눈을 걱정해야 하는 지역이라면 겨울철 차량관리가 정말 중요하다.

 

 

1. 주차 장소와 관리

 

실제로 한파가 심해지는 시기에 차량 관리는 주차가 정말 중요하다. 출퇴근용 차량 이외의 자동차 대부분은 주차된 상태로 보내는 시간이 훨씬 많다.

 

겨울철 차량관리 방법 3가지#2

그래서 주변 온도와 노면 상태 등 주차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게된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되도록이면 실내에 주차하는 것이 좋다.

 

외부에 주차할 경우, 자동차 앞부분이 동쪽을 향하게 '햇볕이 잘드는 위치'를 선정해야 한다. 먄약, 경사진 곳에 주차하면 밤사이 노면이 얼어붙어 출발할 때 위험할 수 있기에..피하는 것이 좋다.

 

 

2. 엔진과 배터리 상태 점검

 

아무리 대비를 철저히 하더라도, 겨울철 한파가 찾아오면 자동차는 쉽게 얼어붙을 수도 있다. 그래서 이시기에는 '예열'과 '후열'에 더 신경쓰는 것이 좋다.

 

겨울철 차량관리 방법 3가지#3

하지만, '예열'을 과하게 오래지속하면 오히려 연료가 낭비되거나, 엔진오일의 수명 단축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

 

예열은... 여름철에 1분 정도면, 겨울철에는 2분이면 충분! 오래된 차량의 경우, RPM이 안정적으로 떨어지면 출발하고~ 시동끄기 전에 10분 정도 공회전을 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시동이 안걸리면 스마트키의 방전이나, 점화 계통, 단자의 불량 등 수많은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는데.. 보통은 배터리의 방전일 확률이 제일 크다.

 

겨울철 차량관리 방법 3가지~ 이것만 확실히!

 

 

온도가 급격히 떨어질 경우, 자동차 배터리는 '화학적 반응'으로 인해.. 저절로 방전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밤사이 배터리를 '모포'나 '헝겊' 등으로 감싸두면 방전 현상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다.

 

겨울철 차량관리 방법 3가지#4

하지만, 깜빡하고 모포나 헝겊을 제거하지 않고 운행하면 큰일 남! 운행 전에 반드시 꺼내야 한다. 그리고.. 장기간 운행하지 않아도, 주기적인 시동이 필요하다.

 

아무리 못해도 최소한 일주일에 1~2회정도는 시동을 걸고~ 추운 날씨에는 20분이상 운행을 해서 엔진 상태 점검과 동시에 배터리 전압을 올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유리창에 뜨거운 물은 절대 금물!

 

자동차 유리 표면이 얼어붙거나, 성에가 생겼다고 함부로 뜨거운 물을 부워버리면.. 온도 저하로 수축된 상태의 유리가 팽창하면서 깨질 가능성이 크다.

 

이런 경우에는, 자동차 앞유리 방향으로 히터를 켜서 자연스럽게 녹여야 하며.. 평소에 주차할 때 와이퍼를 세워서.. 밤사이 날이 얼어붙는 등의 손상을 미리 예방해야 한다.

 

겨울철 차량관리 방법 3가지#5

도어를 수동으로 열어야 하는 자동차의 경우, 열쇠 구멍이 얼어서 제대로 안열릴 수도 있는데, 가장자리를 주먹으로 가볍게 두드리면.. 얼어붙은 도어와 고무 몰딩이 쉽게 떨어지면서 열릴 수도 있다.

 

※ 문을 잠그기 전에, 문틈에 신문지를 끼워두는 것도 나쁘진 않다.

 

열쇠가 돌아가지 않는다면, 라이터로 열쇠를 살짝 가열하거나 따뜻한 수건으로 열쇠 구멍 주변의 온도를 올려주는 방법도 나쁘지 않다. 여기도 뜨거운 물을 직접 부으면 나중에 더 심각한 결빙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금물!

 

겨울철 차량관리 방법 3가지#6

위에서 언급한 겨울철 차량관리 방법 3가지 이외에도, 장시간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둘 경우.. 케이블 부위가 동결되어 나중에 출발시 안풀릴 수도 있다.

 

혹시라도 저런 경우가 생기면, 시동을 켠 상태에서 주차 브레이크를 여러번 잠구고 풀어주고를 반복하면 되는데.. 해결이 안되면 반드시 자동차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겨울철에는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키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자동변속기 차량은 P에~수동변동기 차량은 기어를 1단이나 후진에 놓고 버팀목을 받쳐두는 것을 권장함!

 

✅자동차세 차령경감율 적용과 연납 신청 방법

 

자동차세 차령경감율 적용과 연납 신청 방법

지금은 차량 소유자들 대부분이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겠지만, '자동차세'를 한꺼번에 납부하면 10%가 할인된다~ 1년에 10%면 얼마 안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으나...세월이 흐르다보면 생각보다

gong6587.tistory.com

✅자동차 송진제거 방법(역시 물파스!)

 

자동차 송진제거 방법(역시 물파스!)

새벽에 셀프세차를 하러갔는데 카샴푸질을 끝내놓고 보니 벌레가 묻은 곳은 제대로 지워지지 않더라. 그래서 버그클리너와 왁스로 땀을 뻘뻘 흘리며 최선을 다해 지웠는데..이상하게도 딱 한

gong6587.tistory.com

✅운전습관이 자동차 연비에 끼치는 영향(장거리 연비주행 테스트)

 

운전습관이 자동차 연비에 끼치는 영향(장거리 연비주행 테스트)

투싼ix의 통통 튀는 순정 금호타이어의 마모가 심해져서 다른 브랜드의 SUV 전용 타이어로 교체했었다. 다양하게 검색해서 비교해본 결과, 넥센의 엔페라 RU5와 금호 크루젠 프리미엄으로 선택의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