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명절(추석, 설날)당일이 되면, 창원에서 부산쪽으로 가는 차량들이 워낙 많아서 극심한 정체를 빚는 편이다.

 

지난 2018년 2월 7일에 개통했던 '부산 외곽 순환 고속도로'의 전구간 개통이 부산방향 차량의 분산으로 기대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주긴 했으나~ 세월이 지나면서 또 비슷한 상황 ㅠㅠ

 

 

생각해보면, 그만큼 '해운대'나 '울산'방향으로 이동하는 차들이 여전히 엄청나다는 이야기다. 이 글은 부산 외곽 순환 고속도로의 구간별 특징과 장단점에 대한 내용이다.

 

부산 외곽 순환 고속도로의 구간별 특징과 장단점#1

이 도로는 남해고속도로 '진영 JC(진영휴게소 바로 옆)'가 시작점이고, '기장 JC(동해고속도로 울산-부산 구간)'이 도착점이다.

 

단순하게 고속도로의 형태만 보면, 동쪽과 서쪽이 이어지는 도로에 불과하지만.. 중간중간에 기존의 다른 고속도로들과 연결된다는 이유로 '순환'도로라고 부르는 모양이다.

 

★전체 개통 구간

 

진영 JC - 광재 IC - 대감 JC(중앙고속도로 '삼락 - 대동') - 김해 가야 하이패스 IC(김해 금관가야 휴게소) - 노포 JC(경부고속도로) - 금정 IC - 기장 철마 IC - 기장 JC 동해고속도로(부산 - 울산 구간)

 

부산 외곽 순환 고속도로는 모든 구간이 아스팔트가 아닌 '콘크리트' 포장도로다. 그리고 '터널'과 '고가 도로'가 은근히 많은 편~

 

부산 외곽 순환 고속도로의 구간별 특징과 장단점#2

위 사진은 이 고속도로에서 가장 긴 터널인 '금정산 터널'이다.

 

그런데 민자로 건설된 도로가 아니라, 일반 고속도로라서 요금 자체는 비싸지 않다. (동창원IC에서 기장철마 ic까지 요금을 조회해보면 1종(소형차) 기준 2,900원이다.)

 

이 도로의 본격적인 착공은 지난 2011년 11월이었고, 2017년 12월 28일에 '노포 - 기장' 구간이 제일 먼저 개통되었다고 한다.

 

'동창원 IC'에서 '기장 JC'까지의 거리를 측정해보면, 약 52.1km 정도~ 이 거리를 시속 100km로 정속 주행한다면, 약 34분이 소요된다.(정체가 전혀 없을 경우)

 

부산 외곽 순환 고속도로의 구간별 특징과 장단점#3

부산 외곽 순환 고속도로의 노선번호는 '600번'인데, 부산광역시의 기존 우편번호 앞자리에서 따왔다고 한다.

 

남해고속도로 동창원 IC에서 약 1Km 정도만 가면, 오른쪽 (진영 휴게소, 기장 방향)으로 빠져야 하는데~ 처음에는 2개로 나뉘다가 휴게소 입구쯤 도로가 다시 3개로 늘어난다.

 

그래서 굳이.. 제일 끝차선에서 멍하게 꼬리 물면서 주행하지 않아도 된다. 바닥에 휴게소 방향 표시가 되어있어도, 무조건 직진하면 외곽 순환 고속도로로 갈 수 있다는 이야기.

 

부산 외곽 순환 고속도로의 구간별 특징과 장단점 확인~

 

 

부산 외곽 순환 고속도로의 구간별 특징과 장단점#4

위 지도에서 가운데 보이는 곳이 '대감 JC'라는 곳이다. 만약 이 고속도로가 조금만 더 위로 갔더라면, '대동 JC'와도 연결되었을텐데..하는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다.

 

연결이 안되다보니.. 기장쪽에서 부산 외곽 순환 고속도로를 탈 경우, '중앙고속도로 지선(동김해, 서김해 방향)'을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부산 외곽 순환 고속도로의 구간별 특징과 장단점#5

낙동강 대교(약 1.4km)를 따라 건너가면 곧바로 '금정산 터널'과 이어지는데.. 금정산 전체를 뚫고 지나가는 이 터널의 길이가 약 7.1km다.

 

그런데, 양방향 구간 단속 카메라가 있어서 그럴까? 명확한 이유도 없이 정체되기도 하고 ㅠㅠ 그래서 상당히 길게 느껴진다.

 

진짜 답답한 사실은 100km/hr 구간단속이고 차들도 별로 없는데.. 터널 입구부터 출구까지 70km~80km로 서행하는 차량이 상당히 많다. (참고로 이 터널내부 바닥은 실선이 아니라 점선이라서 추월해도 문제없다.)

 

금정산 터널을 지나면 노포 종합터미널 바로 옆에 있는 노포 JC와 연결되는데, 양산과 구서 IC와 이어지는 경부고속도로와 만나는 곳이다.

 

★부산 외곽 순환 고속도로 구간내 터널 길이 비교

 

1. 진영 1터널 약 705m

 

2. 진영 2터널 약 1.1km

 

3. 한림 1터널 약 1.4km

 

4. 한림 2터널 약 454m

 

5. 한림 3터널 약 730m

 

6. 한림 4터널 약 1.75km

 

7. 생림 터널 약 680m

 

8. 상동 터널 약 1.1km

 

9. 신어산 터널 약 4.3km

 

10. 금정산 터널 약 7.1km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고속도로 터널은 인제양양터널(10.965km)

 

11. 철마 1터널 662m

 

12. 철마 2터널 73m

 

13. 철마 3터널 38m

 

14. 철마 4터널 913m

 

부산 외곽 순환 고속도로의 구간별 특징과 장단점#6

부산 외곽 순환 고속도로의 끝지점은 기장 바로 옆에 있는 동해고속도로(부산 - 울산 구간)과 이어진다. (웃긴건 '동해고속도로'는 민자고속도로라는 사실)

 

주의할 점은 해운대나 울산으로 진입시는 무조건 직진을 하다가 좌,우로 빠져서 동해고속도로와 합류를 해야한다는 사실이다.

 

단순히 '기장'이라는 표지판을 봤다고 해서, 오른쪽으로 그냥 나가버리면 기장, 일광 TG로 이어진다. (여기는 1차로이고 출구 TG가 상당히 작기 때문에, 정체 및 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

 

✅고속도로 통행요금제도 및 하이패스 이용방법

 

고속도로 통행요금제도 및 하이패스 이용방법

전국 고속도로에 하이패스가 완전 개통(2007년 12월)된지도 벌써 6년이 다 되었다^^ 후불 하이패스 카드 서비스가 시작된 (2009년 3월)지도 벌써 8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니 시간 정말 빠르다~ 하이

gong6587.tistory.com

✅중부내륙 고속도로 휴게소 편의시설 조회

 

중부내륙 고속도로 휴게소 편의시설 조회

고속도로를 통해 장거리 운전을 하게 되면, '휴게소'는 필수로 거쳐야 합니다. 그런데 긴급한 일이 생길 경우.. 내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휴게소에 들어가야 하는데요. 그곳에 어떤 편의시설이

gong6587.tistory.com

✅터널내부와 다리위에서 차선이 달라지는 이유

 

터널내부와 다리위에서 차선이 달라지는 이유

요즘은 운전면허 취득이 예전보다 워낙 쉽다보니 교통법규를 위반하면서 운전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은 편이다. 무조건 앞만보고 달리는 사람들도 문제지만, 과속을 하면서 요리조리 칼치기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