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고속도로에 하이패스가 완전 개통(2007년 12월)된지도 벌써 6년이 다 되었다^^

 

후불 하이패스 카드 서비스가 시작된 (2009년 3월)지도 벌써 8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니 시간 정말 빠르다~


 

하이패스 전국 평균 이용률이 50%를 넘어선지도 상당히 오래되었다고 하는데 실제로 고속도로를 다녀보면 여전히 하이패스를 이용안하는 차들도 상당히 많이 보이더라.

 

실제로 통행권을 뽑고 요금소에서 현금으로 계산하는 것보다는 하이패스가 훨씬 편리한게 사실! 차가 많이 막히는 도로라면 별 의미가 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하이패스가 모든 면에서 절대 우위다.

 

평소에 창원에서 가까운 부산쪽으로 자주 다니다 보니..고속도로 요금에 신경을 쓰게 되는데 이상하게도 어떤 날은 요금이 싸고 어떤 날은 요금이 비싼 경우가 있다.

 

그래서 고속도로 구간별 요금조회도 해보고 하이패스 할인이 과연 어떻게 적용되는지? 그리고 혹시나 하이패스 할인하는 방법은 없을까? 하는 생각으로 상세히 알아 보았다.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 가보면 '통행요금제도' 메뉴중에 '할인,할증제도'가 있다.

 

먼저 '화물차 심야할인' 내용을 살펴보면 위와 같다.

 

할인시간이 정확히 정해져 있긴한데..'폐쇄식'의 경우는 할인시간 이용비율이 중요한 듯~ 이용비율이 20%미만이라면 할인율이 0%이다. 반면에 '개방식'은 통과시각 기준 50%가 할인된다.

 

폐쇄식, 개방식이라는 말이 있는데.. '폐쇄식'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고속도로의 하이패스 구간을 의미한다.

즉, 처음 통과시 요금표를 받고 원하는 목적지의 진출로로 빠져나오면서 요금이 결제되는 구간이다.

하지만 '개방식'은 그런게 아니라 하이패스 요금소를 통과하면 통과할 때 요금이 바로 징수되는 구간이다. (ex. '서울외곽순환도로')

 

그리고 경형자동차 할인은 시간이나 요일에 관계없이 경차 규격에 맞는 차로 등록만 하면 무조건 하이패스 통과시 50%가 자동 할인된다.

 

조만간 고속도로 요금이 또 인상될지도 모른다고 하는데..경차만큼 하이패스 할인이 잘되는 차도 없을 듯~

 

고속도로 통행요금제도 및 하이패스 이용방법

 

 

국가유공자, 장애인 할인제도는 정확한 할인율은 없다. 면제 또는 50%할인 정도..

 

마지막으로 '출퇴근 할인제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기에 해당될 듯~대부분 승용차를 타고 다니니까^^

 

말그대로 '출퇴근' 시간에만 할인이 적용되는 제도다. 적용구간의 거리도 '20km미만'이라는 제한이 있다는~

 

아마도 그 정도의 거리를 두고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회사원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 요금제가 만들어진 것 같다.

 

하이패스 할인율 적용시간을 자세히보면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해야 할인율이 높다는 사실에 좀 당황스럽다는 ㅎㅎ(20%가 아닌 50%할인받으려면 남들보다 일찍 출근하고 남들보다 늦게 퇴근하라는 의미?)

 

그런데 출퇴근 하이패스 할인제도는 토,일요일 및 공휴일은 적용제외라는 함정이 ㅠㅠ 게다가 주말(공휴일)에는 할인이 아니라 차등요금이 적용된다.

 

명절 연휴기간을 제외하고 토,일,공휴일 오전7시부터 밤9시까지 통행요금의 5%를 할증시켜 100원 단위로 수납 한다.

 

결국은 평소에는 저렇게 할인을 해주는 대신 주말에는 그만큼을 더 받으려는 의도인것 같기도..그런데 따지고 보면 고속도로는 주말에 이용하는 차들이 훨씬 많을텐데...일종의 꼼수가 아닐런지?

 

보다 정확한 고속도로 구간별 통행요금조회는 '고속도로공사'사이트를 이용!

 

예를 들어서 마산 톨게이트에서 동창원IC까지의 요금을 조회해보니 1,400원이 나오고..총거리는 9.5km입니다.

 

20km미만이라서 이 구간은 당연히 평일에 출퇴근 하이패스 할인이 적용이 된다. 20%할인이면 280원이 할인된 1,120원...50%할인이라면 700원~

 

다음으로 장유IC에서 서부산 톨게이트까지 요금을 조회했다. 요금은 총 1,700원...총거리는 14.7km..역시 20km미만이라서 출퇴근 시간에 하이패스 할인이 적용되는 구간이다.

 

현재(2017년 12월)로선 승용차로 하이패스 통행료를 할인하는 방법은 출퇴근 할인제도 외에는 없는 것 같다. (경차 사용자, 유공자, 장애인 할인 제외)

 

✅고속도로 통행료 조회와 제도(할인,할증,세금)

 

고속도로 통행료 조회와 제도(할인,할증,세금)

몇년전 쯤에도 고속도로 통행료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했던 것 같다. 기본적으로 자신이 운행중인 차량에 하이패스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고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다보면 '요금'에

gong6587.tistory.com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방법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방법

지난 2007년 12월에 전국의 모든 고속도로에 하이패스가 개통된 이후 상당한 세월이 흘렀지만, 여전히 하이패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더라. 평소에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지 않는

gong6587.tistory.com

✅하이패스 자동충전 카드 가격, 등록 주의사항

 

하이패스 자동충전 카드 가격, 등록 주의사항

예전에는 신용 카드 회사에서 판매하는 하이패스 카드만 사용했었는데.. 요즘은 '편의점'에서도 하이패스 카드를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카드 구매 후 본인의 계좌까지 연결해두면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