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후 직장인이 되면, 누구나 자동적으로 가입되는 것이 바로 '국민연금'이다. 본인이 실제로 연금에 가입되어 있는지? 직접 확인해보고 싶다면,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발급해보면 된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는 단순히 내가 언제? 처음 가입했으며, 현재 어떤 직장에서 일하고 있는지?까지 알려주기 때문에 '재직 증명서'로 대체할 수도 있다.
이 글은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을 인터넷으로 손쉽게 무료로 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그래서 굳이 공단에 방문할 필요조차 없다.
위 화면이 바로 '국민연금 공단(NPS)'의 홈페이지 화면이다. 제일 위에 보이는 메뉴들 가운데 '민원신청'의 하위 메뉴인 '개인민원'을 선택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당연히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은 필수다.
'개인민원' 페이지로 들어가 보면, '증명서 등 발급' 메뉴에서 제일 앞 부분에 '가입증명서(국/영문)'이 보인다. 바로 이게 증명서가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되어 있는 상태라면, 당연히 본인의 국민연금 가입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처음 가입했던 시기부터 특정 기간에 어느 사업장에 있었는지..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인터넷으로 손쉽게
사실, 이 정도만 보더라도.. 내가 언제 국민연금에 가입했었는지 대략 짐작할 수는 있다. 하지만, 이 것보다 훨씬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프린터 발급'을 해봐야만 알 수 있다.
가입증명서는 한글 또는 영어로 구분해서 인쇄가 가능함!
컴퓨터에 '프린터'가 연결된 상태에서 '출력 부수'와 '발급 용도', '발급 유형'을 선택하고~ 그 밑의 '확인'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미리보기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화면이 나오긴 하는데.. 이 부분은 화면 캡쳐가 방지되어 있더라. ㅠㅠ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실제로 인터넷으로 발급한 다음, 종이에 인쇄한 모습이다. (공유프린터는 인쇄가 불가하며, 직접 연결된 프린트만 사용 가능하다.) 증명서이기 때문에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의 직인까지 찍혀있다.
내용을 보면, 연금 발급 번호와 발급 일자 등이 보이고.. '이름'과 '생년월일'...그리고 국민연금 가입 이력이 처음 가입시부터 현재까지 표시된다. (물론, 증명서 신청시 '전체 이력'을 선택했을 때만 그렇게 된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인터넷을 통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비용은 100% 무료다~평소에 증명서의 내용이 궁금했다면 꼭 발급 받아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