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보면, 내가 편집하려는 '표'안의 특정 셀에는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고, 또 어떤 셀은 비어있는 경우도 있다.
만약 그런 경우라면, 전혀~ 정리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누가 보더라도 정말 보기 싫을 수 밖에 없다. 그런 '빈셀'들을 지우고 싶을 때, 하나씩 지우는 것보다는 한꺼번에 삭제하는 것이 훨씬 시간이 절약된다.
이 글은 엑셀의 빈셀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그것도 초간단한 방법으로^^
위와 같은 표를 만든 다음에, 예전에 이름을 날렸던 유명 축구선수 8명의 이름들을 무작위로 각각의 셀에 입력해보았다.
데이터가 입력된 셀은 '노란색'으로 채워두었는데..그렇다면 저 표에서 '빈셀'들을 한번에 삭제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엑셀의 기능 가운데, '이동 옵션'의 종류를 자세히 살펴보면.. '빈셀' 관련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엑셀의 상단탭 메뉴에서 '홈 - 편집 - 찾기 및 선택'으로 들어가면 '이동 옵션'을 쉽게 찾을 수 있더라.
엑셀 빈셀 삭제~초간단 방법
엑셀의 '이동 옵션' 대화상자의 모습이다. 중간쯤을 보면, '빈셀'이 보인다.
실제로 이동 옵션을 적용하려면, 제일 먼저 데이터의 범위를 선택한 다음에, 이동 옵션 대화상자를 열고 저 부분을 체크~ 확인 버튼만 눌러야 한다.
확인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8개의 빈셀들이 모두 회색으로 바뀌게 되는데...이 상태에서 '셀삭제'관련 키보드 단축키 ' CTRL ' + ' - '를 누른다.
삭제 기능 4가지중 아무거나 선택해도 상관없지만, 당연히 결과물은 달라진다^^ 데이터가 포함된 노란색 셀에는 전혀 영향이 없다. 무조건 '빈셀'이 어떤 방향으로 사라지느냐가 다를 뿐이다.
4가지 기능중에서 빈셀을 모두 '위로 밀어서' 삭제한 경우, 그 결과물은 위 화면과 같다.
빈셀 8개가 모두 사라지고 축구선수 8명의 이름이 담긴 셀 8개만 남은 상태~ 확실히, 빈셀이 없어지고 표가 가득차서 보기도 좋다.
이런 방법으로 빈셀을 한꺼번에 삭제할 수 있는데.. 위 예시와는 다르게 데이터량이 엄청나게 많아서 시간 단축이 필수라면, 여기서 설명한 엑셀 빈셀 삭제 방법은 반드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