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AUTOCAD)를 한번이라도 사용해봤다면 알겠지만, 정말 수많은 '도구막대'가 존재한다. 하지만, 그 종류에 비해서 실제 캐드 작업에는 필요없는 도구들도 정말 많더라.(물론 이 부분은 주관적일 수도 있다)
그래서 내가 꼭 필요한 기능만을 추가해서, 도구막대 자체를 직접 새롭게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의외로 이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오토캐드 도구막대를 다시 만드는 방법이 조금 번거롭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캐드 작업시 사용 빈도가 상당히 높은 도구만 따로 모아서 만들어두면 정말 편하다^^
'도구막대'의 설정은 오토캐드 실행화면의 상단 탭메뉴 중, '뷰'의 제일 밑부분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리고...캐드 탭메뉴를 이용하지 않고도, 'TO(TOOLBAR)'라는 캐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면 곧바로 불러올 수 있더라.
이 글에서는 오토캐드 2014버전을 기준으로, 도구막대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실제로 '버전'마다 인터페이스가 조금씩 다름) 위와 같이..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화' 대화상자가 팝업되면..
'모든 파일의 사용자화'를 클릭해야 한다. 그러면, 아래 방향으로 'ACAD'를 비롯한 다양한 메뉴들이 보이는데... 중간쯤에서 '도구막대'를 찾을 수 있다.
여기서 도구막대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새 도구막대'를 따로 추가할 수 있다.
오토캐드 도구막대 다시 만드는 방법
새로 추가되는 오토캐드 도구막대는 도구막대 하위 목록에서 제일 밑부분에 생성되는데, 이름은 얼마든지 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여기서는 '내도구막대'라고 입력함)
그 다음에는 '명령 리스트'에서, 추가하고 싶은 도구들을 하나씩 찾아서 마우스 드래그로 옮겨주면 되지만..이게 조금 귀찮은 작업이더라.ㅠㅠ
그래도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기능만 따로 이렇게 만들어주면 정말 유용하니까.. 캐드 작업 효율성을 위해선 꼭 필요한 과정이다.
아무튼, 사용자화 대화상자의 오른쪽 화면 위쪽을 보면.. '도구막대 미리보기'를 통해 실제로 사용자화된 오토캐드 도구막대가 어떤 모습으로 완성되는지 확인할 수도 있다^^
모든 설정이 끝나고, 다시 만들어진 도구막대를 오토캐드 화면의 내가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로 옮겨서 배치하면 된다.
만약에, 이렇게 새롭게 추가한 오토캐드 도구막대가 표시되게 않도록 하고 싶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에서 'AUTOCAD - 내도구막대'의 체크를 해제하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