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를 사용중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팟캐스트(PODCAST)'를 들어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것 같다. 그 만큼 평소에 실생활에서 사용 빈도가 상당히 높다는 이야기^^
예전부터 팟캐스트 이용하면 영어 등의 어학 공부에도 상당히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수많은 사람들의 입소문으로 검증이 되었기 때문에, 정말 필수적인 어플이다.
문제는, 팟캐스트를 와이파이 연결없이 무작정 그냥 재생할 경우.. 셀룰러 데이터가 엄청 낭비될 수 있다. 이 글은 팟캐스트를 저장해서 듣는 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아이폰의 '설정'으로 들어간 다음, 목록을 보면 '팟캐스트'를 찾을 수 있다.
위 화면에서 보는 바처럼, '셀룰러 데이터'의 사용 여부를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아이폰에 팟캐스트를 저장할 때도 와이파이가 연결된 상태에서만 다운로드가 되도록 하는 설정까지 가능함)
앱스토어와 마찬가지로, 팟캐스트 또한 '카테고리'별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정말 다양한 접근과 검색이 가능하더라. 검색창에서 특정 단어를 입력하면 그와 관련된 프로그램들이 검색되기도 한다.
위와 같이 특정 단어로 검색한 프로그램 가운데, 내가 듣고 싶은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구독'도 할 수 있고~ 최신 에피소드를 재생하거나 저장할 수 있다.
'최신 에피소드' 선택을 해보면 오른쪽에 '플러스'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다.
저 부분을 터치하면 '보관함'으로 해당 에피소드가 추가가 되고, 보관함에 담긴 에피소드의 오른쪽에 구름 모양 아이콘이 보이는데, 이게 바로 아이폰에 팟캐스트 저장을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실제로, 단순히 보관함에 추가하는 것과 아이폰에 저장하는 것과는 엄연히 다르다)
팟캐스트 저장해서 듣기! 와이파이 걱정없다
실제로 아이폰에 다운로드가 된 상태라면, 보관함의 에피소드 옆에 구름 표시가 완전히 사라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보관함의 '다운로드됨' 항목에도 추가되더라.
실제로 내가 선택한 팟캐스트가 아이폰에 다운로드가 되었는지의 여부는 '아이폰 - 일반 - iPhone 저장 공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저장 공간 가운데...'팟캐스트'를 살펴보면, 제일 밑부분에 실제로 다운로드된 특정 에피소드의 이름과 용량까지 표시되어 있다.
보관함에 추가된 특정 프로그램의 에피소드를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에 저장한 상태의 모습이다.
그런데 이렇게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아이폰 저장공간 부족 현상이 생길 수도 있다. 필요없는 팟캐스트도 저 부분에서 삭제할 수 있으나, 용량이 걱정된다면..꼭 필요한 팟캐스트만 저장해서 듣는 것이 좋다.
팟캐스트를 이렇게 아이폰에 저장해서 들으면, 셀룰러 데이터 걱정은 물론이고.. 와이파이 걱정도 전혀 없다. 어학공부 하는 분들은 꼭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