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내가 원하는 파일만 따로 분류해서 넣어두는 일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아주 흔한 일상이다^^

 

윈도우의 특정 경로에서 '새폴더'를 한번이라도 만들어봤다면 알겠지만.. 폴더명이 무조건 무작위로 생성되는 단점이 있다.

 

 

게다가 한번에 하나의 폴더만 만들 수 있고, 여러개의 새폴더를 만들더라도 이름을 일일히 바꿔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렇다면, 폴더명도 각각 마음대로~ 새폴더를 한꺼번에 만드는 방법은 없을까?

 

한꺼번에 새폴더 만들기(폴더명도 각각 마음대로)1

위와 같은 방법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새폴더 만들기 방법이다. 폴더를 만들고자 하는 위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로 진입하면, '새로 만들기 - 폴더'만 클릭하면 된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내가 원치도 않는 이상한(?) 폴더명이 만들어지고.. 또 이름을 바꿔야 하기에 불편할 수도 있다.

 

한꺼번에 새폴더 만들기(폴더명도 각각 마음대로)2

먼저, 윈도우 메모장을 실행한 다음에.. 'md 새폴더명'을 입력한다. (여기서 md라는 윈도우 명령어는 'make directory'의 약자다.)

 

한꺼번에 새폴더 만들기(폴더명도 각각 마음대로)3

예를 들기 위해서, md 명령어를 이용해서 내 마음대로 10개의 단어를 입력해보았다. 저 단어들이 바로.. 새폴더명이다. 즉, 이 메모장에서 이름을 지정해두면, 똑같은 이름의 폴더가 생성된다는 뜻이다.

 

한꺼번에 새폴더 만들기(폴더명도 각각 마음대로)

 

 

한꺼번에 새폴더 만들기(폴더명도 각각 마음대로)4

내용을 입력한 다음에, 메모장 상단 탭메뉴의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실행!

 

한꺼번에 새폴더 만들기(폴더명도 각각 마음대로)5

폴더를 생성한 경로를 선택한 다음에.. 저장할 파일명은 아무거나 입력해도 상관없지만, 확장나는 반드시 bat로 지정해서 입력해야 하며~저장하기전에 인코딩은 무조건 'ANSI'로 선택해야 한다.

 

한꺼번에 새폴더 만들기(폴더명도 각각 마음대로)6

저장 버튼을 누르면.. 내가 지정한 경로에 '폴더만들기.bat'라는 파일로 저장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bat는 'batch file'의 약자이며 '일괄 처리'를 목적으로 하는 파일이다.)

 

한꺼번에 새폴더 만들기(폴더명도 각각 마음대로)7

저장된 bat파일을 클릭해서 실행하면, 곧바로 같은 경로안에 md 명령어로 만들었던 임의의 이름과 똑같은 이름의 새폴더가 만들어진다.

 

이런 방법을 활용하면.. 내가 원치않는 이름으로 폴더가 생성될 일도 없고~ 원하는 개수대로 폴더명도 각각 마음대로 빠르게 만들 수 있다.

 

✅투명폴더를 윈도우 바탕화면에 만들기

 

투명폴더를 윈도우 바탕화면에 만들기

남자들이라면 야한 사진,동영상들을 특정 폴더에 담아놓는 경우가 한번 이상은 분명히 있었을 것이다. 예전부터 남에게 보이기 싫은..절대 봐서는 안되는 파일이나 폴더를 보이지 않게 숨겨

gong6587.tistory.com

✅윈도우 사진 '찍은 날짜'순서로 정렬 방법

 

윈도우 사진 '찍은 날짜'순서로 정렬 방법

내가 찍은 사진을 PC에 임의의 폴더 하나를 생성해서.. 그 곳으로 옮겼을 때, 그 사진들을 찍은 카메라가 같은 기종이라면 사진들이 자동적으로 '만든 날짜' 순서로 정렬된다. 하지만 카메라 기종

gong6587.tistory.com

✅윈도우 하위폴더 새창으로 여는 방법

 

윈도우 하위폴더 새창으로 여는 방법

메일을 보내거나 어딘가에 업로드를 할 때, 파일의 경로를 찾아야 하는데..윈도우 폴더가 새창으로 열리지 않고 계속 '같은' 창에서 열린다면~ 상당히 불편하다. 파일을 찾다가 다시 뒤로가기 버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