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덜 추웠던 겨울과 꽃샘 추위마저 끝나고 꽃도 피고 지는 본격적인 봄과 함께, 4월도 벌써 중순으로 접어 들었다. (물론, 일교차가 여전히 조금 이상하긴 함 ㅠㅠ)

 

예전부터 기온이 점점 오르기 시작하면서, 분명한 봄이 되었지만, 일교차와 함께 '미세먼지' 및 '황사' 때문에 피부가 상당히 예민해지고~ '안면홍조' 증상이 더 쉽게 발생하는 일이 오히려 많아진 듯 하다.

 

 

얼굴과 두피.. 그리고 귀와 목을 중심으로 피부가 집중적으로 빨개지는 '홍조' 증상은 별것 아니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무작정 방치하면 절대 안된다.

 

안면홍조 증상의 원인과 최선의 대처방법1

만약 이런 증상을 방치할 경우, 만성으로 번지거나~ 얼굴에 실핏줄을 보이는 등..'모세 혈관 확장증'이나 흔히 우리가 이야기하는 '딸기코'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 안면홍조 증상의 원인은 과연?

 

지금까지도 안면홍조의 원인이 100% 명확하게 파악되진 않았고, 사람마다 그 원인이 다르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 '혈관의 확장'의 원인으로 발생할 확률이 높고~ 자외선과 감정 스트레스, 스테로이드 연고의 사용, 유전 및 갱년기 등의 원인도 있다.

 

영화 '미스 홍당무'의 여주인공도 처음부터 끝까지 '안명홍조' 증상을 보여준다.

 

개인의 평소 생활 습관이 주된 원인이 될 수 있겠고, '지루성 피부염' 또는 '피부 건조증'의 후유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중년 여성들은 '갱년기 호르몬' 때문에 안면홍조 증상이 생길 수 있고.. 피부 속 모세혈관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고 붉어지는 현상이 얼굴 전체에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안면홍조 증상의 원인과 최선의 대처방법

 

 

안면홍조 증상의 원인과 최선의 대처방법2

일반적으로 정상적 피부라면, 혈관이 확장되더라도 얼굴이 붉어졌다가도 시간이 조금 지나면 원래의 상태로 다시 돌아온다.

 

하지만 그와는 대조적으로, 안면홍조 증상의 피부는 늘어난 혈관이 저절로 수축되지 않고, 얼굴의 붉은 기가 오래 지속된다는 차이가 있다. (보다 정확한 원인 분석은 병원 방문을 통한 검사와 문진이 훨씬 낫다)

 

안면홍조 증상의 원인과 최선의 대처방법3

위 사진속에 보이는 '딸기코'도 안면홍조 증상과 상당히 유사하다. 온도차이나 감정의 변화, 환절기에 유난히 많이 발생되는 질환이라고 한다.

 

얼굴이 '홍당무'로 변했다거나~ 코가 '딸기코'라고 놀리는 사람들도 있는데.. 절대 그러지 말았으면 좋겠다. 이 증상의 당사자는 정말 고통스러우니까..

 

이 질환은 코 이외에도 뺨과 턱, 이마 등에 지속적인 홍반이 동반되면서~ 가려움과 얼굴 화끈거리림, 따가움이 동시에 발생하기도 한다.

 

증상이 심한 경우, 모세혈관이 드러나 보이기도 하며.. 모낭의 염증성 구진과 고름 물집을 수반하면서 모공까지 점점 확장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극심하게 악화되면, '염증성 결정', '절종양 침윤'과 '조직 증식'이 발생하며, 얼굴과 머리쪽으로 열이 몰리는 '상열감'과 '수족냉증' 증상도 심해진다.

 

안면홍조 증상의 원인과 최선의 대처방법4

안면홍조 증상은 의사의 정확한 원인 파악과 치료도 중요하지만, 증상 발생 요인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생활습관의 변화가 가장 중요하다.

 

1. 외출을 해야할 경우, '자외선 차단제'는 반드시 바르자.

 

2. 음주와 흡연 줄이기.

 

3. 스테로이드 주사나 연고 사용 줄이기.

 

4. 분노와 화를 줄이고, 스트레스 관리 철저히.

 

5. 되도록이면 사우나는 피하자.

 

6.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본인 스스로 위 6가지 방법으로, 인내력을 갖고 꾸준히 노력하면 안면홍조 증상의 고통에서 분명히 벗어날 수 있다.^^ 마음먹기 나름이니.. 꼭 참고하시길!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원인과 대책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원인과 대책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말 그대로 Burn Out은 '에너지를 소진하다'라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탈진'의 느낌을 떠올린다면 충분한 설명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실제로 번

gong6587.tistory.com

✅무서운 대상포진~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무서운 대상포진~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처음에는 '대상포진 초기 증상'인지조차 전혀 모르고 괜찮아지겠지~하다가 극심한 고통으로 고생을 응급실을 찾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다가 일이 커진 경우죠. 나

gong6587.tistory.com

✅건조한 날씨 '얼굴 피부질환' 예방법 5가지

 

건조한 날씨 '얼굴 피부질환' 예방법 5가지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가을과 겨울의 환절기.. 이런 시기에는 날씨 자체가 상당히 '건조'해지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직접적으로 외부로 노출되는 얼굴이나 머리 등에 각종 '피부질환'이 생기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