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수식이 들어가 있는 엑셀 파일을 편집 과정에서, 특정 셀범위내 하나의 똑같은 숫자를 동일하게 연산이 되도록 적용하고 싶을 경우가 있다.
그 연산이 '더하기'~ '빼기'~ '곱하기'~ 상관없이 우선적으로, 우리가 정말 많이 애용하는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사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더라^^
이 글은 엑셀의 여러 셀범위내 똑같은 숫자를 한꺼번에 연산하는 방법에 관련된 내용이다.(여기서는 엑셀 2010을 기준으로 설명함)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서, 위 화면과 같이.. 특정 셀에 임의의 숫자를 입력했다. B3셀에서 B7셀까지를 셀범위로 정하고 'D3셀'에 있는 숫자를 각각 똑같이 연산 적용을 하려고 한다.
제일 먼저, D3셀에 있는 5,000이라는 숫자를 복사한(단축키 CTRL + C 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이용) 다음에..
붙여넣기를 할 셀범위를 모두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에서 '선택하여 붙여넣기' 메뉴로 들어가면 된다.
수많은 메뉴들 가운데.. 아이콘이 있는 기능은 모두 무시하고, 제일 아랫부분을 보면 별도의 '선택하여 붙여넣기'라는 기능을 찾을 수 있다.(키보드 단축키는 CTRL + ALT + V)
엑셀의 셀범위내 같은 숫자를 연산하는 방법
선택하여 붙여넣기 기능을 실행해보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난다. 만약에, 단순히 숫자만 붙여넣고 싶다면 '붙여넣기' 부분에서 '값'만 선택하면 되고~ '서식'까지 모두 포함하려면 '모두'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그 바로 밑에 보이는 '연산'부분에서 원하는 방식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이 글에서는 '더하기'를 선택해보았다.)
그랬더니, 붙여넣기할 셀범위로 지정한 B3셀에서 B7셀까지 5,000이라는 숫자가 똑같이 합쳐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값이 아니라 '서식'까지 적용하다 보니까 셀 색깔까지 노란색으로 적용됨.
더하기가 아닌 다른 연산도 마찬가지다. 같은 셀범위를 선택한 다음에 '곱하기'를 적용하면 결과가 어떻게 될까?
결과는 위 화면과 같다. D3셀에 있는 5,000이라는 숫자가 B3셀~B7셀에 있던 각각의 숫자들과 똑같이 한꺼번에 곱해진 셈이다. 이런 방법을 잘 활용한다면.. 작업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도 있다.
엑셀에서 여러 셀범위내 똑같은 숫자를 연산하고자 한다면 꼭 이 방법을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