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수식이 들어가 있는 엑셀 파일을 편집 과정에서, 특정 셀범위내 하나의 똑같은 숫자를 동일하게 연산이 되도록 적용하고 싶을 경우가 있다.

 

그 연산이 '더하기'~ '빼기'~ '곱하기'~ 상관없이 우선적으로, 우리가 정말 많이 애용하는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사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더라^^

 

 

이 글은 엑셀의 여러 셀범위내 똑같은 숫자를 한꺼번에 연산하는 방법에 관련된 내용이다.(여기서는 엑셀 2010을 기준으로 설명함)

 

엑셀의 셀범위내 같은 숫자를 연산하는 방법1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서, 위 화면과 같이.. 특정 셀에 임의의 숫자를 입력했다. B3셀에서 B7셀까지를 셀범위로 정하고 'D3셀'에 있는 숫자를 각각 똑같이 연산 적용을 하려고 한다.

 

엑셀의 셀범위내 같은 숫자를 연산하는 방법2

제일 먼저, D3셀에 있는 5,000이라는 숫자를 복사한(단축키 CTRL + C 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이용) 다음에..

 

엑셀의 셀범위내 같은 숫자를 연산하는 방법3

붙여넣기를 할 셀범위를 모두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에서 '선택하여 붙여넣기' 메뉴로 들어가면 된다.

 

수많은 메뉴들 가운데.. 아이콘이 있는 기능은 모두 무시하고, 제일 아랫부분을 보면 별도의 '선택하여 붙여넣기'라는 기능을 찾을 수 있다.(키보드 단축키는 CTRL + ALT + V)

 

엑셀의 셀범위내 같은 숫자를 연산하는 방법

 

 

엑셀의 셀범위내 같은 숫자를 연산하는 방법4

선택하여 붙여넣기 기능을 실행해보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난다. 만약에, 단순히 숫자만 붙여넣고 싶다면 '붙여넣기' 부분에서 '값'만 선택하면 되고~ '서식'까지 모두 포함하려면 '모두'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그 바로 밑에 보이는 '연산'부분에서 원하는 방식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이 글에서는 '더하기'를 선택해보았다.)

 

엑셀의 셀범위내 같은 숫자를 연산하는 방법5

그랬더니, 붙여넣기할 셀범위로 지정한 B3셀에서 B7셀까지 5,000이라는 숫자가 똑같이 합쳐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값이 아니라 '서식'까지 적용하다 보니까 셀 색깔까지 노란색으로 적용됨.

 

엑셀의 셀범위내 같은 숫자를 연산하는 방법6

더하기가 아닌 다른 연산도 마찬가지다. 같은 셀범위를 선택한 다음에 '곱하기'를 적용하면 결과가 어떻게 될까?

 

엑셀의 셀범위내 같은 숫자를 연산하는 방법7

결과는 위 화면과 같다. D3셀에 있는 5,000이라는 숫자가 B3셀~B7셀에 있던 각각의 숫자들과 똑같이 한꺼번에 곱해진 셈이다. 이런 방법을 잘 활용한다면.. 작업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도 있다.

 

엑셀에서 여러 셀범위내 똑같은 숫자를 연산하고자 한다면 꼭 이 방법을 참고하시길~

 

✅엑셀 필터 범위 적용방법(분기별, 시간별)

 

엑셀 필터 범위 적용방법(분기별, 시간별)

엑셀의 다양한 기능 가운데, 다른 사람이 작성한 문서의 데이터를 내 마음대로 특정 기준을 적용해 표시되도록 하고 싶다면 '엑셀 필터 기능이 필수적이다. 나 역시 엑셀에 대해서 약간 알고 있

gong6587.tistory.com

✅엑셀 순서대로 번호넣기(행삽입,삭제 상관없음)

 

엑셀 순서대로 번호넣기(행삽입,삭제 상관없음)

엑셀에서 연속대는 숫자를 입력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하지만 중간에 행이나 열을 삭제하거나 추가하는 경우, 고정되어 있던 숫자는 더 이상 연속되지 못하고 그대로 보여지기만 한다. 이번 엑

gong6587.tistory.com

✅엑셀 '천원'단위 숫자를 '원'단위로 변경하는 법

 

엑셀 '천원'단위 숫자를 '원'단위로 변경하는 법

어떤 사람이 작성한 엑셀 파일을 열고 '매출 내역서'를 확인해봤더니, 셀안에 입력된 '금액'이 '천원' 단위로 입력되어 있더라. 예를 들어서, 입력된 금액이 150,000이라면 150으로 입력된 상태~ 만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