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람이 작성한 엑셀 파일을 열고 '매출 내역서'를 확인해봤더니, 셀안에 입력된 '금액'이 '천원' 단위로 입력되어 있더라. 예를 들어서, 입력된 금액이 150,000이라면 150으로 입력된 상태~
만약에 이 금액을 다시 '원' 단위로 다시 수정하려고 할 경우, 무려 1,000개 이상의 데이터가 입력된 상황에서 전부 하나하나 수정해야 될까? 절대 그럴 필요가 없다.
단순히 '복사'와 '선택하여 붙여넣기' 기능만 사용하면, 천원 단위로 표시된 금액들을 한꺼번에 원단위로 바꿀 수 있으니까^^ (물론, 그 반대도 가능함.)
예를 들어보기 위해서, 위와 같은 표를 작성해보았다. 단순히 데이터를 자세히 보면, 셀 C3부터 C10까지의 범위의 금액들이 '천원' 단위인지? '원'단위인지? 전혀 알 수 없다.
모두 '천원' 단위로 입력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이 금액의 단위를 '원' 단위로 바꾸고 싶다면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비어있는 임의의 셀에 '1000'이라는 금액를 입력한 다음.. 마우스로 그 부분을 선택하고 그 다음에 키보드의 복사 단축키 'CTRL + C'를 눌러보면...
위 화면처럼 선택된 해당 셀의 주위가 움직이는 점선으로 표시가 됨을 알 수 있다.
엑셀 '천원'단위 숫자를 '원'단위로 변경하는 법
그리고 변경하려는 셀의 범위(여기서는 C3 : C10)를 지정해주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에서 '선택하여 붙여넣기' 메뉴를 선택해야 한다. (엑셀의 '버전'마다 기능의 위치가 조금씩 다를 수도 있음)
위와 같은 '선택하여 붙여넣기' 대화상자가 팝업되면.. '붙여넣기'와 '연산'이라는 선택 메뉴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메뉴들 가운데, '연산' 부분의 '곱하기' 부분을 체크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마우스 오른쪽 선택 메뉴를 통해서가 아닌 대화상자를 여는 방법으로, 키보드 단축키 'CTRL + ALT + V'를 사용하면 된다. 이 방법이 훨씬 더 빠르긴 하다.
이렇게 하면, 원래 있던 금액에 각각 1000이라는 숫자가 곱해졌기 때문에, 위와 같이 '원'단위로 바뀐 결과값을 얻게 된다.
애초에 천원 단위로 표시하고 싶다면.. 표 근처에 '천원 단위'라고 적어둬야 다른 사람이 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듯하다.
만약, 반대로 '원'단위를 '천원'단위로 바꾸고 싶다면, '선택하여 붙여넣기' 대화상자에서 '나누기' 옵션을 체크하면 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