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문서 작업 시, 특정 범위 내에 문자나 숫자 등 데이터가 있을 때.. 빈칸을 제외한 셀의 개수를 결과치로 표시하려면 어떤 함수가 필요할까요?

 

바로 'counta' 함수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count'라는 함수가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구한다면, 엑셀 counta 함수는 비어있지 않는 셀의 개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엑셀 counta

예를 들기 위해서.. 위와 같이 5개의 셀에 5가지 글자를 임의로 입력해두었습니다.

 

엑셀 counta 함수의 정의

counta 함수의 정의를 보면 해당 '범위에서 비어 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구합니다'라고 하네요.

 

이 함수를 실제로 적용해보면 정말~ 단순한 함수입니다. 그래서 알아두면 적용하기도 편합니다.

 

counta 함수 적용방법

직장인들을 위한 수많은 엑셀 강의와 동영상이 존재하지만 어디까지나 본인이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달렸습니다^^

 

여기서는 5개의 셀에 각각 입력한 임의의 글자들만 범위로 지정했습니다. =counta(B3:B7)을 적용하면..

 

엑셀 counta 함수 활용방법

 

 

엑셀 counta 함수의 적용 결과

이렇게 총 5개라는 결과치가 표시됨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범위의 셀마다 실제로 5개의 단어가 포함되어 있으니까요.

 

counta 함수 결과 변동

그 상태에서 범위 내 셀 하나의 데이터를 삭제하면.. 범위는 변함없어도 데이터가 지워졌으니 엑셀 counta 함수의 결과가 4로 바뀌게 되겠죠.

 

그럼 실제로 이 함수가 어디에 활용되는지 알아볼까요? 아래 화면은 관리비 청구서 양식 중 일부분입니다.

 

실제로 활용되는 엑셀 counta 함수

가령, 어느 건물에 6개의 업체가 입점해있다고 가정할게요. 이사 들어오고 나갈 때마다 입점수를 직접 입력하기가 번거롭다면 여기에 엑셀 counta 함수를 적용하면 편리합니다.

 

저기 오른쪽에 보이는 입점수에 6이라고 표시되어있는데요. 빨간 테두리가 범위입니다. 해당 범위에 업체명의 유무를 통해 입점수가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A~ F 총 6업체 맞네요. counta 함수는 이런 방법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직장인들을 위한 엑셀 함수 강의가 궁금하시면 검색창으로 꼭 확인하세요.

 

✅엑셀 'countif 함수' 쉽게 이해해보자

 

엑셀 'countif 함수' 쉽게 이해해보자

엑셀에 사용되는 수많은 함수들중에는 개수를 세어주는 함수가 있습니다. 바로..우리가 평소에 '카운트다운'이라고 말할때 사용하는 'count'라는 함수인데요~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시킨후 빈셀

gong6587.tistory.com

✅엑셀 함수 CHAR ~ 합친 내용을 줄바꿈으로 표시하기

 

엑셀 함수 CHAR ~ 합친 내용을 줄바꿈으로 표시하기

다른 셀속에 입력된 내용을 하나의 셀로 합치는 방법은 정말 쉽다. 하지만 만약에, 그 합친 내용을 따로 따로 다음 줄로 이동되도록 설정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될까? 이런 경우라면, 엑셀 함수

gong6587.tistory.com

✅offset 함수는 특정위치(행,열) 검색용 엑셀함수

 

offset 함수는 특정위치(행,열) 검색용 엑셀함수

지난 시간에 이어서 또 다른 '검색'기능을 가진 엑셀함수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offset"이라는 함수인데요.. 이 함수는 어떤 특정 셀을 기준으로 행,열로 검색해서 그 위치의 결과값을 나타내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