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이 작성한 엑셀 문서를 본인의 기준에 맞도록 편집하는 일은 정말 흔합니다^^ 그중에서 엑셀 표의 각 항목 구조 자체를 바꿔야 하기도 합니다.
가령, 한 가지 예를 들면요.. 엑셀 표 안에 내용이 어떤 조건별로 구분되어 있는데 어떤 항목은 '행'에 있었으면 좋겠고~ 또 어떤 항목은 '열'에 있었음 하는데 편집하려는 문서는 그 반대인 경우가 있겠죠.
바로 이럴 때.. 엑셀 행열 바꾸기 기능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진짜 간단하기도 하고요.
표가 간단하다면.. 항목 하나씩 하나씩 삭제하고 다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꺼번에 행열 위치만 바꾸고 싶다면 '복사해서 붙여 넣기'를 사용하면 편리해요^^
이 글에서는 엑셀 행열 바꾸기를 키보드의 ctrl + c 키로 복사해서 붙여 넣는 과정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간단한 설명을 위해서 아주 단순해 보이는 6행 6열의 엑셀 표를 만들었는데요.. 저 상태에서 행열을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비어있는 부분에도 숫자로 임의의 데이터값을 입력해두었습니다.
제일 먼저, 표 전체를 선택한 후에.. 키보드 단축키 CTRL + C로 복사합니다. 그러면 저렇게 표 가장자리가 움직이는 점선으로 표시가 되겠죠.
그다음에, 표 근처에 있는 빈 셀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를 실행하세요~ 그리고 단순한 '붙여 넣기'를 하면 절대 안 되고.. 무조건 '선택하여 붙여 넣기'를 클릭합니다.
엑셀 행열 바꾸기~초간단
위 화면과 같은 '선택하여 붙여넣기' 팝업창이 열리면, 엑셀 붙여 넣기 관련 다양한 체크 설정들이 보이는데요..
제일 밑부분에 '행/열 바꿈'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고요~ 바로 이 부분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만 누르면 엑셀 행열 바꾸기가 실제로 실행됩니다. 간단하죠?
여기서는 엑셀 2007을 기준으로 설명드렸습니다.(다른 엑셀 버전의 경우.. 약간 그 위치가 다를 수도 있음)
확인해보면, 정말로 엑셀 표안의 행열 위치가 변경되었네요.
우선 가로 항목이었던 A~E가 세로 항목이 되었네요. 세로 항목이었던 서울~ 시드니는 가로 항목이 되었고요. 숫자 데이터도 똑같이 행열이 바뀜~
하지만.. 엑셀 행열 바꾸기 기능이 제대로 적용된 것 같아도, 자세히 보면 조금 이상한 부분이 보입니다.
키보드 단축키로 복사해서 붙여넣는 방식을 통해 엑셀 행열 바꾸기 적용할 경우, 표 안의 데이터 위치만 변하는 것이 아니고요. 표 스타일까지 바뀌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노란색이었던 행(A~B)가 열로 옮겨지면서 노란색 셀 채움 스타일까지 옮겨진 거죠. 녹색 셀 채움은 그 반대~ 이런 문제도 있으니 행열 바꾸기를 하실 때 반드시 알아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