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현장에 시공되는 타일의 개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캐드 도면을 그려보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물론 '실측'과 차이가 조금 있지만, 최대한 정확한 물량 파악을 하려면 이 방법을 권장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가로, 세로 치수만 측정해서 그 안에 들어갈 타일 개수를 계산하곤 하는데.. 실제로 도면상에 그려보면 타일이 어떻게 놓이게 되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임의의 캐드도면을 열어보았습니다. 보시는 것이 테라스에 있는 바닥 타일인데요. 가로 45cm, 세로 45cm의 타일을 사용한다고 표시되어 있군요.
만약 이 부분을 없애고 다른 사이즈의 타일을 그려보려면 어떻게 할까요?
제일 먼저, 타일의 그려진 부분을 선택합니다. 하나의 개체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선택한 다음, ctrl + c로 복사를 합니다.
그리고 주변의 빈공간에 붙여 넣습니다. 그러면 타일 객체만 분리가 되는데요.. 이런 객체들은 경계가 없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내부에 있는 타일 모양을 없애려면 가장자리 경계만 남겨둬야 하겠죠^^ 타일 객체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의 '경계 생성'을 클릭!
경계가 생성되면 다시 한번 타일 객체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의 '지우기'를 선택합니다.
캐드 타일그리기 명령어는 딱 2개만 필요!
그러면 위와 같이 타일 객체의 경계부분만 남게 됩니다. 바로 이 부분이 테라스 바닥 타일이 시공되는 전체 면적이 되겠죠.
이제 새로운 사이즈의 타일을 그려야 하는데요.. 딱 두 가지 캐드 명령어가 필요합니다. 하나는 x(explode), 또 하나는 offset입니다.
타일 객체의 경계를 선택한 다음, x를 실행해보면 하나의 직사각형이던 객체가 서로 분리되어 4개의 모서리가 됩니다.
객체가 분해가 되었다면 이제, 방향에 상관없이 일정간격으로 선을 그어주면 됩니다.
여기서는 가로 30cm,세로 30cm의 타일을 그려보겠습니다. 모서리 하나를 선택한 다음에. offset 간격 띄우기 거리를 300으로 지정합니다.
그다음에 선을 그려주는 방향으로 한 번씩 한 번씩 offset을 연속으로 실행하면 300의 간격으로 똑같은 선이 그어지게 됩니다. 다른 모서리도 마찬가지고요.
실제로 완성한 캐드 타일 그리기~ 300x300 사이즈의 타일을 동일 면적에 시공할 경우 위와 같은 모습이 나온다고 예상하면 됩니다.
타일 개수는 그림에 보이는 그대로 세어보면 되고요. 캐드 명령어만 알고 있으면 정말 쉽고 빠르게 그릴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