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현장에 시공되는 타일의 개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캐드 도면을 그려보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물론 '실측'과 차이가 조금 있지만, 최대한 정확한 물량 파악을 하려면 이 방법을 권장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가로, 세로 치수만 측정해서 그 안에 들어갈 타일 개수를 계산하곤 하는데.. 실제로 도면상에 그려보면 타일이 어떻게 놓이게 되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캐드_타일그리기_타일개수_구하기1

위와 같은 임의의 캐드도면을 열어보았습니다. 보시는 것이 테라스에 있는 바닥 타일인데요. 가로 45cm, 세로 45cm의 타일을 사용한다고 표시되어 있군요.

 

만약 이 부분을 없애고 다른 사이즈의 타일을 그려보려면 어떻게 할까요?

 

캐드_타일그리기_타일개수_구하기2

제일 먼저, 타일의 그려진 부분을 선택합니다. 하나의 개체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선택한 다음, ctrl + c로 복사를 합니다.

 

캐드_타일그리기_타일개수_구하기3

그리고 주변의 빈공간에 붙여 넣습니다. 그러면 타일 객체만 분리가 되는데요.. 이런 객체들은 경계가 없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내부에 있는 타일 모양을 없애려면 가장자리 경계만 남겨둬야 하겠죠^^ 타일 객체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의 '경계 생성'을 클릭!

 

캐드_타일그리기_타일개수_구하기4

경계가 생성되면 다시 한번 타일 객체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의 '지우기'를 선택합니다.

 

캐드 타일그리기 명령어는 딱 2개만 필요!

 

 

캐드_타일그리기_타일개수_구하기5

그러면 위와 같이 타일 객체의 경계부분만 남게 됩니다. 바로 이 부분이 테라스 바닥 타일이 시공되는 전체 면적이 되겠죠.

 

이제 새로운 사이즈의 타일을 그려야 하는데요.. 딱 두 가지 캐드 명령어가 필요합니다. 하나는 x(explode), 또 하나는 offset입니다.

 

캐드_타일그리기_타일개수_구하기6

타일 객체의 경계를 선택한 다음, x를 실행해보면 하나의 직사각형이던 객체가 서로 분리되어 4개의 모서리가 됩니다.

 

✅캐드 분해(explode)기능 사용하기

 

캐드 분해(explode)기능 사용하기

캐드 도면을 다루다보면 정말로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진 도면들을 접하게 됩니다. 그런 도면들의 내용을 일부 삭제하거나 다름대로 수정 편집하다보면 이상하게도.. 내가 원하는대로 변경이

gong6587.tistory.com

 

캐드_타일그리기_타일개수_구하기7

객체가 분해가 되었다면 이제, 방향에 상관없이 일정간격으로 선을 그어주면 됩니다.

 

여기서는 가로 30cm,세로 30cm의 타일을 그려보겠습니다. 모서리 하나를 선택한 다음에. offset 간격 띄우기 거리를 300으로 지정합니다.

 

✅캐드 단축키 제일 많이 쓰이는 것들

 

캐드 단축키 제일 많이 쓰이는 것들

오토캐드를 전문적으로 배워본적은 없지만.. 수년간 실무를 접해보면서 캐드 도면 편집시 제일 많이 쓰이는 단축키들을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캐드를 전혀 접해보지 못한 분들이나 간단

gong6587.tistory.com

 

캐드_타일그리기_타일개수_구하기8

그다음에 선을 그려주는 방향으로 한 번씩 한 번씩 offset을 연속으로 실행하면 300의 간격으로 똑같은 선이 그어지게 됩니다. 다른 모서리도 마찬가지고요.

 

캐드_타일그리기_타일개수_구하기9

실제로 완성한 캐드 타일 그리기~ 300x300 사이즈의 타일을 동일 면적에 시공할 경우 위와 같은 모습이 나온다고 예상하면 됩니다.

 

타일 개수는 그림에 보이는 그대로 세어보면 되고요. 캐드 명령어만 알고 있으면 정말 쉽고 빠르게 그릴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캐드 도면 옹벽 터파기 그리는 방법

 

캐드 도면 옹벽 터파기 그리는 방법

토목 공사 설계를 하다 보면 새롭게 '옹벽'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제일 먼저 해봐야 하는 것이 캐드 도면상의 위치에 옹벽이 직접 그려보고 터파기를 비롯한 각종 토공 수량을 측정해

gong6587.tistory.com

✅캐드 옹벽 재료표 수량(거푸집, 비계)구하는 방법

 

캐드 옹벽 재료표 수량(거푸집, 비계)구하는 방법

건설공사에서 설계변경을 하는 과정에서 'L형옹벽'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일단 공사 현장조건에 맞는 높이의 옹벽 표준도를 찾아서 그 안에 있는 치수와 재료표를 참고해야 하는데..아

gong6587.tistory.com

✅캐드도면에서 벌개제근, 노반준비공 길이 측정하는 방법

 

캐드도면에서 벌개제근, 노반준비공 길이 측정하는 방법

다양한 캐드도면을 접하다 보면, 관련 지식이 없는 상황에서는 왜 측정값이 그렇게 나왔는지 바로바로 알기란 정말 어렵다. 관련 업무에 오랫동안 해왔던 사람이라면 대충이라도 짐작을 할 수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