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관리를 하다 보면, 정말 경험해보지 못한 다양한 일들을 접하게 됩니다. 그중 하나가 '하수관 역류현상'이에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집에서 기름진 음식물을 먹고 잔여물을 싱크대로 흘러내리는 경우가 흔합니다. 정말 생각 없는 행동입니다.

 

 

왜냐하면 고기를 구워먹고 남긴 기름 등이 여과 없이 계속 배관으로 유입되면 결국 굳게 되고 언젠가는 막히기 때문이에요.

 

하수관_고압세척_청소_침전조_확인1

위 사진은 메인 하수관쪽에 직접적으로 연결된 창고 바닥의 모습입니다. 역류가 돼서 창고 내부에 물이 찼네요 ㅠㅠ 기름까지 둥둥 떠다니고 냄새도 심합니다.

 

집에서 버린 각종 기름이나 오물이 무사히 배관을 통과했더라도, 아파트나 빌라 등의 공동주택은 하나의 메인 배관을 타고 '침전조'를 거쳐 외부로 흘러가는데요..

 

이 침전조 확인을 하지 않으면 결국 오물이 역류를 하게 되는거죠.

 

하수관_고압세척_청소_침전조_확인2

침전조가 막히고 물이 흘러넘치면.. 어쩔 수 없이 전문가를 불러야 합니다. 각 지역마다 여기저기 출장 다니면서 하수관 고압세척 청소를 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하수관_고압세척_청소_침전조_확인3

흐미.. 침전조의 상태 좀 보세요 ㅠㅠ 배관이 이미 막혀서 뚜껑까지 물이 차올랐네요. 물을 빼보니.. 정말 엉망입니다. 기름 덩어리가 어마어마하죠? 마치 흙속에 파묻혔나 나온 모습..

 

하수관_고압세척_청소_침전조_확인4

제일 먼저 침전조 내부의 거름망 들을 분리해서 그 부분부터 세척을 진행하고 하수관 고압세척을 실시했습니다. 아무래도 고압을 사용해야 하기에, 차량에 펌프까지 설치되어 있더라고요.

 

하수관_고압세척_청소_침전조_확인5

호스 길이도 상당히 길었습니다. 배관 양쪽 모두를 호스를 계속 집어넣어가면서 내부 이물질을 깡그리 꺼냅니다. 찌꺼기가 반대편 배관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뜰채도 끼워둔 상태~

 

하수관_고압세척_청소_침전조_확인6

우웩.. 뜰채에서 건져 올린 기름 덩어리 좀 보세요. 주원인은 집에서 고기를 구워 먹고 그냥 기름을 싱크대에 붓고 흘려보내서 그렇습니다.

 

이런 문제를 방지하려면 기름 자체를 휴지로 닦아서 쓰레기통에 넣거나.. 기름을 방출하더라도 따뜻한 물과 함께 흘려보내는 것이 최선입니다.

 

하수관_고압세척_청소_침전조_확인7

배관 내부로 깊숙이 들어간 고압 호스의 물이 계속 뿜어져 나오네요.

 

하수관 고압세척 청소~ 침전조 뚜껑열기의 생활화!

 

 

하수관_고압세척_청소_침전조_확인8

대체 싱크대로 뭘 버리는 건지.. 머리카락도 보이고.. 시커먼 물도 흘러나오더라고요.

 

하수관_고압세척_청소_침전조_확인9

하수관 고압세척을 계속하다 보면.. 서서히 깨끗한 물이 흘러나오기 시작합니다. 이제 마무리가 된 거죠~

 

하수관_고압세척_청소_침전조_확인10

침전조 내부까지 고압세척을 해주면 깔끔하게 배관 청소 완료! 속이 후련하네요. 이렇게 깨끗해야 정상인데.. 어쩌나 그 지경이 되었는지 ㅠㅠ

 

건물관리를 하는 입장이라면 정말 주기적으로 관찰해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거주하는 사람들이 이런 부분까지 신경 쓸 리가 없으니까요.

 

★창고에 물이 찼다는 긴급한 연락을 받고 가봤더니..

 

하수관_고압세척_청소_침전조_확인11

이번에는 몇 개월 뒤.. 또 다른 동에서 같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창고에 기름이 둥둥.. 냄새가 ㅠㅠ

 

하수관_고압세척_청소_침전조_확인12

평일 저녁이라서 급히 찾아갔고.. 예전에 왔던 하수관 고압세척 전문가를 긴급 요청했죠. 다행히 퇴근시간인데도 와주시더군요. 정말 다행스럽고 고맙고^^

 

하수관_고압세척_청소_침전조_확인13

악취차단 2단 침전조는 '냄새'유발을 최소화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어느 분의 글을 보니..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내부 상태를 확인해야 해요.

 

무관심하다가는 위 사진처럼 됩니다. 그리고 전문가를 부르면 달갑지 않은 비용까지 발생하니 스트레스 ㅠㅠ

 

하수관_고압세척_청소_침전조_확인14

전에 했던 방식과 똑같이 침전조에 가득한 물부터 제거하는 것이 급선무..

 

하수관_고압세척_청소_침전조_확인15

물이 빠지니 또 엄청난 양의 기름덩어리들이 쌓여있네요.

 

하수관_고압세척_청소_침전조_확인16

같은 방법으로 하수관 고압세척으로 양쪽 배관을 깨끗하게 청소 마무리~ 앞으로 이런 문제로 전문가를 또 부를 일이 없었으면 좋겠어요. 생각보다 고압세척 비용이 비싼 편입니다.

 

그래도 긴급할 때는 어쩔 수 없이 불러야 하니까.. 역시 1개월에 한 번씩이라도 침전조 뚜껑을 열어보고 찌꺼기를 제거하는 게 나을지도..

 

✅정화조 냄새 제거용 미생물의 효과

 

정화조 냄새 제거용 미생물의 효과

화장실 바로 밑에 정화조가 있는 건물은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상당히 불쾌한 냄새 때문에 화장실에서 용변을 볼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정화조와 직접 적으로 연결되는 배수구 등에

gong6587.tistory.com

✅스마토 수중펌프 사용 장단점

 

스마토 수중펌프 사용 장단점

지어진지 10년이 넘은 건물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다 보니, 옥상 테라스 데크 목재의 일부분이 썩고 있음을 인지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그 특정부위에 물이 고이는 이상한 점을 발견했

gong6587.tistory.com

✅화장실 배수구 트랩이 안 열릴 때 해결 방법

 

화장실 배수구 트랩이 안 열릴 때 해결 방법

화장실 또는 베란다에 있는 배수구 뚜껑을 살펴보면 대부분 생김새가 비슷하다. 만약, 배수구 청소를 정기적으로 하지 않으면 이물질로 막히게 되고, 물이 빠지지 않을 가능성이 커질 수 밖에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