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4월이면 주식 배당금을 받게 됩니다. 물론 해당 주식 '배당금' 공시를 통한 확인이 필요하겠죠^^(따로 우편물로 발송하기도 합니다. 수령 거부할 수 없다는 단점이..)

 

매수했던 시점보다 그 종목의 주가가 하락해서 회복하기 힘들 정도로 물려있으면 무덤덤 한데.. 수익이 나서 이미 매도를 한 종목이라면 마치 공돈이 생기는 기분이 들기도 하더라고요.

 

 

이 글을 주식 배당금 세금 조회에 관한 내용입니다. 의외로 배당금에도 엄연히 '세금'이 있다는 사실 모르는 분 많으실 듯~

 

주식_배당금_세금조회_기아_한국전력1

주식 배당금의 경우, 무조건 15.4%의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배당금을 받기 전에 증권사에서 미리 차감하고 입금해주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필요 없어요.

 

여기서는 '유안타증권' 홈페이지를 통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로그인 후, 상단 메뉴의 '뱅킹/계좌/대출'에서 '청약/권리행사-권리행사 신청/조회'를 클릭하세요.

 

주식_배당금_세금조회_기아_한국전력2

그리고 '권리행사 신청/조회- 주식 권리 현황 조회'를 누릅니다. 앱에서는 이렇게 경로가 복잡하지 않는데.. 웹 화면에서는 조금 복잡하네요.

 

주식_배당금_세금조회_기아_한국전력3

주식 권리현 환조회 화면이 나오면 본인의 주식계좌번호를 선택하고...

 

주식_배당금_세금조회_기아_한국전력4

권리정보 상세를 체크! 권리 구분은 '배당'을 체크! 그리고 기준일자는 작년 12월 31일 이전이 되도록 6개월 또는 1년으로 설정하세요. 그리고 하단의 '조회'버튼을 클릭합니다.

 

기아, 한국전력 주식 배당금 세금이 얼마인지 궁금하다면?

 

 

주식_배당금_세금조회_기아_한국전력5

그러면 위와 같이 내가 보유한 종목의 배당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기준일자는 2020년 12월 31일인데요.

 

기준일자 이전까지 해당 종목을 보유하고 있었다면 무조건 배당금을 받을 수 있어요. 2021년 1월에 매도를 했던 '기아'도 배당금이 나오더라고요^^ (기아 배당금은 1주당 1,000원~ 한국전력 배당금은 1주당 1,216원)

 

내가 보유한 주식수에 주당 금액을 곱한 금액이 내 계좌에 입금될 거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주식 배당금 세금 15.4%가 공제가 됩니다 ㅠㅠ

 

주식_배당금_세금조회_기아_한국전력6

실제로 주식 배당금 세금이 얼마나 떼이고 입금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뱅킹/계좌/대출 - 거래내역'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주식_배당금_세금조회_기아_한국전력7

거래내역 화면이 나오면 '상세조회'를 선택합니다.

 

주식_배당금_세금조회_기아_한국전력8

기아 배당금과 한국전력 배당금을 보면 거래금액은 정확히 '주식수 x 배당 단가'인데.. 그 밑에 '제세금'이 보입니다. 이게 바로 15.4%의 소득세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받을 기아 배당금이 98,000이라면, 이 금액의 15.4%인 15,090원이 제외되고 계좌 입금이 됩니다. 생각보다 세율이 높기 때문에 실망하는 분들도 꽤 많을 듯..

 

여기까지 주식 배당금 세금 조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왜 주식 배당금액이 확~줄어들었는지 궁금하다면 꼭 이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리매매로 증권거래하는 방법

 

정리매매로 증권거래하는 방법

저도 예전에 욕심이 내서 펀드나 증권투자를 했다가 쪽박을 찼던 아픈 기억이 있습니다. 주식도 돈이 많은 사람들이 항상 승리한다죠..개인투자자들은 늘상 패배를 면치못하구요.. 증권투자도

gong6587.tistory.com

✅반대매매? 그게 뭐지? 위험하지 않나

 

반대매매? 그게 뭐지? 위험하지 않나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반대매매'라는 용어를 접하기도 하는데요. 반대매매란 주식이나 선물, 옵션 등을 미수 혹은 신용거래를 통해 매입하고, 이후 급락했을 때, 고객의 동의 없이 증권사가 임

gong6587.tistory.com

✅해외주식 투자~이것만은 주의하자

 

해외주식 투자~이것만은 주의하자

여전히 국내 경기가 좋지 않고, 환율조차 오락가락 하다보니.. 자산 투자의 방향을 '해외' 쪽으로 돌리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아진 것 같더라. 우리가 평소에 관심을 두던 해외의 수많은 유명 기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