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주식투자 열풍이 계속되는 추세입니다. 그러다 보니 개인 투자자들의 공모주나 청약주에 대한 관련도 상당히 높아졌는데요..

 

공모주 배정 후 주가 폭락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의무보유확약'이라는 제도가 존재합니다. 이런 제약이 없다면 상장 후 폭등하자마자 주식을 팔아치우는 사람들이 속출하겠죠~

 

 

아무래도 개인보다는 기관들의 물량이 훨씬 많으니.. 의무보유확약도 개인이 아닌 '기관'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공모주_청약주_의무보유확약_비율_기간#1

여기서는 공모주 의무보유확약 비율 및 그 기간을 어떻게 조회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설명해볼게요. 우선 '의무보유확약'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뭘까요?

 

즉, 공모주를 배정받은 후에 일정 기간동안 매도하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다른 말로는 '보호예수' 또는 락업(Lock Up)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기관들이 공모주 물량을 많이 배정받는 조건으로 정해둔 기간 동안 절대 팔지 못하는 거죠. 일반 투자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확약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 비율을 미리 알면, 상장일의 주가 흐름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모주_청약주_의무보유확약_비율_기간#2

공모주의 의무보유확약은 해당 주식의 '전자공시'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금융감독원 전자공 시스템'을 검색하고 클릭하세요~

 

공모주_청약주_의무보유확약_비율_기간#3

그러면 위와 같은 사이트가 열리게 되는데.. 검색창에 '회사명'을 정확히 입력하고 기간은 1년을 선택~ 그리고 '검색'버튼을 눌러주세요.

 

공모주_청약주_의무보유확약_비율_기간#4

작년에 BTS로 엄청난 관심을 받았던 '빅히트'를 검색해보니.. 최근에 '하이브'라는 이름으로 변경이 되었네요.

 

공모가 끝나고 상장된 주식이던지.. 아직 상장되지 않는 주식이던지.. 전자공시의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통해서 청약일, 의무보유확약 관련 내용을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 확인하기◀

 

공모주_청약주_의무보유확약_비율_기간#5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열람하면 왼쪽 목차에서 '청약 및 배정에 관한 사항'을 선택하세요.

 

공모주 의무보유확약 비율,기간 조회로 주가 예측!

 

 

공모주_청약주_의무보유확약_비율_기간#6

화면이 바뀌고 쭈욱 내려보면..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별 배정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데.. 기간은 최소 15일, 1개월, 3개월, 6개월까지 가능하네요. 물론 미확약도 있습니다.

 

공모주_청약주_의무보유확약_비율_기간#7

위 화면은 '카카오 게임즈'가 2020년에 상장되기 전 의무보유확약 비율과 기간입니다.

 

공모주_청약주_의무보유확약_비율_기간#8

지난 2021년 3월에 상장된 'SK바이오사이언스'의 의무보유확약 비율과 기간입니다. 주식마다 비율이 확연히 다름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공모주_청약주_의무보유확약_비율_기간#9

2021년 5월 11일에 상장 예정인 SKIET(SK 아이이테크 놀로지)도 의무보유확약 비율, 기간을 조회해봤습니다. 다른 주식들과 똑같은 방법으로 '전자공시'에서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검색하시면 돼요.

 

공모주_청약주_의무보유확약_비율_기간#10

기관들이 특정 공모주에 투자 시, 수요예측에 참여하고.. 주당 단가와 의무보유확약 기간을 함께 제출합니다. 보통, 사람들의 관심이 높은 공모주면 확약 기간을 최대한 길게 제시한다고 하네요.

 

여기까지 공모주 의무보유확약 비율 및 기간 조회방법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참고하세요^^

 

✅주식 배당금 쉽게 조회하는 방법

 

주식 배당금 쉽게 조회하는 방법

평소에 주식시장에 관심이 많고 투자를 하려는 사람들은 어떤 주식이 배당금이 있는지 없는지..있다면 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당연히 궁금해 하기 마련이다. 물론 이런 관심은 해당 주식이 있거

gong6587.tistory.com

✅주식 계좌 옮기기 실패, 수수료(유안타증권)

 

주식 계좌 옮기기 실패, 수수료(유안타증권)

다른 증권사들은 타 증권사로 주식 계좌 옮기기가 가능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유안타증권'은 최근에서야 비로소 타증권 출고가 가능해졌습니다. 아마도 스마트폰 앱으로만 주식거래

gong6587.tistory.com

✅주식투자 PER는 무슨 뜻?

 

주식투자 PER는 무슨 뜻?

은행 이자가 바닥을 기어 다니면서, '주식투자'에 관심을 갖는 개인투자자들이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상장된 기업을 분석하고 주가 분석까지 해보면 'PER'라는 단어를 접하게 되는데요. 흔히 '퍼'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