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1년 초부터 공인인증서 이외에도 다른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금융인증서'도 그중 하나입니다.
사실, 이전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이 길어서 금융인증서 발급을 받을 생각을 전혀 안 했는데.. 호기심에 발급을 받아보았습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공인인증서보다 훨씬 사용하기 편하고 좋습니다. 게다가 발급이나 갱신 시 수수료도 없고 유효기간도 1년이 아니라 무려 3년입니다.
경남은행에서 금융인증서 발급받기
경남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인증센터' 페이지를 엽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요. '금융인증서 신규 발급/재발급' 메뉴엣 '발급받기를 클릭하세요.
전체 약관에 동의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다는 사실.. 꼭 명심하세요!
본인 확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주민등록번호, 경남은행 계좌번호, 계좌 비밀번호를 정확히 입력하고 '다음'을 누르세요~
이제 '본인 정보 확인' 단계입니다. 은행에 등록된 OTP정보가 있다면 발생기에 표시되는 6자리의 숫자를 입력!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번엔 '고객정보 입력' 화면이에요. 한글 성명(필수) 및 영문성명, 휴대폰 번호(필수)와 이메일을 입력하세요.
금융인증서 발급(경남은행)및 사용방법은?
그러면 곧바로 아래와 같은 '금융 인증서비스' 창이 나타나는데요.
실제로 금융인증서 발급을 받는 과정은 모든 금융기관이 다 똑같습니다. 위 화면도 똑같고요~ 이름과 휴대폰 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두 개의 큼직한 숫자가 SMS 문자로 휴대폰에 전송됩니다. 문자메시지도 저 숫자를 그대로 입력하고 전송을 하면 끝!
그다음으로 6자리의 간편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금융인증서가 발급되었다는 메시지~ 만료일을 보니 2024년까지네요. 3년간 신경 쓰지 않아도 좋네요. 매년마다 갱신해야 했던 공인인증서는 더 이상 사용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금융인증서를 특정 사이트를 처음 이용할 때는 꼭 위와 같은 2자리의 확인 코드 인증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금융인증서가 좋은 점은 바로.. 공인인증서처럼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저장'할 필요가 없다는 거죠.^^
공인인증서만큼이나 사용처가 많아지면 앞으로는 '금융인증서'만 쓸 것 같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도 점차적으로 빠르고 편한 서비스를 이용할 테니까.. 공인인증서도 언젠가는 사라지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