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시험은 지난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가 최초로 도입되면서 함께 시행되었습니다.

 

초기에는 단순하게 일정기간의 교육과정만 이수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지만, 2009년 노인복지법 개정으로 2010년 중반부터 현재까지 무조건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 이수를 해야만 자격시험의 응시가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요양보호사 시험 응시에 관심 있는 분들은 올해(2021년)에 꼭 취득하시라고 권장드립니다.

 

요양보호사-시험-준비방법-필요성-1

그 이유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실습'과정이 '영상'으로 대체되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실습에 대해 소심한 분들이 많으실 텐데.. 실습을 전혀 하지 않기 때문에, 시험에 대한 부담감이 확연히 줄어들었습니다.

 

요양보호사 시험은 국비 신청하면 약 70만 원 이상이 비용이 필요하고요. 사회복지사 등의 자격증이 있다면 약 25만 원의 본인 부담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잠시 '노인복지법'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요양보호사-시험-준비방법-필요성-2

노인복지법 제39조의 2항을 보면 노인복지시설을 설치하려면 전문적인 요양보호사를 채용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요양보호사가 되려면 교육기관의 교육을 이수하고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요양보호사 시험 응시 비용은 얼마일까요?

 

 

요양보호사-시험-준비방법-필요성-3

관련 자격증이 전혀 없다면 약 70만 원 이상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국비 지원 비중이 크기 때문에 큰 무리가 없을 것 같네요.

 

반면에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간호조무사 등의 자격증이 있다면 본인 부담 약 25만 원 정도와 교재비가 별도 지출된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자격증이 없는 사람(약 70만 원 이상 필요, 국비 지원)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간호조무사 자격증 보유자(약 25만 원 + 교재비)

 

교육기관의 요양보호사 이론 및 실시 시간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의 이론 및 실시 시간이 경력과 자격증 소지 여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먼저, 경력에 따른 이론 및 실시 총시간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경력자

 

✅일반 : 이론(80시간) + 실기(40시간) + 실습(40시간) = 총 160시간

✅요양 또는 재가 경력 : 이론(80시간) + 실기(40시간) + 실습(20시간) = 총 140시간

✅요양 재가 모든 경력 : 이론(80시간) + 실기(40시간) + 실습 없음 = 총 120시간

 

2. 자격증 소지자

 

✅간호사 : 이론(26시간) + 실기(6시간) + 실습(8시간) = 총 40시간

✅사회복지사 : 이론(32시간) + 실기(10시간) + 실습(8시간) = 총 50시간
✅물리치료사, 간호조무사 : 이론(31시간) + 실기(11시간) + 실습(8시간) = 총 50시간

 

요양보호사 시험 형식과 합격 점수

 

요양보호사-시험-준비방법-필요성-4

✅필기 : 요양보호론(35문항) - 객관식
✅실기 : 요양보호론 관한 사항(45문항) - 객관식

 

서술, 단답형 주관식이 전혀 없습니다. 100점 만점에 60점만 넘으면 합격이고요.

 

60대~70대 어른들도 무사히 합격을 한다고 하니까 교육 이수만 제대로 하시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쉽게 취득할 수 있을 듯하네요.

 

고령화 시대.. 앞으로 요양보호사에 대한 수요가 훨씬 많아질 거라 예상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취득하려고 하겠죠. 그러다 보니 앞으로 시험도 점점 더 어려워질 가능성도 높죠.

 

✅요양보호사 시험정보 확인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시험정보 > 직종별 시험정보 >

직종별 시험정보 직종안내 시험일정 요양보호사 시험일정 표로 구분,일정,비고 정보 제공 구분 일정 비고 응시원서 접수 기간 제38회 시험 ㆍ인터넷 접수 :2021. 12. 10.(금) ~ 2021. 12. 17.(금) ㆍ방문

www.kuksiwon.or.kr

 

코로나19 때문에 여전히 현장에서 실습을 전혀 못하고 영상으로 대체한다고 하니까, 이런 기회가 있을 때 요양보호사 시험에 응시하셔서 꼭 취득하시기 바랍니다.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 방법

특정 회사에서 월급받고 4대 보험에 가입된 직장인들 많으시죠? 반드시 회사를 통하지 않고도 내 명의로 '건강 보험료'를 매달 얼마나 내는지? 지금까지 납부한 금액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고,

gong6587.tistory.com

✅산재요양승인 반려여부 확인서 발급 방법!

 

산재요양승인 반려여부 확인서 발급 방법!

건설공사 관련 업무를 접해보면, 관공서에서 흔하지 않는 어떤 '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산재요양승인 반려여부 확인서'라는 서류도 그 중 하나인데, '산재(산업재해)'와 연관된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