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회사에서 월급받고 4대 보험에 가입된 직장인들 많으시죠?

 

반드시 회사를 통하지 않고도 내 명의로 '건강 보험료'를 매달 얼마나 내는지? 지금까지 납부한 금액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고,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까지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이라는 홈페이지에 들어간 다음, 사업장 로그인이 아니라 '개인 인증'과정만 거치면 정말 손쉽게 조회가 가능하더라구요.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 방법1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개인 인증'을 선택하세요~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 방법2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의 로그인 화면입니다.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다음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선택!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 방법3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면 제일 위에 본인의 이름과 환영메시지가 보입니다. 그리고 '개인 주요서비스'를 보면 6가지 항목이 있는데.. 중간에 '납부 확인서 발급 신청'을 찾을 수 있어요.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 방법4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 신청화면입니다. 건강보험 이외에 연금보험도 별도로 가능하구요.. 발급용도는 '납부확인용'~ 국문/영문을 선택하고 발행하려는 기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세부 보험을 보면.. 건강,장기요양보험료와 건강보험료가 따로 보이는데요.. 아무거나 선택해도 상관없습니다^^ 조회 버튼을 누르면..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 방법5

직장가입자의 납부자 번호, 사업장 명칭, 취득일 등의 정보가 나옵니다. 안내사항에도 나와있지만, 피부양자는 건강보험료 납부대상이 아니라서 납부 확인서 발급이 안됩니다.

 

그리고 납부처리 기간이 있기 때문에.. 이미 납부한 상태라도 미납으로 표시되는 경우도 있다네요. 그 옆의 '출력' 버튼을 누르면..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 방법6

바로 출력이 되지 않고.. 자동으로 별도의 PDF 파일로 저장됩니다. 특이하죠? 게다가 파일자체가 암호화 처리됩니다. 개인 비번은 생년월일 앞자리~ 사업자는 사업자등록번호~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 방법7

저장된 PDF파일을 실행하면.. 암호를 입력하라고 나오네요~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 방법8

파일을 열어보니,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가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정확한 명칭은 '가입자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 확인서'라고 하네요.

 

가입자 성명, 생년월일, 사업자 명칭, 납부자 번호와 지정된 기간내 고지된 건강 보험료와 납부금액이 월별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 방법9

실제로,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후 종이에 인쇄를 하면 이런 모습이 되구요~ 재직, 경력증명, 금융기관 제출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내가 회사를 통해 납부한 건강 보험료가 정확히 얼마인지 개인적으로 궁금하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본인부담금환급금(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지급신청서가 왔네요

 

본인부담금환급금(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지급신청서가 왔네요

얼마전에 건강보험공단 지사(창원 중부)에서 우편물이 하나 날아왔습니다. 뜯기전에 제일 윗부분을 보니까 '본인부담금환급금 지급신청 안내문 재중'이라고 되어있더라구요. 환급금이라니? 오~

gong6587.tistory.com

✅건강보험 의료비 환급신청(본인부담 상한제도)

 

건강보험 의료비 환급신청(본인부담 상한제도)

지난 2021년에 건강보험 의료비를 본인의 소득보다 많이 사용한 국민(약 174만 9,831명)에게, 2022년 8월 24일부터 총 2조 3,860억을 환급해준다는 소식입니다. 1인당 평균 136만 원이 지급될 예정이에요.

gong6587.tistory.com

✅건강검진 문진표,구강검진 문진표 다운로드 하는 방법

 

건강검진 문진표,구강검진 문진표 다운로드 하는 방법

얼마전에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건감검진을 다 함께 가기로 했었는데..그곳은 인터넷상에서 건강검진 문진표를 직접 출력해서 작성해서 오면 훨씬 시간도 단축되고 빠르게 진행된다고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