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 후 이직하는 분들 많으시죠? 회사를 옮기기 전에 회사 생활을 매끄럽게 끝내고 퇴사했다면 별로 문제가 없는데요~
그 반대의 경우라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받고자 또 방문하려면 찝찝한 마음이 들기 마련이죠.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회사에 직접 방문해서 받기~ 두 번째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본인 인증 후 발급받는 방법이에요.
이 글에서는 홈택스를 통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는 방법에 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 경우, 회사에 따로 서류 요청을 하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편하게 무료로 발급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큽니다.
위 화면에 보이는 것이 바로 2022년 3월에 개정되었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서식입니다. 최신서식은 '소득세법 시행규칙 별지 24호'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하기 전에 우선, 홈택스 로그인을 위한 개인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해요.
나중에 원천징수영수증을 종이에 인쇄하려고 하면 프린터가 설치되어야 하고요. 단순히 컴퓨터에 저장해 두고 싶다면 PDF 파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포털사이트 검색 시 '홈택스'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바로 홈페이지가 나타납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메인입니다. 홈택스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무조건 로그인이 필수! 화면 상단에 보이는 '로그인'을 클릭하세요~
당연히 본인의 인증서가 홈택스에 등록되어 있는 상태여야만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효한 금융인증서 또는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하세요~
공인 인증서라면, 저장 위치를 선택하고 로그인할 공인인증서를 찾은 다음.. 비번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홈택스 로그인이 완료된 상태의 모습입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은 홈택스 홈페이지 제일 왼쪽 위에 보이는 'My홈택스'를 누르세요.
My홈택스에서 지급명세서 등 지출내역 확인하기
My홈택스 화면으로 전환되면 내가 최근에 신고, 납부한 내용들이 보이는데요. 그 밑부분을 보면 현금영수증, 우편물 발송 내역, 고지서 송달장소 등 다양한 서비스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으려면 왼쪽 밑에 있는 '연말정산, 지급명세서'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오른쪽에 2개의 메뉴가 보일 텐데요.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누르세요.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 화면입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의 제출 내역이 조회가 됩니다.
홈택스에서 조회할 경우, 근로소득이 있는 직장인 이외에도 일반 사업자, 프리랜서, 일용직 분들의 원천징수 영수증도 확인이 가능해요. 저는 근로소득 이외에도 거주자 기타 소득, 사업소득 등이 보이네요.
실제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하려면 '지금 명세서 보기'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실제 원천징수 영수증 세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입니다. 저는 지난번에 소득공제로 돈을 돌려받았다는 이유 때문인지.. 금액이 마이너스로 나오네요~
화면 상단 왼쪽 인쇄 버튼을 누르면 원천징수 영수증을 실제로 인쇄를 하거나,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발급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꼭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