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면서도 "다이어트"가 정말 가능할까요?

우리가 살면서 하루 평균 1/3정도를 잠을 자면서 보내게 되는데요..적당하고 충분한 잠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시간이라고 할 수 있죠. 


사람이든 동물이든 "잠"은 지극히 당연한 생리 현상의 일부입니다. 그런데 '잠'은 다이어트'와도 아주 많은 관계가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어떤 사람이 말하긴 "수면은 과학"이라고도 말합니다.^^ '잠'은 단순히 활동 정지상태의 시간이 아니라 생명 유지를 위한 고도의 생리 기능인 동시에.. 생체 방어 기술이죠. 


실제로 인생 중에서 1/3의 시간은 '잠'으로 보내기에 절대 헛된 시간이 아닙니다.


수면 다이어트1


예전에 "미인은 잠꾸러기다"라는 말이 유행했던 적이 있는데요..


실제로 잠은 피로에 지친 우리 몸이 휴식을 통해서 재충천 할 수 있는 시간이고 무엇보다도 신진대사를 통해 거친피부를 예방해주고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지금까지 소위..'수면 다이어트'가 유행했었고 효과가 아주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수면 다이어트'라고 무작정 '잠'만 잔다고 되는 것은 절대 아니구요~ 


적절한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운동이 병행이 되어져야 요요현상이 걱정이 전혀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로 이어질수 있는 것이죠^^


['수면 다이어트'는 어떻게 할까요?]


1. 숨을 쉬는 법과 습관!


수면 중에 입을 벌린 상태에서 호흡을 하게 되면 복부 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수면 중에 장시간 동안 이렇게 호흡을 하게 되면 얼굴에 주름이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하기때문에..


평소에 입을 벌리지 않은 상태로 코만을 이용해서 잠을 자는 습관을 들여야 좋다고 하네요~


2.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갖는다!


수면 다이어트2


일반적으로  평상시에는 약 7시간~8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해 주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볼수 있는데..오후 11시~오전 3시까지는 몸이 가장 원활한 회복을 하는 시간이라서 이때는 반드시 숙면중에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오후 11시~오전 3시는 하루 중에서 피부재생이 가장 활발한데요.. 위에 말씀드렸듯이 이 시간에 숙면중이라면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도 아주 효과적이죠.


자면서도 "다이어트"가 정말 가능할까요?



만약 피로가 쌓여서 낮잠을 많이 자게 될 경우에는 생체리듬이 엉망이 되어서 밤에 불면증이 찾아오게 되고 불규칙적인 수면 습관으로 스트레스가 쌓여가게 됩니다. 


따라서 혹시 낮에 잠이 많이 오더라도 최소 30분정도의 짧은 시간 동안만 낮잠을 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에요.


하지만 습관을 버리지 못해 생체리듬이 무너지게 되면 수면시간이 더더욱 불규칙으로 변화하여.. 


결국에는 만성적인 수면부족으로 이어지고 스트레스가 쌓어서 과식의 원인이 되고 목표로 세웠던 다이어트 계획은 그만큼 실패확률이 높아지죠.


3. 야식을 멀리하자!


저녁식사 이후 갖는 식사..즉 야식은 소화불량의 원인이 되고 숙면을 방해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취침전 4~5시간 전에 음식물 섭취를 되도록이면 자제하세요. 


만약에 배가 너무 고파서 잠자기가 힘들다면 따뜻한 우유한잔을 마시면 좋죠. 그러면 살찔 걱정도 덜고 포만감을 느낄수 있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4. 수면중에는 바른 자세가 중요!


수면 다이어트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수면중에 바른 자세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무릎을 세운다거나 등을 구부리고 자는 등의 올바리지 못한 수면 자세는 혈액순환에 좋지 않기 때문에 잠에 들기 어려울 수도 있구요..


나중에는 하체 비만의 원인이 될수 있죠.. 수면 다이어트를 위한 올바른 자세는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천장을 보고서 온몸에 긴장을 풀고 손은 배꼽위에 편안하게 올려두고 다리는 편하게 펴주는 것입니다.


[편안한 잠자리를 위한 몇가지 방법!]


수면 다이어트3


1. 편안한 잠자리의 준비!


충분한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편안한 잠자리를 갖춰 놓는 것 또한 중요한 방법입니다. 


먼저 '배게'의 경우에는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목주름의 원인이 되는 높은 배게보다.. 조금 낮지만 편안한 느낌을 주는 '배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게와 침구를 오랜 동안 세탁이나 소독을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아토피 혹은 알레르기의 원인을 제공하고 각종 세균의 번식이 커질 수 있죠.


따라서 배게와 침구는 평소에 늘 청결하게 세탁과 소독을 자주 해주는 것이 건강하고 포근한 잠자리에 들게 해주는데 커다란 도움을 됩니다..


2. 격한 운동은 사절!


그리고 운동을 할 경우에는 지나치게 격한 운동은 숙면에 지장을 주므로 잠들기 4~5시간 전에는 되도록 가벼운 운동만 해주는 것이 좋구요. 


운동을 끝낸 다음에는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면 몸을 편안하게 하고 숙면을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