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와 엑셀을 동시에 업무용으로 자주 애용하는 직장인들에게는 "필수"인 프로그램이 하나있습니다. 과연 프로그램일까요? 궁금하신가요?^^

 

바로.. 캐드 도면을 "엑셀"이나 "워드" 혹은 "한글"등의 다른 프로그램 창으로 넣을때 사용하는 "BetterWMF"입니다. 덩치는 아주 조금한 프로그램인데(설치가 불필요) 정말 유용한 녀석이에요.

 

 

그런데..에이~그냥 간단하게 복사해서 붙으면 될텐데 굳이 그런 프로그램을 왜 쓰냐?고 의문을 가질수도 있는데요.

 

만약에 그냥 그렇게 단순하게 할 경우와 프로그램을 사용했을 때의 결과가 서로 어떻게 달라지는 설명해드릴께요^^

 

1. 캐드 도면을 단순하게 그냥 복사해서 엑셀에 넣기만 한 경우

 

캐드엑셀도면넣기1

우선.. 이렇게 오토캐드(autocad)를 실행한다음 임의의 도면을 만들어봅니다..

 

캐드엑셀도면넣기2

그런 다음 드래그 혹은 'CTRL+A' 로 전체선택을 해서 'CTRL+C' 혹은 위에 보이는 오른쪽 마우스 메뉴를 이용해서 도면을 복사해둡니다.

 

캐드엑셀도면넣기3

엑셀을 실행시킨 다음에..아무 셀에나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고 'CTRL+V' 나 마우스 우측버튼 메뉴로 붙여넣기를 합니다..결과는?..

 

위에 보이는 것처럼 배경이 하얀색으로 나와서 셀들이 보이지가 않고 도면만 복사된것이 아니라 주변의 많은 여백까지 복사된채로 엑셀로 옮겨왔군요..이거 정말 보기 싫죠?

 

만약 이런 상태에서 인쇄를 할경우 더 보기 싫어집니다 ㅠㅠ

 

우리가 이렇게 캐드에서 엑셀로 그림을 복사/붙여넣기를 하려는 이유는 엑셀에서 작성한 문서와 캐드 도면의 자연스러운 "조화"를 만들기 위함이죠.

 

캐드에서 엑셀로 도면넣기 "BetterWMF"

 

 

✅엑셀에 캐드도면 넣는 방법(개체 삽입)

 

엑셀에 캐드도면 넣는 방법(개체 삽입)

오래전에 캐드에서 엑셀로 도면을 붙여넣는 유틸리티 "BetterWMF"에 관련된 포스팅을 했던 적이 있다. 그 당시에 상당히 유용하게 쓰였던 기억이 나는데.. 사실 엑셀 자체에 캐드 도면을 불러와서

gong6587.tistory.com

 

2. BetterWMF를 실행시키고 복사 & 붙여넣기를 했을 경우

 

betterwmf1

 

better_wmf.egg
다운로드

 

예전에 저도 필요해서 오래전에 "캐드 실무자" 관련 카페에서 구했던 프로그램(BetterWMF)입니다. 사용제한은 위에 보시다시피 "무제한"이군요~

 

혹시 필요하신분 계시면 바로 위에 첨부한 화일을 클릭하세요^^(egg화일은 알집으로만 압축이 풀리네요..참고하시길^^)

 

betterwmf2

이미 "한글화"된 버젼이라서 그런지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 사용자들의 입맛에 맞게끔 설정도 가능하구요.

 

혹시...나는 이것저것 다 귀찮으니 그냥 복사후 붙여넣었을때 배경색이 안나오게 하고싶다..빈 여백을 남기고 싶지 않다..

 

이런식으로 단순하게 그 두가지 기능만을 원한다면 위에 일반 옵션에서 해당 부분만 체크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되요~

 

캐드엑셀도면넣기4

그 이후는 위에 언급해드린것처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끝입니다^^

 

도면 크기는 엑셀상에서 조정하면 되는거구요 ㅋㅋ 캡쳐한 화면을 보면 아까와는 전혀 다르고 아주 깔끔하죠?

 

배경색도 없이 투명하고..쓸데없는 여백들도 사라졌구요. 이렇게 하면 한 파일속에 있는 여러개의 도면들에서 필요한 것만 선택해서 엑셀로 옮기실수 있다는 장점도 생기게 되죠.

 

✅캐드 '좌표' 엑셀로 내보내기,가져오기 방법

 

캐드 '좌표' 엑셀로 내보내기,가져오기 방법

캐드와 엑셀이란 프로그램으로 '측량'과 연계를 하다보면 '좌표'관련 작업은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도 소개드린 '캐드드림(dream)'이라는 프로그램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캐드에 다양한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방법(리습 사용)

 

오토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방법(리습 사용)

기본적으로 오토캐드에는 '엑셀'데이터로 변환하는 기능이 전혀 없다. 그래서 별도의 유틸리티 또는 리습(lisp)파일을 캐드에 추가해서 사용해야 한다. (단, 오토캐드 LT버전은 리습 적용 불가능)

gong6587.tistory.com

✅캐드 도면을 한글문서로 넣는 방법

 

캐드 도면을 한글문서로 넣는 방법

오래전에 캐드도면을 엑셀로 삽입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를 했었는데, 사실 단순히 복사해서 넣는 방법은 단점이 많아서 정말 추천하고 싶지 않은 방법이다. 요즘도 'better WMF'라는 프로그램을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