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여행으로 일본으로 떠난다면 전혀 신경쓸 필요도 없겠지만, 자유여행으로 간다면 교통수단을 비롯해서 가려고 하는 장소 등을 직접 계획해야 한다.
특정 도시안에만 있다면 지하철이나 도보, 시내버스 등을 이용하면 되지만..다른 도시로 이동을 하려고 한다면 시외버스나 기차의 시간조회는 여행자들에겐 정말 필수이다.
만약 기차를 타고 일본 자유여행을 한다면 시간조회는 어디서 하는 것이 좋을까? 이 글 제목에 쓴 것처럼 일본 기차 시간조회는 '하이퍼디아(hyperdia)'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정말 상세하게 검색이 가능하다.
내가 원하는 날짜에 노선과 기차 종류, 운행되는 시간과 요금이 한곳에서 조회된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하이퍼디아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모습이 나오는데..아쉽게도 일본어,영어,중국어만 지원되고 있다. 물론 페이지 자체를 한국어로 번역시켜도 큰 무리가 없다.
나같은 경우는 일본어를 거의 몰라서 '영어'를 선택하고 일본 기차 시간조회를 해보기로 했다. (상단 좌측에 'english'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영어로 변함)
특별히 신경써야 하는 부분은 없다. 내가 출발하려는 곳과 도착 장소를 검색해서 영문명으로 입력하고..출발 혹은 도착 날짜,시간을 선택해주면 된다. 출발이라면 'departure'를 선택~
그러면 위와 같이 다양한 경로들이 조회가 되는데.. 자세히 보면 여기에 '신간센'과 일반 열차까지 포함이 되어 있다.
이렇게 단순히 검색을 하면 내가 필요없는 부분까지 검색결과에 나타나기 때문에..간추려서 보기가 힘들다.
일본 기차 시간조회는 '하이퍼디아'에서
그래서, 기본적으로 모두 체크되어 있는 상세 옵션부분 중에서 내가 원하는 부분만 체크해주면 필요없는 부분의 검색을 제외시킨 검색 가능하다.
예를 들어서 특정일에 하카타역에서 유후인역까지 이동하는 기차의 경로를 알아보았는데..limited expess(특급열차), express(열차)..그리고 japan railway(JR)만 체크해주고 검색했다.
중요한 사실은 하이퍼디아에서 일본 기차 시간조회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비행기, 공항버스, 여객선, 도보까지 조회할 수있다. 물론 위에서 해당되는 부분을 체크해야 한다.
그렇게 검색을 했더니 '하카타역'에서 '유후인역'까지 직행하는 '유후열차'와 유후인 노모리 열차'가 검색되더라. 유후열차를 타고 갈 경우는 좌석을 예약할 수도 있고 자유석으로 탈 수도 있더라.
유후열차의 요금을 살펴보면 4,550엔인데..노선요금과 좌석요금이 따로 적용되는 듯하다. 이 구간의 노선요금은 2,810엔이고 지정 좌석인 경우 1,740엔이라는 추가된다. (자유석과 요금차이가 510엔..)
하카타역에서 유후인역으로 가는 기차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다는 유후인 노모리의 경우, 요금은 유후열차와 동일한 4,550엔이지만 무조건 좌석 지정으로 운행되고 있더라.
이곳에서 검색된 요금은 해당 노선의 편도요금이고 할인 등의 적용안된 요금이다. 기차를 자주 이동한다면 '패스'를 이용하는 편이 훨씬 저렴하다고 한다.
만약 특정 구간에 운행되는 열차(옵션으로 지정 검색한..)의 종합적인 시간표를 보고 싶다면 'interval timetable'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난다.
현재 하카타역에서 유후인역까지 운행되는 '특급열차(limited express)는 하루에 6회밖에 없다.
물론 그 외에도 일반열차(직행,환승)도 많으니까 특급열차 시간이 맞지 않거나 놓치더라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이퍼디아'에서 일본 기차 시간조회를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일본 자유여행을 가기전에 꼭 참고하면 도움이 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