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 및 검사 정보 본문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 및 검사 정보

일반적으로 우리가 새 차(승용차 기준)를 구입하게 되면 4년이 다되어 가는 시점에서 교통안전공단의 우편을 한통 받게 됩니다. 


바로.. 새 차 구입후 처음으로  자동차 정기검사를 받으라는 메시지죠^^ 일단 4년이 되어서 처음 정기검사를 받은 이후 부터는 주기가 2년으로 짧아집니다.



자동차검사 같은 경우는 굳이 본인이 검색해보지 않아도 우편으로 친절하게 날아오기 때문에 크게 그 기간을 신경쓸 필요는 없는듯~


요즘은 교통안전공단의 자동차 검사는 인터넷으로 미리 예약을 할 수 있고 1,200원의 감면혜택도 있다고 하니이런 부분들도 잘 알아두면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듯하네요~


자동차검사 교통안전공단1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있는 자동차검사 페이지입니다. 꼼꼼히 알려고 한다면 이 페이지에 가서 알차게 읽어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듯 하네요~


자동차검사 교통안전공단2


자동차검사에는 정기검사와 종합검사가 있는데.. 종합검사가 좀 더 세밀한 검사가 이루어 진다고 하네요~종합검사 자동차들 중에서 배출가스 면제 차량들은 정기검사 비용이 1,000원 or 2,500원의 감면혜택까지^^ 


저희집 차는 소형이라서 정기검사 비용은 20,000원 이었지만 이번에는 종합검사를 받고자 했죠. 그래서 51,000원


자동차검사 교통안전공단3


자동차검사 예약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인터넷으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주말(토,일)은 제외


자동차검사 교통안전공단4


위 화면처럼..자동차 등록번호와 예약자 휴대폰번호를 넣고 검사예약을 한 다음 결제를 하면 끝! 


이렇게 인터넷 자동차검사 예약은 결제까지 마무리가 다 되기 때문에..


교통안전공단 사무실에 갈 필요없이 바로 차를 가지고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장으로 들어가서(검사 예약접수 용지는 꼭 챙겨가세요) 검사만 하고 검사지받고(조회 되기때문에 굳이 받을 필요는 없음) 돌아오면 됩니다.


미리 인터넷 예약을 하고 아침 일찍 갔기에 검사가 끝나기까지 20분도 걸리지 않았던 것 같네요^^ 자동차 검사시에는 자동차등록증과 보험가입증명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자동차검사 교통안전공단5


창원 교통안전공단 검사소 운전자 휴게실에 붙어있던 대중교통관련 이야기들. 최근에 이것 때문에 참 말도 많고 탈도 많았죠~ 내용은 택시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인정하냐? 안하냐?에 관련된 이야기였는데요..


자동차검사 교통안전공단6


구구절절 옳은 이야기 같네요^^ 저도 개인적으로 택시를 대중교통에 포함시킨다는 이야기를 듣고 무슨 이런 황당한 소릴 하는가? 하고 생각했었답니다.(택시 기사들은 대부분 찬성할테지만)


자동차검사 교통안전공단7


대중교통법상 대중교통의 정의가...택시는 절대 대중교통이 될 수 없음을 명시해주고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인터넷 예약 및 검사 정보



자동차검사 교통안전공단8


이 때가 아침 9시도 되지 않는 시간이었네요^^ 그래서 그런지 자동차검사 받으러 온 자동차들이 별로 보이지 않더라는..휴게실 안에서는 자판기 커피도 마실 수 있고 쇼파에 앉아 신문이나 잡지도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검사 교통안전공단9


저 멀리 저희 집 차도 자동차 종합검사를 받는 중입니다. 


일하는 직원 한분이 제가 카메라로 찍는 걸 보더니 나중에 한다는 소리가..초상권 침해에요~ 나중에 어디 올리더라도 얼굴은 가려주세요~ 이러더군요 ㅎㅎ 


위 사진에서 보듯이.. 너무 멀어서 얼굴조차 구분도 안가는구만..


자동차검사 교통안전공단10


창원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소 휴게실 내부. 교통안전공단의 업무시간은 평일 오전 9시~12시, 오후 1시~6시 그리고.. 토요일은 오전 9시~오후1시


자동차검사 교통안전공단11


자동차검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재미있는 만화로 설명해주고 있네요^^


자동차검사 교통안전공단12


자동차기능 종합진단서를 교부받는 방법에 관한 설명이네요~ 인터넷으로 조회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자동차검사 교통안전공단13


자동차 종합검사 과정의 일부분들.. 그런데 종합검사라고 해서 꽤 오래걸릴 꺼라는 생각과는 달리 앞서 말했지만 20분도 채 걸리지 않았네요~ 


전문가가 아니니 검사를 제대로 했는지 안했는지 확인할 길이 ㅠㅠ 그래도 믿어야죠^^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를 무사히 마쳤다면 집에서 편하게 인터넷으로 검사결과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검사 교통안전공단14


저희 차는 2007년에 구매했었는데요.. 4년이 지난 2011년에 최초로 정기검사를 한번 받고 2년이 지난 2013년인 올해 두번째 검사를 받았습니다. 


이번에는 종합검사를 받았었죠^^ 이런 식으로 상세하게 자동차검사를 받았던 기록들을 한눈에 조회할 수 있어서 참 편리해요~


자동차검사 교통안전공단15


이건 자동차종합검사 결과표이구요..물론 판정은 전부 적합 or 합격 


자동차검사 교통안전공단16


그리고 자동차 기능종합진단서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동차 검사를 받지 않는다면 기간만료일로부터 30일 이내는 2만원이고..30일을 초과한 경우에는 3일 초과시 마다 1만원씩 더 부과된다고 하네요~


자동차 검사의 경우 대행해주는 정비소에 맡겨도 되지만 본인의 차니까 되도록이면 본인이 직접가면 더 좋아요.^^


Comments2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