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 시대..직장인이라면 월급은 오르지도 않는데 물가는 시간이 가면 갈수록 올라가기만 하는 이러한 상황에 스트레스받기 마련입니다. 게다가 요즘 세상에 자동차는 거의 필수에요.

 

물론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걸어서 다니는 분들도 상당수겠지만.. 하루 이틀도 아니고 현실상 어려운 여건이 많습니다.


 

그래서 자동차를 구매할때 '연비'를 최우선 조건으로 염두해두고 구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요..

 

그런데 사실상 '연비'라는 것이 자동차회사에 따라서 엉터리로 표기된 부분도 있어서 솔직히 믿음이 가지는 않는 부분들이죠.

 

그래서 어떤 차를 운전하던지간에.. 실제로 운전하면서 자기 스스로 연비를 향상시키려고 노력하는 것이 '최선'인것 같습니다. 그럼 '자동차 연비절약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연비절약법 연비 향상시키는 비결1

어디까지나 제 경험을 통해 알아본 연비향상시키는 비결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이미 흔히들 알고 있는 내용과 조금 다를 수도 있구요~ '연비'란 말그대로 기름 몇리터를 가지고 몇km의 거리를 갈 수 있느냐를 의미하는 척도입니다..

 

요즘 나오는 자동차들을 보면 주행한 거리,주행가능 거리, 연비 등...모두 전자식으로 표시가 되고 있는데요..이것도 사실 정확한지 의심스러워요 ㅎㅎ어떨때는 주행가능 거리가 100km정도 차이날때도 있더라구요~

 

연비절약법 연비 향상시키는 비결2

자동차 연비에 가장 악영향을 미치는 주범은 바로 '과속'이겠죠...당연한겁니다~ 세상에 어떤 차도 속도를 높인다고 연비가 향상되진 않아요..오히려 줄어드는게 정상이구요 ㅎㅎ

 

이는 자동차 운전자의 평소 운전성향에 따라 편차가 굉장히 크죠.. 저같은 경우도 때에 따라서는 과속을 하곤 합니다..심하면 140km/hr~160km/hr까지 밟아보기도 했구요..

 

평상시에는 고속도로에서 100km/hr~120km/hr의 속도로 운전하는 편이구요..

 

자동차 연비절약법! 경험으로 알아본 연비 향상시키는 비결

 

 

연비절약법 연비 향상시키는 비결3

위 사진을 보고 있으면 '과속'이 얼마나 무서운것인지 보여주는 재미있으면서도 조금 무서워지네요~

 

연비절약법 연비 향상시키는 비결4

정차 후 출발시..rpm을 서서히 올리면서 출발하면 되지만 마음이 급한 분들은 그냥 확 밟고 급가속해서 출발합니다..이 경우 rpm이 급상승하게 되죠~

 

역시 연비에는 상당히 좋지 않는 행동입니다.. rpm만 2,000정도를 유지하고 제한속도만 유지하고 다녀도 주행가능거리가 확실히 길어진다는 사실^^

 

연비절약법 연비 향상시키는 비결5

그런데 현재도 논란이 많은 부분이 있는데...신호대기 정차시에 자동차 기어를 중립상태(N)에 두면 드라이브 모드(D)에 두었을 때보다 훨씬 연료소모가 적고 대기환경에도 좋다는 이야기가 있더라구요..

 

이렇게 하면 실제로 20%정도의 연비절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사실 확실하진 않아요.

 

그리고 정말로 그렇더라도 연비에 비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고 봐야합니다.. 이런 연비절약법의 적용도 신호대기시간이 1분이상일때만 효과를 볼 수 있지..그 이하라면 그렇게 안하는 것이 좋다는 군요.

 

저같은 경우는 중립모드를 ..중립주차할때 외에는 전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편이라는^^

 

이런 사소한 부분보다는 오히려 과속, 급과속, 브레이크 등에 신경을 쓰는게 훨씬 나은 연비절약법입니다.. 경험으로 알아본 연비 향상시키는 비결 '자동차 연비절약법'을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과속,급가속을 절대로 삼가한다..(rpm은 2,000이하로만..제한속도를 지켜서 운행)

2. 내리막길에서는 엑셀레이터를 되로록이면 밟지 않고 가속으로만(속도에 탄력이 붙은 상태!) 운행.

3. 브레이크를 너무 자주 밟지 않는다.(시내 주행시 연비가 좋지 않은 이유중 하나죠..)

4. 덥다고 창문을 열어둔채 계속해서 운행하지 않는다.(공기저항에 의한 마찰때문에 연비가 더 안좋아져요.)

 

위 4가지 내용은 운전자라면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이겠지만.. 가장 중요한건 운전자의 운전 습관이라고 생각됩니다^^

 

무엇보다 마음을 다르려야겠죠..성질급하게 조급해하지 않고..여유있게 느긋하게~~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운전습관이 바뀌게 되고..자동차 연비절약법이 따로 필요없게 될지도 몰라요.

 

실제로 예전에 제천까지 여행갔다가 내려오면서 기름을 넣었지만 집에 갈때까지 주행가능거리가 부족하더군요.

 

그래서 rpm에 신경쓰고 제한속도를 유지하면서 왔더니 주행가능거리가 100km나 남았다는 엄청난 사실 ㅎㅎㅎ

 

내 차는 왜 이렇게 연비가 안좋은 거야?라고 생각하신다면 평소 자신의 운전습관을 살펴보시고..저 처럼 저렇게 장거리 운행 테스트를 해보세요..

 

✅자동차 무선 충전 거치대 '충잘' 개봉기

 

자동차 무선 충전 거치대 '충잘' 개봉기

아이폰 11 프로와 맥스를 구매하고 '무선 충전'의 세계에 꽂혀버린 우리 부부~ 어느 날, 자동차에서 사용한 무선 충전 거치대가 있었음 편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검색해보면.. 그 종류가 진

gong6587.tistory.com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방법(스마트폰으로 가능)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방법(스마트폰으로 가능)

미니 컨트리맨을 타고 다닌지 어느덧 4년이 된 모양이다. 전혀 생각지도 못하고 있었는데 '자동차 정기검사' 통지서가 날아왔더라. (앞뒤로 한달이라더니, 만료일 한달을 남겨두고 날아오다니

gong6587.tistory.com

✅자동차 배터리 상태,교체시기 확인과 방전 관리방법

 

자동차 배터리 상태,교체시기 확인과 방전 관리방법

지난 8년간 투싼ix를 타면서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적어도 4번이상 경험했던 것 같다.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평소에 방전 관리를 제대로 안한 내탓이 크다. 대부분의 사람이 자동차 방전의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