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 부터 캐드로 도면 작업할때 쓰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마 토목,건축관련 일을 하는 분들이라면(특히 설계쪽)이 프로그램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듯~프로그램의 이름은 드림(dream)인데 따로 실행되는 것은 아니구요. 오토캐드 실행과 동시에 같이 구동되는 프로그램이에요~
원래 캐드 드림(dream)은 어느 토목,건축 동호회 사이트안에 있었는데요. 지금은 그 곳이 없어 졌는지 모르지만.. 프로그램 개발자분이 티스토리 블로그로 따로 이전한 모양입니다.
그럼.. 캐드 드림(dream)을 설치하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드림(dream)의 최종 업데이트 버젼은 지난 5월 27일인듯~ 프로그램 개발자님 정말 캐드 전문가인 동시에 배려도 깊으신 것 같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직접만드셔서 유료도 아니고 무료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만드시다니..직업상 캐드 작업을 많이 하는 분들에겐 정말 고마운 분^^
사실 제 컴퓨터에는 기존 버젼의 드림(dream)이 설치된 상태라서 최선 버젼의 화일을 받아서 덮어쒸우기만 하면 되더라구요^^
위에 보이는 라이센스 동의 캡쳐화면을 보시면..이 프로그램은 프리웨어이구요..오토캐드 2004~2014(무려 10가지 버젼)에서만 제대로 작동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개발자님이 배포한 화일을 자유롭게 배포도 가능~~
설치할 경로를 찾아서 '다음'을 눌러주세요..기본적으로 설치 폴더는 c;\program files/dream 입니다.
캐드 드림(dream)의 설치가 끝남과 동시에 오토캐드 등록 완료 팝업창이 뜹니다.
캐드에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 '드림(dream)'
위에 보시다시피.. 캐드 드림(dream)의 설치는 아주 간단합니다. 하지만 처음 설치하는 분이라면 과정이 조금 다를 수도 있으니 개발자 블로그에 가셔서 꼭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캐드 드림(dream)이 설치된 폴더로 이동해서 setup을 반드시 실행해주세요^^ 이건 필수 과정이라고 하네요~ 실행하면 다시한번 오토캐드 등록완료 팝업창이 보이게 됩니다.
오토캐드안에 설치된 캐드 드림(dream)입니다. 오토캐드 상단 메뉴 가장 오른쪽에 보면 'dream'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정보를 확인해보면 버젼도 2013년 5월 27일로 제대로 바꿨네요^^ 개발자님 블로그 주소도 보입니다.
캐드 드림(dream) 프로그램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되는데요.
그중에서 제가 캐드 문서작업시 가장 흔히 쓰던 기능을 몇가지 살펴보면..엑셀과 연계된 기능이 정말 좋습니다^^ 측량을 해서 좌표를 엑셀로 옮긴 좌표를 실제로 캐드상으로 보내는 기능..이거 정말 강추!!
그리고 캐드상의 길이를 text로 쓰게 한다든지.. 면적을 구해서 내부에 면적을 표기하게 한다든지..정말 유용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평소에 캐드작업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최신버젼의 캐드 드림(dream) 아래에 첨부합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궁금한 점들은 개발자 블로그로 문의하시면 정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