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오토캐드 도면을 어디에 제출을 해야한다거나 보여줘야 할때는 최대한 도면이 크게 보여야 하기 때문에..A4용지보다는 A3용지에 인쇄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

 

하지만 도면을 접는 일이 번거로워서 일부러 A4용지에 꽉채워서 인쇄하는 사람도 있는 듯하다.

 

 

만약, A3지에 인쇄를 하지않고 '꼭' A4지에 인쇄를 해야한다면 여백을 최대한 줄여야하는데..이 부분을 잘모르는 분들이 많은 듯하다.

 

오토캐드 A4지에 꽉차게 인쇄하는 방법1

위와 같은 캐드 도면이 있을 때, 전체를 인쇄하려면 플롯영역은 무조건 '윈도우'로 직접 지정해야 한다. 모르겠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라~

 

✅캐드 초보자를 위한 "프린트"설정방법!

 

캐드 초보자를 위한 "프린트"설정방법!

캐드를 처음 접하게 되는 분이라면...도면을 작성하거나 수정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이미 완성된 도면을 어떻게 종이에 프린트할까?.. 이 부분에 대해서 정말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꺼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A4지에 꽉차게 인쇄하는 방법2

기본적으로 오토캐드 도면을 인쇄하려면 프린터를 선택해줘야 한다.

 

그러면 그 프린터로 인쇄가능한 용지크기를 정할 수 있는데..여기서 A4를 선택하고 플롯의 중심, 용지에 맞춤 둘 다 체크를 해준다. 플롯 대상은 '윈도우'~

 

오토캐드 A4지에 꽉차게 인쇄하는 방법3

그런데 그렇게 해서 인쇄 미리보기를 해보면.. 위와 같이 꽉차게 인쇄가 되지않고 상,하,좌,우로 여백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된다.

 

오토캐드 A4지에 꽉차게 인쇄하는 방법4

그냥 그대로 인쇄를 하면 상관없지만, '꼭' 꽉차게 인쇄를 하려면 '여백'을 모두 없애주면 되는데..이는 프린터의 등록정보에서 따로 설정할 수 있다.

 

오토캐드 A4지에 꽉차게 인쇄하는 방법

 

 

'등록정보'를 클릭하면 플로터 구성 편집기가 팝업되는데..여기서 '장치 및 문서설정'탭의 '사용자 정의된 용지 크기 및 교정'에서 '표준 용지 크기'를 수정하면 된다.

 

오토캐드 A4지에 꽉차게 인쇄하는 방법5

'표준 용기 크기 편집'에서 A4를 선택한 다음에 '수정' 버튼을 클릭!

 

오토캐드 A4지에 꽉차게 인쇄하는 방법6

그러면 위와 같이 해당 용지의 '인쇄 가능 영역'에 관한 팝업창이 나타나는데..여기서 기본적으로 정해진 여백을 모두 0으로 바꾸고 다음으로 진행한다.

 

오토캐드 A4지에 꽉차게 인쇄하는 방법7

새 용지 크기 어쩌고 저쩌고..파일 이름을 입력하라고 하면 아무거나 입력해도 상관없다.

 

오토캐드 A4지에 꽉차게 인쇄하는 방법8

A4의 인쇄영역 크기가 새롭게 수정되었다는 메시지다. 곧바로 시험인쇄도 가능하지만 꼭 그럴 필요없이 미리보기를 통해서 확인하면 된다.

 

오토캐드 A4지에 꽉차게 인쇄하는 방법9

자~ 기본 여백이 모두 제거된 오토캐드 A4지의 인쇄미리보기 화면이다. 저 위에 있는 기존의 인쇄영역과 비교해보면 알겠지만..여백이 사라지고 도면틀의 끝이 용지끝에 딱 맞춰진 모습이다. 

 

사실 도면을 A4에 인쇄를 한다는 자체가 큰 의미가 없기때문에..이렇게 여백을 없애서 꽉차게 인쇄할 필요는 없을 듯하다. 그래도 그렇게 하겠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시길^^

 

✅오토캐드 출력(A3 인쇄가 되지 않을 때)해결방법

 

오토캐드 출력(A3 인쇄가 되지 않을 때)해결방법

오토캐드를 한번도 다뤄보지 않은 초보자라도 캐드 도면을 열어서 단순히 인쇄만 하는 방법은 '프린트 설정'을 정확히 이해하면 쉽다. 오래전에 '캐드 초보자를 위한 "프린트"설정방법' 이라는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인쇄용 축척 적용방법은?

 

오토캐드 인쇄용 축척 적용방법은?

모든 캐드 도면의 축척은 실제로 1대 1이다. 도면속에 표시된 1:100, 1:150 등의 축척들은, 도면을 인쇄해서 스케일자로 측정했을 경우, 그 축척을 기준으로 길이가 측정된다는 의미다. 그런데 실제

gong6587.tistory.com

✅캐드 텍스트 찾기와 한꺼번에 바꾸는 법

 

캐드 텍스트 찾기와 한꺼번에 바꾸는 법

캐드에도 '엑셀'이나 '한글' 프로그램의 텍스트 찾기 및 바꾸기 기능이 있다. 별로 많이 사용되는 기능은 아니지만.. 복잡한 캐드 도면에서 특정 텍스트를 찾아서 삭제하거나 바꾸고 싶다면, 상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