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흔히 나무의 뿌리껍질을 '유근피'라고 말하는데... 유근피는 과연 어떤 나무의 뿌리껍질일까요?

 

'느릅나무'가 그 주인공입니다^^느릅나무는 도시가 아닌.. 시골에 가면 특히 중북부지방의 산골 혹은 물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죠.

 

 

유근피는 봄,가을에 뿌리껍질을 벗겨서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비염'이나 '아토피피부염'을 치료하는데 그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죠..

 

특히 코와 관련된 질병들을 효과적이라고 느릅나무를 '코나무'라고 까지 부르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암 수술을 한 환자들도 이 유근피를 달린 차를 마셔서 기력을 되찾는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평소에도 차로 끓여서 물처럼 필요할 때 마셔도 괜찮다고 하네요.

 

평소에 소화가 잘 안 되고 장이 좋지 않은 저도 최근에 유근피를 끓인 물을 텀블러에 담아서 조금씩 물대신 마시고 있는 편인데.. 확실히 속이 전보다 편해진 느낌이 듭니다.

 

유근피1

이런 잎사귀가 무성한 나무가 느릅나무라고 합니다..

 

찾아보면 주변에 많을 수도 있는데.. 최근 들어서 자연산 느릅나무의 뿌리껍질을 구하기 힘들다고 해서 중국에서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어떤 사람들은 유근피가 느릅나무껍질이라고 하는데(물론 헷갈렸을 수도 있겠지만..) 느릅나무 '뿌리' 껍질입니다^^

 

유근피2

실제로 '유근피'는 각종 암을 예방하고 '종창'이나 '비위' 질환에 아주 중요한 약재라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여자의 '자궁질환', '유방질환' 치료재로 사용된다고 하네요.

 

평소에 술을 마시고 속이 너무 쓰리거나 염증이 생겨서 안 좋을 때 '유근피'를 뜨거운 물에 달여서 죽염을 조금 타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비염의 경우를 살펴보면... 나중에 오래되어 '축농증'까지 유발할 수 있는데...'유근피'가 병균에 대한 항균, 살균능력이 탁월해서 최근에는 축농증에도 '유근피'가 많이 사용되는 것 같네요^^

 

유근피차 효과, 끓이는 요령


 

그리고 이건 저같이 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 해당되는 내용인데요.. 유근피차를 만들어서 매일 차로 조금씩 마셔주면 염증도 제거해 주고 내장기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특히 평소에 커피를 많이 마시는 분들! 커피대신 유근피차를 마셔보는 건 어떠세요.. 스트레스로 인한 속 쓰림과 더부룩한 느낌을 완화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줄 거예요^^

 

유근피3

실제로 느릅나무의 표면은 아주 울퉁불퉁하고 불규칙적이라서 표면이 전혀 매끄럽지 않아요~ 원래부터 위 사진처럼 생겼다고 합니다 ㅎㅎ 어찌 보면 지저분하고 못생겼는데.. 그 효능은 보기와는 완전 정반대죠.

 

유근피의 효능은?

 

부스럼과 종기가 난 곳에 효능이 있다.

위하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에 효과가 높다.

배가 아리아리 쓰리고 아프고 소화가 잘 안 될 때 효과가 탁월하다.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 통하게 하는 기능이 있다.

축농증과 중이염에 효과적이다.

종기, 종창과 곪은 상처에 효과가 있음.

여성의 피부를 곱게 하는 효능이 있고 자궁과 유방질환에 좋다.

 

실제로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는 느릅나무의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고 독이 없고 부드러워서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하고 위장의 열을 내려주고..

 

대변까지 잘 통하게 하며 장염에 좋고 부은 것을 가라앉히고 불면증까지 낮게 해 준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유근피4

물 2리터로 유근피차를 끓인다면... 첨가되는 유근피의 양은 40g~50g이면 딱 적당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과다복용 시에 부작용(급성간염, 신부전 발생의 가능성이 있음)이 있을 수도 있으니... 적당히 먹는 센스가 중요해요~일정 소량을 꾸준히 복용하는 게 관건!

 

간혹 유근피차에 다른 것도 섞어 먹는 사람들도 있다고 하는데.. 유근피를 달인 차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절대 비추천합니다.

 

유근피차 끓이는 방법은?

 

1. 유근피 33g(큰 조각으로 4개 정도)를 물 2리터에 넣고 보리차를 끓이듯이 끓이다가 물이 펄펄 끓기 시작하면(약 10분 정도) 약한 불에서 30분 정도 더 끓입니다.(지나치게 오래 끓이면 색이 진해지고 먹기 거북할 수 있어요)

 

2. 냉장고에 보관해 두고 마시면 편하게 언제든지 마실 수 있는데... 기회에 따라서는 따뜻하게 혹은 차게 마십니다.

 

3. 하루 5~6회로 물대신 수시로 마시면 좋습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5가지 뭐가 있을까?

 

비염에 좋은 음식 5가지 뭐가 있을까?

수많은 신체 부위 가운데, '코'는 허파에 들어갈 공기를 정화시켜 주고~ 공기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 주위를 둘러 보면.. 선천적으로 기관지가 좋지 않아 고생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gong6587.tistory.com

✅흰 강낭콩 삶는 법과 건강에 끼치는 영향

 

흰강남콩 삶는법과 건강에 끼치는 영향

매년 각종 '슈퍼 푸드'가 특정 시기에 대세로 확~뜨다가 사라지고를 반복하는 것 같다. 사실 이렇게 따져보면, 이 세상에 몸에 안좋은 음식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듯 ㅎㅎ '흰강남콩'도 그 중

gong6587.tistory.com

✅딸기 효능과 맛있게 먹는 방법

 

딸기 효능과 맛있게 먹는 방법

해마다 1월에서 5월이면 '딸기'가 제철인데요.. 원래부터 '달달한' 맛을 내는 녀석이라서 그런지 어린 아이에서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싫어하는 사람이 거의 없죠. 딸기는 원래 남미의 '칠레'가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